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 큉의 이슬람 - 역사ㆍ현재ㆍ미래]
한스 큉/손성현(시와진실)
한국어판 서문 / 5
이 책은 무엇을 원하는가? 8
- 문화의 충돌에 반대하여 / 8
- 사람들로 하여금 대화의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13
- 길고 긴 사유의 길 / 18
일러두기 / 21
차례 / 22
제I부. 근원
1장 :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종교 / 38
1. 이슬람에 대한 적대자 이미지 / 38
적대자 이미지의 이익 / 39
관용을 모르는, 호전적인, 시대에 뒤떨어진 종교? / 41
대화는 불가능한가? / 44
동방의 지식, 서방의 무지 / 46
적대적인 왜곡에서 균형 잡힌 재평가로 / 50
문학을 통한 계몽 / 52
오리엔트학과 오리엔탈리즘 / 55
2. 이슬람에 대한 이상적 이미지 / 59
개종 권고 / 59
이슬람의 매력 / 61
비판을 해도 되는가? / 64
질문 금지와 절뚝발이 비교를 넘어서서 / 65
3. 이슬람에 대한 실제적 이미지 / 67
이슬람의 ‘본질’과 변화하는 형태들 / 68
이슬람의 ‘본질’과 ‘해악’ / 70
현상 유지가 기준인가? / 73
이슬람을 내부로부터 이해하기 / 75
2장 : 시작의 문제 / 78
1. 근동 고등 종교의 역사 5000년 / 79
대제국과 주변부에 존재했던 아라비아 / 80
예언자적 유일신주의의 약진 : 이스라엘과 이란 / 85
2. 아라비아의 유대인, 그리스도인, 유대-그리스도인 / 87
아라비아를 둘러싼 각축전, 그리고 유대인 / 87
아랍 그리스도교 육백 년 / 91
그리스도인도 사용한 언어 - 아랍어 / 94
헬레니즘적 그리스도의 저조한 뿌리내리기 / 97
유대 그리스도교의 발자취 / 99
유대 그리스도교 이단 만들기 / 102
아라비아 반도의 유대 그리스도교? / 104
3. 아브라함 - ‘책의 사람들’의 선조 / 112
아브라함은 누구였는가? / 113
아브라함, 이사악, 이스마엘 : 성서의 관점 / 115
아브라함의 유산을 둘러싼 싸움 : 꾸란의 관점 / 119
유대인과 그리스도인과 무슬림을 하나로 잇는 것 / 124
다시 묻기 I : 이슬람 - 구원의 길? / 129
제II부. 핵심
1장. 하느님의 말씀이 책이 되었다 / 136
1. 꾸란 - 이슬람의 독특성 / 137
본질을 비껴나간 본질 규정 / 138
꾸란 - 아라비아의 책, 살아 있는 책, 거룩한 책 / 140
꾸란 - 하느님의 말씀 / 146
2. 꾸란 - 하늘에서 떨어진 책? / 149
모든 ‘책의 종교’가 겪는 정경화 과정 / 150
수집과 편집의 오랜 과정 / 151
계시의 기간 / 156
꾸란 - 이슬람의 상수 / 160
다시 묻기 II : 꾸란은 그리스도인들에게도 하느님의 말씀인가? / 161
2장. 핵심 메시지 / 166
1. 하느님 외에는 하느님이 없다 / 167
이슬람의 실천적 신 중심주의 / 167
유일신 신앙 - 주요 관심사, 투쟁 강령 / 170
세상과 인간의 창조 / 174
하느님의 압도적인 힘 - 그리고 인간의 책임? / 177
최후의 심판과 인간의 최종 운명 / 179
낙원과 지옥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 / 181
하느님의 가장 아름다운 이름 / 183
아브라함 전통의 세 종교가 지닌 공통의 하느님 신앙 / 188
2. 무함마드는 그분의 예언자다 / 191
예언자적 종교의 공통분모 : 근본적인 윤리 / 192
가장 탁월한 예언자적 종교 / 195
예언자는 어떻게 부름을 받았는가? - 하느님이 보내신 사자 / 197
정의를 위한 투쟁 : 체제 유지 세력의 위협 / 204
하느님의 유일성을 위한 투쟁 : ‘사탄의 구절’ / 207
망명 : 변화의 시간 / 213
3. 예언자 - 지도자 / 216
어떻게 예언자가 정치인이 되었는가 : 공동체를 세우다 / 216
유대인들과의 단절 / 221
이슬람의 역사 신학 / 223
예언자는 어떻게 장군이 되었는가 : 숙청과 전쟁 / 227
무함마드의 유산 / 232
예언자의 공적과미덕 / 237
비도적적이다 - 전통적인 비난 / 239
이스라엘의 예언자들과 마찬가지다 / 249
다시 묻기 III : 무함마드는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예언자인가? / 251
3장. 핵심 구성 요소 / 254
1. 의무 기도 / 255
매일의 제의적 기도 - 이슬람의 본질적 상징 / 256
이슬람 기도 예배의 특징 : 사제 계급이 없다 / 258
영향력 : 모스크 - 무에진 - 미나레트 / 262
2. 사회적 기부, 단식, 순례 / 266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사회적 기부 / 267
