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일러두기
제1편 고대교회
제1장. 서론적인 문제들
I. 주제와 방법에 관하여
II. 기본적 자료
1. 종교 회의의 기록
2. 종교 회의의 역사
3. 교부들의 기록
III. 교리사에 대한 개관
1. 중세기의 관점
2. 종교개혁 시대의 변화
3. 계몽과 합리주의(뮌셔)
4. 슐라이에르마허
5. F.C. 바우어, 토마시우스
6. 하르낙
7. 로프스, 제베르크, 비간트
8. 미국의 저작가들
9. 매키퍼트
10. 영국 학자들의 공헌
11. 스웨덴의 신학(아울렌, 니그렌)
IV. 역사적 교리
A. 발전의 문제
1. 성서
2. 로마 교회의 교의
3. 모든 주제들에 일관된 논리
4. 각 민족의 공헌
5. 철학적 영향
6. 역사상 인물들의 개성과 특징
B. 교리적 유산의 순수성
1. 구속 종교의 타락
2. 본 저작의 과제
C. 교의의 위치
1. 신조는 오류가 없는 것인가?
2. 신학적 체계란 무엇인가?
D. 교파적 상황
1. 극단적인 차이는 어떠한가?
제2장. 사상적 배경
I. 희랍 로마의 철학
1. 소크라테스
2. 플라톤
3. 스토아주의
4. 신플라톤주의
II. 유대교
1. 팔레스타인의 유대교
2. 디아스포라
III. 성서의 근본적 증언
1. 예수의 인격
2. 예수의 전도와 가르침
3. 교회의 설립
4. 종말론
5. 기타의 전승
제3장. 사도 후 교부들의 기독교
I. 그들의 저작에 대한 개관
이 시대의 특징과 그 대표적 인물들
II. 교리적 개념들
1. 하나님
2. 그리스도
3. 구원
4. 교회
5. 성서
6. 예전
7. 종말론
제4장. 희랍적 변증론자들
I. 서론
1. 그들의 기원
2. 그들의 목적
II. 그들의 저작
III. 신학적 개념들
1. 하나님
2. 로고스
3. 삼위일체
4. 인간관
5. 교회와 예전
6. 종말론
7. 새로운 철학으로서의 기독교
IV. 평가
제5장. 기독교의 타락된 종파
I. 에비온파
II. 노스틱주의
1. 기원과 발생
2. 혼합 종교적 성격
3. 지식 대 신앙
4. 구원의 길
5. 노스틱주의의 문제들
6. 이원론
7. 유출설
8. 창조주
9. 구속의 문제
10. 가현설
11. 인간의 본성
12. 부활과 최후 심판의 부정
13. 신비 의식
14. 성서에 대한 태도
15. 노스틱주의의 영향
16. 그 의의
III. 말시온의 개혁 운동
1. 그의 위치
2. 그의 대립설
3. 그리스도의 개념
4. 인간의 구원
5. 말시온의 정경
6. 교회에 미친 영향
IV. 몬타누스 주의
제6장. 진리의 근원과 규범 혹은 교리의 근거
I. 성서의 정경
1. 형성
2. 내용
3. 영감
II. 신앙의 표준
1. ‘신앙의 표준’은 무엇이었는가?
2. ‘세례 의식문’
3. ‘고대 로마 신조’
4. 현재의 ‘사도신조’ 본문에 대하여
5. 내용
6. 영감
제7장. 진리와 기독교적 생활의 수호자인 감독, 초기의 교회 개념
서론적인 개관
1. 사이프리안과 어거스틴 이전의 견해
2. ‘가톨릭 교회’
3. 두 가지의 기초적 동기
I. 발전의 동기가 된 가르침의 사도적 권위
1. ‘신령한 자들’로부터 감독-장로들에게로 옮겨짐
2. 군주적 감독직
3. ‘모교회’의 감독
II. 순결한 생활에 대한 관심
1. 회개의 문제
2. 더욱 확립된 로마의 권한
제8장. 고대 가톨릭 교회 시대의 신학자들과 보편적 교회 시대의 첫 단계
I. 이레니우스 : 근본적 원리에 관한 성서적 신학의 창시자
1. 역사적 개관
2. 철학적 사색에 반대한 이레니우스
3. 그의 신학
4. 그 중요성
5. 결점
II.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대표자인 클레멘트와 오리겐
1. 개관
2. 교리문답학교 : 클레멘트와 오리겐
3. 알렉산드리아 신학이 철학
4. 철학은 신학적 저작에 있어서 정통적 요소인가?
