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자위와 자학을 넘어서
- 근대사에 임하는 우리의 자세
- 전문화ㆍ세분화에서 종합화ㆍ총체화로
- 역사의 현재화를 위하여
- 역사는 외우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
- 역사 서술 시각의 문제
- 도식주의를 넘어서
- 식민사관과 안티 식민사관을 넘어서
- 역사의 명암(明暗)을 보자
제1장. 천주교 박해
[01] 동방의 조상숭배는 우상숭배다
- 장례문화와 천주교문화의 충돌
- 1785년 천주교를 사교(邪敎)로 규정하다
- 1789년 프랑스혁명
- 1791년 진산 사건
- 문체반정 논쟁
[02] 당파싸움으로 증폭된 신유ㆍ기해박해
- 주문모ㆍ강완숙의 활약
- 신유박해와 오가작통법
- 동정녀 신드롬과 도모지 사형
- 황사영 백서 사건
- 신유박해(신유교난)가 식민지화 원인의 시작
- 부정부패와 1811년 홍경래의 난
- 개신교 선교사 귀츨라프의 충청도 방문
- 왕만 바뀌면 재개되는 천주교 박해
[03] 이양선의 출몰과 여항문화
- 아편전쟁과 태평천국의 난
- 1854년 일본의 개항
- 이양선은 충격과 공포의 대상
- 시계와 피아노
- 한양 중인계급의 여항문화
- 1860년 베이징 함락에 대한 낙관주의
제2장. 농민항쟁의 폭발
[01] 삼정문란으로 수탈당하는 백성
- 전정ㆍ군정ㆍ환정의 문란
- 농민의 간도ㆍ연해주 이주
- 민란상사(民亂常事)의 시대
[02] 고종 즉위, 대원군 등장
- 세도정치가 만든 어린 임금들
- 비변사 개혁과 서원 철폐
- 경복궁 중건의 명암
- 사치 금지령과 호포법
[03] 동학 창시자 최제우 처형
- 1860년 4월 5일 동학 창시
- 동학의 극단적 정신주의
- 조선 정부의 동학 탄압
- 유생들의 조직적 동학배척운동
제3장. 대원군의 척화투쟁
[01] 병인양요를 불러온 병인박해
- 프랑스로 러시아를 막는 이이제이(以夷制夷)
- 대원군의 결백 콤플렉스
- 여성 순교자가 더 많은 이유
- 조선에서 22년을 지낸 다블뤼의 변화
[02] 제너럴셔먼호 사건
- 제너럴셔먼호는 무장 해적선
- 영국인 선교사 토머스
- 박규수의 활약
- 김일성 증조가 셔먼호 격침을 지휘했나?
[03] 병인박해를 악화시킨 병인양요
- 서울을 공포로 몰아넣은 50여 일
- 천주교도 8000여 명을 죽인 학살극
- 불안과 공포로 인한 자신감 상실
- 돌아오지 않는 외규장각 도서
[04] 보부상의 정치조직화
- 군사력의 무능을 보완한 보부상
- 보부상의 정보 수집ㆍ전파 기능
- 지방장시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05] 오페르트의 남연군묘 도굴 사건
- 통상과 신앙의 자유를 얻기 위한 만행
- 배외감정의 격화
- 오페르트의 『금단의 나라 조선』
[06] 조선과 미국이 충돌한 신미양요
- 1871년 이필제의 봉기
- 아시아에서 성조기를 최초로 게양한 전투
- 포와 총 대 칼과 창의 대결
- 박규수의 예의지방 비판
- 신미양요는 우발적 사건?
- 어재연의 수자기(帥字旗)를 돌려다오
제4장. 강요된 개항 근대의 시작
[01] 대원군 퇴진과 의자 뺏기 놀이
- 최익현의 탄핵소
- 최익현ㆍ이항로를 어떻게 볼 것인가?
- 호포법과 사색당쟁의 영향
- 한국의 권력 탐욕 문화
- 공조판서 평균 재임기간 52일
[02] 일본이 조작한 운양호 사건
- 1873년 일본의 정한론 번성 이유
- 한일 국교 교착의 책임
- 운양호 사건의 전말
- 조작을 밝힌 일본 측 보고서
[03] 조선을 강제 개항시킨 병자수호조약(강화도조약)
- 페리함대의 일본판(日本版)
- 조선 사대부의 통상에 대한 경멸
- 최익현과 김인승
- 1876년은 근대의 시발점
[04] 수신사 파견과 개항 이후의 풍경
- 최초의 수신사 파견은 실패
- 일본인들의 사기적 통상
- 옥양목 열풍과 비누
[05] 1870년대의 생활문화
- 천연두와 종두법 실시
- 수십만 명의 생명을 앗아간 콜레라
- 신재효의 판소리
- 조선인은 착한 미개인?
