[5시간 만에 읽는 재미있는 교회사] - 유재덕 (하늘기획, 2002)
책머리에 :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떠나는 신나는 여행처럼
1장. 복음서, 사도, 그리고 다음은 (64년부터 177년)
- 기독교인들은 누구인가?
네로는 로마의 화재 때 노래를 불렀을까
기독교인들은 다른 신들을 철저히 부정했다
기독교인들의 풍습이 오해를 받았다
기독교인들은 사회 질서에 도전했다
기독교는 새로운 종교였다
- 예루살렘의 몰락
- 기독교인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우리는 절대 범죄자가 아니오!”
- 교회는 어째서 성장했을까?
기독교는 도덕 지침을 제공했다
기독교는 누구나 평등하게 대했다
기독교는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를 제공했다
2장. 과거와 현재의 균형 (90년부터 250년)
- 변화하는 제국, 변화하는 교회
- 비밀스런 지식 운동
영지주의는 무엇을 믿었을까?
문제투성이 목회자 아들
- 영지주의는 기독교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 기독교인들은 영지주의자들에게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우리는 어떤 기록을 믿어야 할까? 세 가지 결정적인 의문들
기독교인들은 무엇을 믿어야 할까?
누가 우리의 가르침을 지켜낼까?
로마 감독의 부각
- 새로운 예언 운동
말씀과 성령간의 균형을 어떻게 유지해야 할까?
새로운 예언자들이 갱신을 부르짖다
무엇이 교회를 거룩하게 만드는가?
3장. 교회의 승리와 실패 (247년부터 420년)
- 기독교와 로마제국
기독교인들은 파티를 싫어한다
우리는 얼마나 유감을 표해야 할까?
- 로마의 마지막 박해
밀비안 다리에서는 무슨 일이?
하늘의 징표
기독교의 새로운 협력자
니케아 공회
- 알렉산드리아의 아다나시우스
“나는 감독이 되고 싶지 않다!”
그러나 극심한 박해는 없었다
- 일평생 모든 것을 포기한 사람들
사막의 수도자들
제롬과 파울라
위대한 갑바도기아인들
- 모두 건전하게 성장했을까?
4장. 국가 종교 기독교와 로마 제국의 위기 (376년부터 664년)
- 교회의 분열
- “남쪽으로 가세!”
- 서방의 위기
- 예수님이 어떻게 인간인가?
- 암브로시우스의 도전
동로마제국의 상황
은, 금, 그리고 후추?
- 북아프리카의 젊은이
믿음의 여정이 시작된 곳
신앙으로의 여정
하나님의 도시와 인간의 도시
- 동방에서 일어난 분열
성품은 하나인가 아니면 둘인가?
마침내 일치에 도달하다
몰락하는 로마
하나님이 지키시는 도시
- 스콜라스티카와 베네딕트
그레고리
윗비의 힐다
어떻게 교회를 섬기고 있는가?
5장. 성장에서 분열로 (496년부터 1291년)
- 생존을 모색하는 제국
남쪽에서 불어온 최초의 폭풍
- 파괴자와 건설자
- 프랑크족이 우두머리가 되다
어떻게 서방제국이 승리했을까?
겁먹은 주교가 프랑크족에게 도망치다
프랑크 국왕의 특권
거룩한 교회, 거룩하지 않은 지도자들
- 교회가 갈라지다
누군가 나의 신조를 엉망으로 만들었다!
로마가 동방 교회를 들이받다
- 십자군
제4차 십자군
갈라진 교회, 갈라진 길
- 이해를 모르는 믿음
6장.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도시들 (673년부터 1295년)
- 선교사들과 수도사들 가운데 자리한 하나님의 도시
사냥개를 포기한 공작
몸으로 보여준 수도사
성공을 부른 모라비아의 실패
- 신비주의자들 가운데 자리한 하나님의 도시
교황보다 더 높은 수도사 베르나르
중세의 르네상스 여인
- 탁발 수도사들 가운데 자리한 하나님의 도시
왈도는 누구일까?
하나님의 광대, 프란시스
- 스콜라 학자들 가운데 자리한 하나님의 도시
유배된 스콜라 철학자들의 조상
벙어리 소에서 교회의 박사로
- 하나님은 일하신다
7장. 모든 것은 떨어져 나간다 (1294년부터 1517년)
- 물러난 교황
- “그리고 종은 울리지 않았다”
- 시에나의 캐서린과 쪼개지는 교회
- 교회는 어디에 있을까?