5. 피스티스(신앙)와 그노시스(지식)
6. 오리겐의 성서 해석
7. 삼위의 관계에 대하여
8. 우주론과 인간론
9. 구원론
10. 기독론
11. 예전
12. 종말론
III. 서방 교회 신학의 창시자인 터툴리안
1. 그의 저서
2. 개관
3. 그의 인물
4. 그의 신학의 종교적 특징
5. 그의 실재론의 원리
6. 이레니우스와의 관계
7. 서구 신학의 창설자
IV. 어거스틴 : 그의 발전의 몇 가지 특수한 면
1. 어거스틴의 중요성
2. 개종 이존의 도덕적 결함에 대한 평가
3. 마니교 시대
4. 신플라톤주의 시대
5. 교회관 : ‘신의 도성’ (어거스틴의 신학의 다른 면에 관해서는 제7, 9, 10, 11, 12, 13장 등에서 취급되어 있다.)
제9장. 삼위일체의 교리
I. 삼위일체론적 신 개념의 최초의 발전 단계
1. 사도 후 교부들
2. 초기 변증론자들
3. 이레니우스
4. 터툴리안
5. 문제
6. 오리겐의 공헌
II. 독재론적 제거
1. 동적 독재론
2. 양식적 독재론
3. 수정된 독재론
III. 한 층 더 진전된 논쟁
1. 노바시안
2. 두 감독 디오니시우스 사이에 벌어진 논쟁
IV. 아리우스주의와 아다나시우스주의의 대결
1. 아리우스주의의 기원
2. 아리우스의 두 가지 목적
3. 그의 가르침
4. 그의 가르침에 대한 평가
5. 최초의 세계적 종교회의
6. 아다나시우스와 그의 입장
7. 동질론의 일시적 패배
8. 동질론의 궁극적 승리
9. 성령에 관한 견해가 확립됨
10. 서방교회의 공헌
V. ‘아다나시우스 신조’에 포함된 완성된 교리
1. 다메섹의 요한
2. 어거스틴
VI. 종합적 고찰
제10장. 그리스도의 두 성질과 한 인격에 관한 교리
서론적 개관
I. 아폴리나리스에 의하여 제기된 문제
1. 그의 가르침
2. 오류
3. 역사적 의의
4. 비판
II. 안디옥 학파와 알렉산드리아 학파에 의하여 논의된 문제
A. 안디옥 학파
1. 그리스도의 완전한 인간성
2. 신성과 인성간의 관계
3. 최초의 지도자인 몹쉬스티아의 데오도레
B. 알렉산드리아 학파
1. 아다나시우스의 가르침
2. 그와 의견을 같이 한 카파도키아의 신학자들
III. 네스토리우스와 시릴에 의하여 논의된 문제
A. 네스토리우스 : 안디옥 팍파의 오류로 부당하게 비난을 받음
B. 알렉산드리아의 시릴
1. 그의 네스토리우스에 대한 반대
2. 그의 가르침
IV. 유티케스파, 단성론, 칼케돈 신조에 있어서의 최종적 확정
1. 상황
2. 유티케스의 주장
3. ‘도적 회의’
4. 단성론과 단의론
제11장. 인간론과 구원론의 문제
I. 인간론의 문제에 관한 동방 교회의 견해
II. 구원론의 문제에 있어서 동방 교회가 뒤떨어지게 된 이유
1. 은총에 관한 의견의 일치
2. 희랍적 변증론자들의 영향
3. 자연적 인간의 영적 자유에 대한 강조
III. 서방 교회의 가르침
1. 터툴리안 ‘ᅟᅯᆫ죄’
2. 서구적 가톨릭 교회의 선구자
3. 서방 교회의 신학자들의 주장
4. 보류된 분열
IV.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주의
A. 펠라기우스주의에 대한 예비적 고찰
1. 지도자들과 그들의 저작
2. 어거스틴에 관한 문헌 소개
3. 의지의 자유, 죄, 모본, 은총에 관한 그들의 가르침
B. 어거스틴과 그의 가르침
1. 인간의 본래적 상태
2. 타락
3. 타락의 결과
4. 회복
5. 예정
V. 반(半)펠라기우스주의와 논쟁의 잠정적 해결
1. 애굽의 수도사들이 예정에 대하여 논란함
2. 오렌지 회의에서의 일시적인 해결
제12장. 예전
I. 세례
1. 초대 교회에 있어서의 세례의 의미
2. 물의 세례, 후에 기름으로 보충됨
3. 실재론적 경향
4. 은사
5. 세례의 세 단계
6. 세례론에 관한 어거스틴의 견해
II. 주의 만찬
A. 초대 교회에서 행하여진 주의 만찬
1. 성서적 진술의 재검토
2. 초대 교회에 있어서의 성만찬
