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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료실]/[도서 목차]

[한스 큉의 유대교 - 현 시대의 종교적 상황] 한스 큉 / 시와진실

by [수호천사] 2024.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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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스 큉의 유대교 - 현 시대의 종교적 상황]

한스 큉 / 시와진실

 

유대교의 패러다임 변화 / 1

이 책은 무엇을 원하는가? / 5

 

제1부 : 여전히 현존하는 과거

 

1장 : 기원 / 29

 

I. 아브라함 - 3대 세계종교의 조상 / 29

1. 간략한 세계사 고찰 / 29

2. 우리가 알고 있는 아브라함은 누구인가? / 33

3. 신앙의 아버지 / 37

4. 아브라함의 유산 논쟁 / 40

5. 유대교인과 기독교인, 무슬림 간의 삼중대화의 필요성 / 46

 

II. 시작의 문제 / 52

1. 유대교라는 수수께끼 / 52

2. 전설 속에 묻혀 있는 기원들 / 56

3. 자료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 58

4. 통합적인 역사 서술을 위해 / 61

5. 유일신론의 완성 / 63

6. 아담과 히브리 성서의 보편주의 / 68

7. 노아와 맺은 언약 : 인류와 맺은 언약과 인류 정신 / 71

8. 하나님 신앙은 우상의 전복을 의미한다 / 74

 

2장 : 중심 / 76

 

I. 중심요소 / 77

1. 출애굽 : 민족과 선택 / 78

2. 시나이 : 언약과 율법 / 82

3. 가나안 : 땅과 약속 / 87

 

II. 중심인물 / 92

1. 모세는 누구였는가? / 92

2. 모세의 종교 약력 / 94

3. 유대교와 기독교, 이슬람교가 보는 모세 / 96

4. 불변하는 신앙 내용과 변화하는 패러다임 / 100

 

3장 : 역사 / 104

 

I. 국가 이전 시대의 부족 패러다임 / 104

1. 땅 정착 - 세 가지 재구성 시도 / 105

2. 견해 통합의 시도 / 108

3. 항구적인 중심 / 111

4. 국가 이전 패러다임의 구조 / 113

 

II. 왕조 시대의 왕국 패러다임 / 117

1. 위기와 패러다임 전환 / 117

2. 다윗 왕의 획기적인 업적 / 121

3. 다윗 왕조 - 지금까지 패러다임의 이상으로 여겨지는 것 / 124

4. 유대교와 기독교, 이슬람교에 비친 다윗 / 127

5. 솔로몬의 두 얼굴과 왕국의 분열 / 133

6. 예언 활동의 독특성 / 138

7. 사제와 왕과 대립한 예언자 / 143

8. 유대교와 기독교, 이슬람교에서 길들여진 예언 활동 / 146

9. 왕국 분열에서 왕국 멸망에 이르기까지 / 149

 

III. 포로기 이후 유대교의 신정(神政) 패러다임 / 157

1. 포로기와 새로운 희망 / 157

2. 포로기 이후의 공고화 : 성전과 율법 / 162

3. 새로운 유대교적 패러다임 : 신정 공동체 / 169

4. 유대인의 책 종교 형성 / 172

5. 예언의 소멸 - 지금까지 나타난 결과들 / 175

6. 헬레니즘 문화 : 현자들의 시대 / 179

7. 신정 체제의 위기 : 개혁에서 교회국가/ 184

8. 시대를 경고하고 해석한 묵시가들 / 191

9. 예루살렘의 멸망과 신정 체제의 종말 / 195

 