체코의 개혁가 후스
안을 들여다 보라 : 신비주의자들의 해답
뒤를 돌아다 보라 : 인본주의자들의 해답
앞으로 나아가라
율리우스 시이저인가? 아니면 예수 그리스도인가?
- 폭풍 전야의 고요
8장. 새롭게 타오르는 희망, 종교개혁 (1500년부터 1609년)
- 그가 바란 것은 오직 평안
알베르트와 교황의 거래, 그리고 야생 멧돼지
- 그가 바란 것은 오직 연구할 수 있는 장소
파렐과의 만남
- 그들이 바란 것은 오직 성경에 대한 순종
뮌스터의 학살
박해 가운데 찾아 온 평안
- 그가 바란 것은 오직 누구나 읽을 수 있는 성경
- 그가 바란 것은 오직 아들
“헨리 8세인 짐이 곧 교회의 수장이다”
“주여! 영국 왕의 눈을 열어주소서!”
- 그들이 바란 것은 오직 갱신
종교개혁의 영향과 로마 가톨릭
9장. 유럽의 확장과 변화하는 세계 (1510년부터 1767년)
- 변화하는 시각들
위그노들의 참극
예정의 근거는 무엇일까
그래도 지구는 돈다
- 변화하는 국가들
프라하의 소동과 30년 전쟁
청교도들은 고루하다?
최초의 영국 침례교인들
존 번연은 벌목꾼이 아니다
- 변화하는 문화들
예수냐 죽음이냐
설탕의 노예들
바르톨로매의 성과 없는 싸움
또 다른 유럽의 저주, 전염병
나는 노예들의 노예다
10장. 선교와 혁명들 (1620년부터 1814년)
- 새로운 사회를 위한 혁명
로저 윌리엄스의 실험
식민지의 마녀 사냥
- 인간 이성의 혁명
우주 - 알 수 없는 신비에서 스스로 작동하는 기계로
하나님 - 개인의 구세주에서 멀리 떨어진 조물주로
- 종교적 혁명
식민지의 부흥 운동
경건주의와 유럽의 부흥 운동
- 정치적 혁명
교회의 혁명, 혁명 속의 교회
11장. 낙관주의와 의심의 시대 (1780년부터 1914년)
- 근대의 낙관주의와 선교 운동
나는 끊임없이 일할 수 있다
하나님의 변호사
- 근대 낙관주의와 근대 신학의 발생
근대 낙관주의와 역사적 예수의 추구
- 근대의 낙관주의와 사회 변혁
- 근대의 낙관주의와 하나님의 나라
밀러의 계산 착오
미국의 내정
- 낙관주의의 종결
비오 9세와 근대주의에 대한 반발
근대의 거부자, 무디
근본주의의 등장
12장. 근대에서 근대 이후로, 다시 새로운 천년으로 (1906년부터 2001년)
- 동방 정교회의 기독교인
공산주의의 등장과 러시아 정교
- 신학자들의 놀이터에 날아든 폭탄
- 근본주의의 대두
문제의 파악
원숭이 재판
근본주의의 분열
- 토페카에서 아주사 거리로, 그리고 세계로
- 악에 대항한 싸움
제자가 되기 위해서 치르는 희생
- 새로운 출발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에큐메니칼 운동
로마 가톨릭의 변화
성숙해진 세계와 복음주의
- 옛것에서 새것으로, 다시 새것에서 옛것으로
찾아보기
'[기타 자료실] > [도서 목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회사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 - 볼프강 좀머/데트레프 클라르, 홍지훈/김문기/백용기 (한국신학연구소, 1998, 2008) (0) | 2021.06.08 |
---|---|
[개화기 조선과 미국 선교사 - 제국주의 침략, 개화자강, 그리고 미국 선교사] - 류대영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4) (0) | 2021.06.08 |
[한국기독교의 역사 3] -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편 (기독교문사, 2009) (0) | 2021.05.27 |
[한국기독교의 역사 2] -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편 (기독교문사, 2011) (0) | 2021.05.27 |
[한국기독교의 역사 1] -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편 (기독교문사, 2011) (0) | 2021.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