- 양반의 백성 착취
제5장. 개화파의 등장
[01] 박규수의 개화파 육성
- 개화사상의 3비조(鼻祖)
- 김옥균과 중화사상
- 박영효와 민영익
[02] 칸트는 알아도 최한기는 모르는 한국인
- 고고(孤高)의 사상가 최한기
- 최한기는 한국 과학의 아버지
- 최한기를 외면하는 식민지성
[03] 급진개화파ㆍ온건개화파ㆍ위정척사파
- 중인계급의 진취성
- 유홍기는 누구인가?
- 개화파의 만국공법 공부
- 개화파 대 위정척사파
- 위정척사파의 중화주의ㆍ사대주의
- 위정척사파의 시대착오성
- 문명개화론 대 동도서기론
- 2000년대의 위정척사파 논쟁
제6장. 1880년대의 새로운 도전
[01] 이동인, 고종을 만나다
- 이동인의 귀국
- 조선을 매료시킨 성냥
- 국왕의 밀사가 된 이동인
[02] 후쿠자와 유키치는 누구인가?
- 일본의 국민적 영웅
- 『학문의 권장』과 『문명론의 개략』
- 일본의 문명화 = 서양화 = 반(反)유교
- 후쿠자와의 조선관
[03] 황준헌의 『조선책략』 파동
- 친중(親中)ㆍ결일(結日)ㆍ연미(聯美)
- 영남 유생들의 만인소
- 위정척사파ㆍ개화파의 언론전
- 이재선 반역 사건
- 2007년의 조선책략 논쟁
[04] 일본 시찰단 파견과 아시아주의
- 위정척사파 몰래 떠난 시찰단
- 개화파와 후쿠자와의 만남
- 흥아회의 아시아주의
제7장. 서양에 문을 연 조선
[01] 1882년 조미수호조약
- 미국은 영토 욕심이 없는 나라
- 조미수호조약의 평가
- 『한국, 그 은둔의 나라』
- 너무 늦은 건 아닌가?
- 조미수호조약과 한미 FTA
[02] 축구를 싣고 온 영국 군함
- 신라의 통일을 가능케 한 축국?
- 1882년 축구를 싣고 온 영국 군함
- 2004년에 재현된 갑판축구
[03] 외국군의 주둔을 불러온 임오군란
- 화적으로 전락한 농민
- 왜놈을 몽땅 죽여버리자
- 290년 만의 대사건
- 대원군의 재집권
- 대원군, 33일 만에 물러나다
-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과 개화윤음
- 급진개화파와 온건개화파의 분리
- 민비의 51일간 피신
- 보부상과 혜상공국
- 자장면과 임오일기
- 2006년 용산기지 논쟁
[04] 태극기의 국기 제정
- 어떻게 태극기가 선정되었나?
- 김원모ㆍ김영환의 발견
- 국내 국기 게양은 언제부터인가?
제8장. 근대 언론의 탄생
[01] 미국공사 입국, 미국 보빙사 파견
- 조선은 단물 빠진 껌
- 1883년 동문학교 설립
- 민영익 등 보빙사 미국 파견
- 한국 최초의 미국 유학생이 된 유길준
[02] 유길준과 사회진화론
- 유길준과 모스의 만남
- 모스는 유길준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
- 사회진화론이란 무엇인가?
- 사회진화론과 자유주의
[03] 한국 최초의 신문 『한성순보』의 창간
- 원산학사의 설립
- 후쿠자와 유키치의 영향
- 유길준은 한국 최초의 기자?
- 『한성순보』 이식설 논쟁
- 『한성순보』와 사회진화론
- 『한성순보』의 상업제일주의
- 우정국 설립
[04] 『한성순보』 이전의 언론
- 조선의 왕성한 언론활동
- 유생의 상소문화
- 만인소오 풍문탄핵
- 공론장 논쟁
- 언론이 조선왕조 500년을 일구었다
제9장. 급진파와 온건파의 충돌
[01] 조영신조약과 조러수호조약
- 박영효ㆍ김옥균 등 개화파의 오판
- 조미조약이 아니라 조영신조약이 규범
- 청을 견제하기 위한 조러수호통상조약
[02] 미국 보빙사 단장 민영익의 귀국
- 민영익과 김옥균의 결별
- 민영익의 변화 이유
- 미국의 조선 박대
[03] 의료선교사 알렌의 입국
- 미국의 무디 부흥
- 소래는 한국 개신교의 요람
- 알렌의 입국
[04] 3일 천하로 끝난 갑신정변
- 고종의 소극적 동의
- 개화파의 잔혹함에 대한 고종의 분노
- 혈기가 지혜를 앞선 청춘정권
- 청국의 개입, 일본의 변심
- 급진개화파의 전멸
- 『갑신일록』 위작설 논쟁
[05] 갑신정변 평가 논쟁
- 갑신정변 실패의 원인
- 책임윤리의 문제
- 급진개화파의 민심 오판
- 민중계층의 적극적 참여?
- 평가의 기준이 문제다
[06] 갑신정변 주역들의 일본 망명생활
- 김옥균 이용가치의 소멸
- 후쿠자와의 탈아론
- 급진개화파 암살 시도
- 1886년 김옥균의 상소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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