IV. 중세 랍비 - 회당 패러다임 / 201

1. 새로운 바리새인적-랍비적 생활 형태 / 202

2. 올바른 실천의 기원 : 미쉬나와 탈무드 / 209

3. 토라의 종교 : 디아스포라의 삶 / 216

4. 유대인의 자기 고립화와 기독교 이전의 반유대주의 / 224

5. 중세 유대교와 기독교적 반유대주의의 시초 / 229

6. 무어인의 스페인 : 유대인과 무슬림을 묶어주는 것 / 237

7. 잊어서는 안될 것 : 유대인의 성공 역사 / 242

8. 기독교인의 유대인 박해와 그 이유’ / 248

9. 유대교에서 종교개혁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258

 

V. 근대의 동화(同化) 패러다임 / 264

1. 카발라 - 새로운 패러다임이 아니다 / 264

2. 루터도 유대인을 적대했다 / 272

3. 반유대적인 반종교개혁의 교황들 / 277

4. 근대로 넘어가고 있는 유대교 / 281

5. 스피노자 사건과 근대적인 하나님 이해 / 287

6. 최초의 근대적 유대인 : 모세스 멘델스존 / 294

7. 유대인에게도 인권이 허용되다 / 300

8. 정체성 위기와 패러다임 전환 : 개혁적 유대교 / 307

9. 경쟁하는 패러다임들의 동시대성 / 313

 

제3부 : 현재의 도전

 

1장 : 홀로코스트에서 이스라엘 국가로 / 325

 

I. 사라지지 않을 과거 / 326

1. 역사가들의 논쟁 / 327

2. 홀로코스트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 333

3. 민족주의와 인종차별주의 - 충격적인 혼합 / 336

4. 유럽 계몽주의의 폐배 / 341

5. 책임져야 할 자들 : 지배층들과 대중 / 343

6. 한 가톨릭 신자의 불행한 반유대주의 : 아돌프 히틀러 / 348

 

II. 죄책의 억압 / 355

1. 만약... 그렇게 행했다면,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 356

2. 모든 것은 단지 공허한 사변인가? / 357

3. 저항하지 않았던 개신교인들 : 독일 기독교인들 / 361

4. 교회 내부의 반대와 죄책 고백 / 363

5. 침묵한 교황 : 피우스 12/ 367

6. 바티칸 외교와 요한 23/ 377

7. 항복한 주교들 : 독일 주교들 / 383

8. 억압당한 교회 : 폴란드 교회 / 390

9. 책임 없는 나라는 없다 : 스위스와 미국? / 399

10. 결말을 위한 전략? / 404

 

III. 이스라엘로의 복귀 / 412

1. 동화 대신에 시온주의 : 레온 핀스커 / 413

2. 유대인 국가 : 테오도르 헤르츨 / 417

3. 국가 건립을 향한 여정 : 하임 바이츠만 / 421

4. 민족 없이는 땅도 없다 :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문제 / 426

5. 이스라엘 국가 : 다비드 벤-구리온 / 432

6. 다섯 차례의 전쟁 - 그리고 평화는 없다 / 438

 

2장 : 유대교인과 기독교인의 논쟁 / 448

 

I. 오늘날 유대교인과 기독교인 대화 속의 예수 / 448

1. 예수의 유대인-됨과 유대교 연구 / 449

2. 예수에 관한 대화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 / 453

3. 우리가 알 수 있는 예수는 누구인가? 457

4. 기독교의 유대교적 종교인가 고유의 종교인가? / 460

 

II. 예수는 누구였는가? / 465

1. 정치적 혁명가였는가? / 465

2. 고행하는 수도사였는가? / 470

3. 경건한 바리새인이었는가? / 473

4. 일상적인 학문 논쟁이 아닌 대결과 갈등 / 479

5. 누구 이름으로? / 481

6. 예수 죽음에 책임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 485

 

III. 예수를 메시아로 믿다 / 491

1. 죽은 자들의 부활 - 비유대교적인가? / 491

2. 이스라엘의 하나님에 대한 철저한 신앙 / 499

3. 신앙의 결단 / 502

4. 유대교인과 기독교인의 공통점 / 503

 

