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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단과 민족 - 민족운동사의 시각으로 본 분단사회] - 송건호(지식산업사, 1986)

by [수호천사] 2021.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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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 분단조국의 전개

 

한국민족통일운동사론

  1. 머리말
  2. 민족분단과 통일운동 : 1945~1969
  3. 남북대화
  4. 남북관계의 再冷却(재냉각)
  5. 남북 관계의 악화

 

8ㆍ15 후의 한국민족주의

  1. 해방과 민족진영
  2. 주체성 없는 정치세력의 등장
  3. 자주세력의 좌절
  4. 남북협상의 길
  5. 경제ㆍ문화적 여건
  6. 이승만체제의 기반 구축
  7. 민족주의의 부정적 발전

 

분단시대의 개막

  1. 815의 감격
  2. 815 직후의 정치상황
  3. 좌우익 정당의 통일노력
  4. 이승만 좌파의 통일노력 좌절
  5. 임정과 인공과의 합작운동
  6. 찬반탁과 통일운동

 

2. 분단상황 속의 민중

 

탁치안의 제의와 찬반탁 논쟁

  1. 각 정당의 반응
  2. 이승만(李承晩)의 반탁
  3. 미국의 신탁통치정책
  4. 좌파의 모스크바 3상협상 지지
  5. 합작운동의 실패

 

분단상황 속의 民衆像(민중상) - 작품 속에 나타난 한국인

 

친일파와 반공

 

구한말과 오늘의 한일관계

 

해방 40년을 맞으며

  • 얻은 것은 이데올로기요, 잃은 것은 민족주의
  • 민족 양심과 지조는 어디로
  • 주체성 없이 받아들인 미국 학문
  • 민족 자주성의 회복
  • 한ㆍ일 협력관계의 본질
  • 불신 대신 신뢰를, 분단 대신 통일을

 

3. 통일에의 길

 

분단ㆍ민족사회ㆍ학생운동

  1.  815 후의 학생운동의 배경
  2. 國大案(국대안) 반대운동
  3. 학생운동의 전환
  4. 4월혁명과 학생운동
  5. 군사독재하의 학생운동
  6. 한일회담 반대운동
  7. 부정선거 반대투쟁과 박정권의 반격
  8. 학생운동의 질적 발전
  9. 학생운동의 심화ㆍ확대
  10. 학생운동의 새로운 발전
  11. 민청학련 사건 이후의 학생운동
  12. 암담한 9호체제하의 저항
  13. 학생운동의 분석

 

4ㆍ19혁명기의 교원노조운동

  1. 머리말
  2. 성립 배경
  3. 교원노조의 결성
  4. 합법성 쟁취를 위한 극한투쟁
  5. 해체와 탄압
  6. 맺음말

 

기독교의 사회참여 - 70년대를 중심으로

 

통일의 길은 열리는가 - 최근 남북대화의 추이와 통일문제의 전망

  1. 희망적 주변정세
  2. 분단의 원인
  3. 이승만의 통일정책
  4. 박정권의 통일정책
  5. 남북교류에 관한 문제점
  6. 통일의 당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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