B. 성만찬에 관한 교리적 개념
1. 자연적 실재론
2. 성만찬에 대한 예상 외의 강조
3. 터툴리안의 입장
4. 순리주의적 상징주의적 견해
5. 혼합적 견해
6. 동방 교회에 있어서의 화체설의 발견
7. 서방 교회의 견해
8. 지연시킨 어거스틴의 힘
9. 궁극적 승리
제13장. 결론적 고찰 : 동방과 서방의 기독교
서론적인 문제
I. 동방의 기독교
1. 희랍적 신학의 아버지인 오리겐
2. 구원의 의미의 차이
3. 밀의 전수적(mystagogical) 특색
4. 성상 숭배
II. 서방의 기독교
상황의 개관
제2편 중세기
서론적 고찰
제1장. 대 그레고리의 신학
I. 전통의 파수군, 영혼의 목자
1. 중세기 신학에 있어서의 그의 의의
2. 그의 교훈에 대한 개관
3. 그레고리에 대한 평가
제2장. 카로링 왕조 시대의 신학 운동
I. 양자론 논쟁
II. 성상 숭배에 관한 논쟁
III. 필레오케 논쟁
IV. 예수의 기적적 탄생에 관한 논쟁
V. 예정에 관한 논쟁
VI. 성만찬에 관한 논쟁
제3장. 교황권의 발전
I. 초기와 후기의 분쟁
1. 기독교의 국가적 성격
2. 위조된 이시도레의 교령집
3. 교황청 혁신의 필요성
4. 그레고리 7세,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r의 원리
5. 그의 후계자들이 타협
6. 법적 근거를 목적함(그라시안의 ‘교령’)
제4장. 새로운 경건의 각성
I. 동기와 결과
1. 신 카롤링 신앙에 대한 관계
2. 선구자들 : 존 스코투스, 라테리우스, 오틀로, 성 빅토르의 위고
3. 특별한 대표자 성 베르나르
4. 그의 신학
제5장. 스콜라주의의 시작
I. 수도원 제도
1. 보편 개념의 문제
2. 유명론과 실재론, 로셀리우스의 유명론
3. 이 시대의 뛰어난 학자들 : 안셀름, 아벨라르, 위고, 피터 롬바르드
제6장. 11, 12세기에 있어서의 교리적인 문제들
I. 베렝가르-랑프랑 논쟁
1. 새로운 학문적 관심
2. 베렝가르의 주장
3. 문서상의 논쟁
4. 공식화된 화체설
5. 남은 문제들
6. 라테란 회의의 결정
II. 속죄의 교리
1. 안셀름의 주장
2. 그의 관건적 근본교리
3. 안셀름의 결점
4. 아벨라르의 가르침
5. 그의 속죄론
6. 하나님의 사랑
7. 예수와 십자가
8. 죄로 인한 수난
9. 롬바르드는 위로를 따름
제7장. 13세기의 교회와 신학
I. 서방 교회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
1. 로마 가톨릭 교회의 황금 시대 : 이노센트 3세, 교황권의 절정
2. 신학적 발전
3. 길잡이로서의 아리스토텔레스, 고대 프란시스 학파 : 보나벤투라, 알베르투스 마그누스
4. 토마스 아퀴나스
5. 이 때부터점차적인 쇠퇴를 나타냄
제8장. 죄와 은총의 교리에 관한 교리, 예전
I. 인간론과 구원론
1. 원죄
2. 예전
제9장. 14, 15세기에 있어서의 교회와 국가
I. 사회적 종교적 상황
1. 보니페이스
2. 위클리프
3.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제10장. 중세 후기의 신학과 경건
I. 새로운 사상적 지도자들
1. 둔스 스코투스의 중요성과 가르침
2. 유명론의 부흥 : 오캄, 피터 데일리, 게르손, 비엘
3. 실재론의 부흥 : 토마스 비오
4. 대륙의 신비주의 : 에크라흐트, 수소, 타울러, 루이스 부뢰, 토마스 아 켐피스, 영국에 있어서의 ‘독일 신학’ : 리처드 로올, 월터 힐톤, 노르위치의 줄리아나
5. 어거스틴주의자들 : 토마스 브래드워딘, 리미니의 그레고리, 종교개혁의 선구자들 : 위클리프, 후스, 고흐, 베젤, 베셀
6. 에라스무스와 기독교 사상에 있어서의 그의 위치
제3편 종교개혁
제1장. 개혁자로서의 루터
문헌
I. 총괄적 고찰
1. 교리적 발전의 첫 단계
2. 중세기에 있어서의 영적인 문제와 세속적인 문제의 결합