IV. 소외의 역사 / 507

1. 기독교인과 유대교인을 처음부터 갈라놓은 것 / 507

2. 헬레니즘을 선호한 유대인-기독교인 / 510

3. 기독교인과 유대인은 어떻게 분리되었는가? / 514

4. 신약성서에 나오는 반유대주의 / 516

5. 기독교인의 파문 / 518

 

V. 최초의 기독교 패러다임 전환 : 유대인 기독교에서 이방인 기독교로 / 525

1. 논쟁의 대상, 바울 / 525

2. 공명하는 변형 / 529

3. 보편적인 세계종교 / 535

 

VI. 유대교의 빛 안에서 이루어진 기독교의 자기비판 / 542

1. 기독교의 자기비판 / 542

2. 하나님에게 한 아들이 있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 546

3. 성육신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551

4. 삼위일체 - 극복하기 어려운 장애물인가? / 556

5. 하나님은 자신의 아들을 희생시켜야 했는가? / 560

 

VII. 유대교는 산상설교의 빛 안에서 자기를 비판하는가? / 566

1. 용서할 용의가 있는가? / 567

2. 권리와 힘을 포기할 수 있는가? / 574

 

3장 : 근대의 극복 / 580

 

I. 정체성 위기를 벗어나는 길 / 581

1. 위기와 개혁 / 581

2. 연속성과 정체성에 대한 불안 / 584

3. 종교 없는 유대인 / 586

4. 종교적 유대인 : 아브라함 헤셀 / 588

5. 다시 던지는 질문 / 595

 

II. 미래의 기본적인 종교적 선택은 무엇인가? / 599

1. 고전적 정통주의 : 삼손 히르쉬 / 599

2. 계몽된 정통주의 : 요셉 솔로베이치크 / 603

3. 계시와 율법에 대한 새로운 질문 / 607

4. 합리주의적 개혁적 유대교 : 아브라함 가이거 / 612

5. 전통과 개혁의 갈등 : 루이스 야콥스 / 615

6. 중도파 보수주의 : 자카리아스 프랑켈 / 622

7. 유대교의 재건 : 모데카이 카플란 / 625

8. 유대교는 자신의 본질을 잃어버렸는가? / 631

9. 논쟁적 토론 / 634

 

제III부 : 미래의 가능성

 

1장 : 포스트모던 시대의 유대교 / 641

 

I. 포스트모던의 도래 / 642

1. 포스트모던이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 642

2. 종교의 미래를 위한 기회 / 645

3. 종교의 해방적 변화 : 마르틴 부버 / 648

 

II. 포스트모던 시대의 유대교 / 657

1. 완전한 거부와 완전한 혼합 사이에서 / 657

2. 새로운 기본합의는 가능한가? / 660

3. 유대교의 포기할 수 없는 상수 / 663

4. 일원화 모델이 없는 미래 / 665

 

2장 : 삶의 갈등과 율법의 미래 / 670

 

I. 율법의 이중적 특성 / 671

1. 율법은 자유롭게 한다 : 다비드 하르트만 / 671

2. 율법은 부담스럽게 한다 : 실제 생활의 어려움 / 674

3. 무오성 교리에 사로잡혔는가? / 677

4. 임시방편 : 재해석 또는 단순한 무시 / 680

5. 갈등을 해결할 수 없는가 : 맘제르 사례 / 682

 

II. 율법은 하나님을 위해 존재하는가? / 686

1. 계명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 : 예사야후 리보비츠 / 686

2. 실험 - 여성의 지위 : 유디트 플라스코프 / 689

3. 율법과 자유는 하나가 될 수 있는가 : 유진 보로비츠 / 693

4. 바탕에 남아 있는 언약 / 697

5. 미래에는 어떤 율법 이해가 가능한가 : 유대교인과 기독교인을 위한 질문 / 699

 