3.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와 순리주의의 무기력
4. 이 시대의 깊은 종교적 관심
5. 루터 종교개혁의 특색
6. 신비주의
7. 종교개혁의 어거스틴주의적 바울주의적 성격
8. 스콜라주의의 파산
9. 개혁자로서의 루터의 발전 과정
10. 루터 종교개혁의 보수적 성격
11. 신성과 인성의 유기적 겷바
12. 교회와 국가의 관계
13. 루터의 새로운 발견인 ‘믿음으로만’(sola fide)의 의미
14. 루터에 관한 니그렌의 견해
II. 루터의 사상에 대한 개관
1. 루터의 신 개념
2. 루터의 기독론
3. 율법과 보금
4. 율법과 복음을 필요로 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5. 루터의 의인(義認) 교리
6. 복음주의적인 기독교 생활의 이상
7과 8. 교회와 국가
9. 말씀과 예전
10. 말씀과 성서
제2장. 츠빙글리와 그의 신학
서론적인 문제들
I. 츠빙글리와 루터의 대조
1. 츠빙글리의 인본주의적 태도
2. 그의 개혁 활동의 범위
3. 츠빙글리는 루터와 무관한가?
4. 그의 종교적 경향
5. 종교개혁에 있어서의 츠빙글리의 의의
II. 츠빙글리 신학의 특성
1. 성서
2. 하나님에 관한 교리
3. 죄에 관한 교리
4. 선택
5. 신앙
6. 기독론
7. 교회
8. 예전
9. 마르부르크 회담
제3장. 성만찬에 관한 최초의 논쟁
I. 대조적 견해의 형성
1. 실재론적 개념과 순리주의적 개념간의 오랜 견해 차이가 다시 제기됨
2. 츠빙글리의 견해
3과 4. 루터의 견해
5-8. 그리스도의 몸의 현실적 임재에 대한 기독론적 근거
9. 오캄의 견해와 루터의 견해의 비교
10. 루터와 그의 반대자들과의 논쟁
11. 마르부르크 에크
12. ‘슈바바흐 신앙 개조’
13. ‘아우그스부르크 신앙 고백’
14. ‘비텐베르크 협정’
제4장. 루터의 동역자 멜랑히톤
I. 신앙고백적 저작들이 나타남
1. 루터와의 자연적 관계
2와 6. 멜랑히톤주의
3. 멜랑히톤의 ‘신앙개요’(Loci)
4. 종교 교육에 대한 그의 공헌
5. 멜랑히톤과 ‘아우그스부르크 신앙 고백’
7. 진리의 근원과 규범에 관한 견해
8. 의인의 개념
9. 신학자로서의 멜랑히톤(결론)
제5장. 루터 교회의 최초의 신앙고백적 저작들
I. 명확히 구별되는 두 시기
1. 출발점이 되는 ‘슈바바흐 신앙 개조’
2. ‘아우그스부르크 신앙고백’ : (a) 역사적 개관 (b) 체계화된 ‘아우그스부르크 신앙고백’의 개조들
3. 멜랑히톤의 변증론
4. ‘스말칼드 규약’
제6장. 부첼, 칼빈, 그리고 칼빈주의의 신앙고백적 표준
I. 마르틴 부첼에 대한 평가
II. 존 칼빈 : 특별히 루터와 대비된 신학에 대한 개관
1. 프로테스탄트 세게에 있어서의 칼빈의 영향의 범위
2. 칼빈이 중요성
3. 칼빈의 독특한 재능
4. 독일 개혁자들과의 관계
5. 성마난에 관한 논쟁
6. 칼빈의 세례에 관한 가르침
7. 예정론
8. 칼빈의 그밖의 가르침 : (a) 원죄, (b) 그리스도, (c) 의인과 성화, (d) 은총의 수단으로서의 말씀의 선포, (e) 교회, (f) 교회 조직, (g) 교회 훈련, (h) 교회와 국가의 관계, (i) 칼빈주의의 국가 철학(통치자와 시민과의 관계)
9. 기독교 교리를 위한 칼빈의 권위 : (a) 칼빈의 성서주의, (b) 루터파와의 일치점
10. 칼빈의 인문주의
III. 개혁파 교회의 신앙고백적 표준에 대한 개관
제7장. 루터 교회 안의 모든 논쟁과 ‘협정 신조’에 의한 그 해결
서론
1. 역사적 개관
2. 토론의 계획
3. 문헌
I. 특별히 루터파의 원리에 관한 논쟁
A. 율법 폐기론 논쟁
1. 서론적 진술
2. 아그리콜라
3. 포악과 오토
4. ‘회개’와 ‘복음’이라는 용어(5조), 율법의 삼차적 용도, 율법의 일과 성령의 열매의 구별, 믿는 자는 왜 아직도 율법을 필요로 하는가?
B. 오시안더 논쟁
1. 오시안더는 의인과 성화를 혼동함
2. ‘협정 신조’ 제3조
II. 루터파와 멜랑히톤파의 논쟁
A. 가협정에 관한 논쟁
1. ‘아우그스부르크 가협정’
2. ‘라이프치히 가협정’
3-5. 양심을 속임이 없이 일시적으로 어떤 양보를 할 수 있는지의 문제(플라시우스 대 멜랑히톤)
B. 마욜 논쟁
1. 구원을 위한 기독교적 덕성의 필요성(암스돌프 대 마욜)
2. 제4조(선한 일에 대하여)
C. 신인 협동론 논쟁
1. 멜랑히톤과 그의 학파는 차츰 신인협동론에 기울어짐
2-3. 플라시우스 대 스트리겔(제1조0
4. 개종에 있어서 하나님의 몫과 자연적 인간의 몫, 불완전한 새로운 생활, 재차의 후퇴
III. 칼빈주의와 루터파이 관계를 해결한 논쟁들
A. 성만찬과 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하여
1. 베스트팔과 칼빈간의 논쟁
2. 부레멘과 팔라틴 영(領)에서의 논쟁
3. 슈투트가르트 회의
4. 색소니의 위기
5. 그리스도의 인격
6. 멜랑히톤파에 대한 회고적 개관
7. 제7, 8조의 분석
참고 : 음부에 내려가신 그리스도에 관한 짧은 제9조
B. 예전에 관하여
1. 예정론에 관한 제11조를 ‘협정 신조’에 결합시키는 이유
2. 역사적 상황에 대한 개관 정의와 요약 (a) 켐니츠와 (b) 안드레의 진술
VI. ‘협정 신조’에 대한 결론적 평가
제8장. 루터 교회에 있어서의 엄격한 정통주의 시대
서론적 진술
1. 멜랑히톤의 주장과 반대되는 본래의 루터파
2. 17세기의 엄격한 루터파 정통주의의 특별한 창시자들
3. 분열된 루터파 교회를 통일하려는 시도
4. ‘협정 신조’ 이후에 논의된 문제들 : (a) 개혁파 신학자들의 ‘신입교인의 훈계’ (b) 플라시우스와 켐니츠 (c) 예정론 논쟁 (d) 의견이 일치되지 않는 기타의 문제들
5. 기타의 논쟁 : (a) 성서의 영감(로마교회, 루터, 멜랑히톤, 불링거, 칼빈, 비간트와 쥬덱스, 플라시우스, 게르하르트, 켐니츠, 크벤슈테트) (b) 근본 원리와 비근본 원리와의 구별(칼릭스투스와 칼로비우스의 혼합주의 논쟁) (c) ‘신비적 연합’의 발전 (d) 방법 (e) 이러한 17세기 신학에 대한 평가
제9장. 로마 가톨릭 신학에 있어서의 교리적 발전
I. 16세기에 있어서의 가톨릭 신학 - 트렌트 회의(Philip Schaff, II, 77ff. 참조)
1. 중세기 어간에 있어서의 신앙 고백적 상황
2. 개혁 신학자들
3. 제수잇 교단
4. 아우그스부르크에서의 종교적 휴전 협정 이후
5. 트렌트 회의의 결정
6. 성서
7. 원죄
8. 의인
9. 예전 : (a) 견신례 (b) 미사 (c) 고백 (d) 속죄의 은총 (e) 혼례, 종신례 (f) 성직수임의 안수례
II. 트렌트 회의로부터 바티칸 회의에 이르기까지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이루어진 교리적 발전(C. Mirbt, 4th ed.을 참조)
1. 교황파 대 일반 회의파, 어거스틴주의 대 제수잇 교단의 펠라기우스주의, 개연론
2. 교황의 권위
3. 벨라민의 견해
4. 교황들의 속권에 대한 비판
5. 19세기에 있어서의 교황권의 팽창
6. 바티칸회의
7. 교황청의 승리
8. 교리적 발전에 있어서의문제들 : (a) 은총과 예정 (b) 몰리나의 ‘Conordia’
문헌과 약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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