III. 율법은 인간을 위해 존재한다 / 704

1. 최상의 규범은 무엇인가/ / 704

2. 당시의 랍비와 오늘날의 랍비 / 707

3. 바울을 율법을 거부했는가? / 710

4. 율법은 폐기되었는가? / 713

5. 토라는 계속 유효하다 / 716

6. 할라카에서 자유롭다 / 720

7. 율법의 완성, 사랑 / 726

 

IV. 하나님 백성의 미래 / 729

1. 여전히 유효한 약속 / 729

2. 이스라엘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 / 736

3. 이스라엘과 교회의 관계에 관한 결론 / 738

4. 오늘날 안식일과 일요일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 742

 

3장 : 유대인과 무슬림 그리고 이스라엘 국가의 미래 / 750

 

I. 위대한 이상 / 750

1. 유대인 국가 - 패러다임 전환의 신호 / 750

2. 이스라엘 - 종교적 실체인가, 정치적 실체인가? / 753

3. 종교다원주의인가, 유대인 국가 안의 국가종교인가? / 757

4. 도대체 누가 유대인인가? / 762

 

II. 비극적 충돌 / 767

1. 땅을 둘러싼 두 민족의 투쟁 - 혜안은 없는가? / 768

2. 버티기, 물러서기, 억누르기? / 773

3. 민주사회인가, 민족 안보국가인가? / 777

4. 인권과 평화의 위험 / 781

5. 아랍인의 딜레마 : 이스라엘은 비유대적인가, 비민주적인가? / 785

6. 안티파다와 팔레스타인 국가 / 788

7. 하나님 신앙을 민족 신앙으로 바꿀 것인가? / 795

 

III. 평화로 가는 길 / 799

1. 승산 없는 극단적 태도 / 800

2. 평화를 위한 땅인가? / 805

3. 국경선의 성서적 근거는 무엇인가? / 810

4. 기독교인의 비판적 연대 / 814

 

VI. 현실-유토피아적 평화 비전 / 820

1. 이스라엘은 어떻게 될 것인가? / 820

2. 예루살렘은 어떻게 될 것인가? / 823

3. 평화의 도시에 두 깃발이 휘날릴 수 없는가? / 829

4. 성전은 재건되어야 하는가? / 834

5. 바위 돔은 아브라함 종교의 일치성 표시인가? / 837

6. 함께 기도할 수 있는가? / 840

 

4장 : 홀로코스트와 하나님 담론의 미래 / 845

 

I. 유대인의 신학에서 드러난 홀로코스트 / 845

1. 홀로코스트에 고착돼야 하는가? / 846

2. 홀로코스트는 새로운 시나이인가? / 849

3. 홀로코스트는 근대의 반()-시나이다 / 851

4. 결론 : 허무주의의 극복 / 855

 

II. 아우슈비츠 이후의 하나님 이해 / 859

1. 고난 앞에서 하나님은 무능한가? / 859

2. 세계 창조는 하나님 자기 제한인가? / 862

3. 무정하거나 동정해야 하는 하나님이 아니라 고난에 참여하는 하나님 / 867

4. 하나님은 십자가에 못 박혔는가? / 869

5. 신정론 문제에 대한 대답 / 874

6. 무의미한 고난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신뢰하며 견디기 / 878

7. 3의 길/ 881

 

에필로그 : 새로운 세계 윤리가 없다면, 새로운 세계 질서도 없다

 

포스트모던 세계 질서를 위한 세 번째 기회 / 887

평화를 위한 땅 / 889

걸프전쟁에서 배울 수 있는 점 / 893

요청 1 : 세계 윤리 없이, 세계의 생존도 없다 / 896

요청 2 : 종교 평화 없이, 세계 평화도 없다 / 900

요청 3 : 종교 대화 없이, 종교 평화도 없다 / 903

근동의 평화를 위한 전제 / 914

 

책을 옮기며 / 917

사전류와 약어표 / 921

주 / 924

찾아보기 / 1034

지도와 도표 목록 / 질문 목록 /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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