단식 / 270
메카를 향한 위대한 순례 / 273
변화 속에서도 불변하는 신앙의 실체 / 278
제III부. 역사
1장. 초기 이슬람 공동체 패러다임 / 284
1. 신앙의 영속적인 실체 - 변화하는 패러다임 / 285
이슬람 안에서도 패러다임의 전환이 있었는가? / 285
새롭고 획기적인 상황 / 287
2. 종교적 비전의 실현 / 290
새로운 이슬람 공동체 / 291
법률의 종교? / 293
선례 : 피의 복수, 이자 금지, 알코올 금지 / 295
개인의 새로운 책임 / 299
아랍의 덕과 무슬림의 덕 / 301
3. 종교적ㆍ사회적 변혁 / 303
결혼과 가족 제도의 안정 / 304
여성 - 처지가 나아졌는가? 아니면 여전히 차별의 대상인가? / 306
이슬람의 국가 체계 - 신의 나라 / 308
무엇이 이슬람적인 것이고, 무엇이 아랍ㆍ베두인적인 것인가? / 312
4. 예언자에서 예언자의 대리인으로 / 314
누가 이끌어야 하는가? / 315
후계자의 선발 : 아부 바르크, 첫 번째 칼리파 / 317
사막에서 벗어나와 고급문화와 맞부딪히다 / 320
5. 초기 이슬람 공동체의 팽창 / 322
이슬람의 정치 : 두 번째 칼리파 우마르 / 323
아랍ㆍ이슬람의 팽창은 어떻게 가능했는가? / 325
첫 번째 정복의 물결, 그리스도교와 크게 맞붙다 / 329
무슬림이 동화되는 것도 아닌, 그리스도인이 개종하는 것도 아닌 / 333
6. 이슬람의 신학과 무슬림 법의 시초 / 339
이슬람 정치 대신 메카의 정치 : 제3대 칼리파 우스만 / 340
구전에 문서로 : 꾸란, 책이 되다 / 341
이슬람 신학? / 343
지역적인 신학의 맹아 / 345
이슬람만의 특수한 법률 체계는 아직 없었다 / 348
7. 초기 이슬람 공동체의 위기 : 당파의 분열 / 350
네 번째 칼리파 일리 - 논란의 인물 / 351
제1차 내전 / 354
무슬림의 분열 : 순니파, 카리즈파, 시아파 / 356
황금기에 대한 기억 / 359
2장. 아랍 제국 패러다임 / 361
1. 메디나에서 다마스쿠스로 - 권력의 새로운 중심지 / 362
우마이야 가문의 집권 : 무아위야 / 362
중앙집권적 군주제의 발전 / 366
왕조 원칙의 관철 / 368
2. 반대당(야당) 시아파 / 371
후사인 - 모든 순교자의 원형 / 372
독자적인 ‘교파’ : 시아파 / 375
반대당의 새로운 희망 : 마흐다, 그리고 제2차 내전 / 378
3. 이슬람을 부각시킨 제국의 종교 정책 / 382
경건한 독재자 압드 알 말리크 / 382
무슬림 화폐의 도입 / 387
아랍어가 공용어가 되다 / 388
예술의 이슬람화 / 389
4. 이슬람 법의 탄생 / 394
국정 재판관 : 까디 / 394
법의 이슬람화 : 경건한 전문가들 / 397
법의 이론적 정립 / 399
5. 여러 민족으로 구성된 하나의 새로운 공동체 / 402
가부장제적 통치에서 제국의 정부로 / 402
분리의 장벽이 무너지다 / 404
아랍인과 비아랍인이 섞이다 / 405
6. 세계 제국의 탄생 / 407
대외 정책과 군사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 / 407
두 번째 정복의 물결 : 인도에서 스페인까지 이르는 대제국 건설 / 410
그리스도교와의 두 번째 격돌 / 412
7. 신학 논쟁과 그 논쟁의 정치적 파급력 / 416
하느님의 예정 - 신학적인 논쟁 / 417
인간의 자기 결정 - 정치적으로 위험함 : 까다르파 / 420
정통 신학은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 / 423
꾸란을 다시 붙잡다 : 카리즈파 / 425
판단의 유보 : 무르지아파 / 430
8. 제국의 위기 / 432
새로 무슬림이 된 사람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 - 우마르 2세의 개혁 / 432
한 번의 쿠데타, 한 번의 취임 설교 / 435
제3차 내전이 임박하다 / 438
아랍 제국의 종말 / 440
희망의 비전이 된 아랍 제국 패러다임 : 범(汎)아랍주의 / 445
3장. 고전적 이슬람 세계 종교 패러다임 / 448
1. 새로운 시대의 개막 / 449
이슬람의 새로운 문화적 수도 : 바그다드 / 450
아랍 국가 대신 이슬람 세계 종교 / 454
국제 도시의 영광, 칼리파의 영광 / 458
칼리파는 어떻게 다스렸는가 / 461
1001 밤의 옛 이야기? / 456
2. 고전적 이슬람 : 세계 문화 / 470
타협언어 아랍어, 표준어 아랍어 / 471
페르시아의 교육과 생활양식 / 474
헬레니즘 철학과 학문 / 476
종교학자들의 새로운 역할 / 479
고전적 이슬람 법 : 시리아 / 481
3. ‘예언자의 전통’, 순나의 형성 / 484
예언자가 말하고 행한 것 : 하디스 / 485
하디스에 대한 학문 / 486
전통 보수파의 승리 / 488
다시 묻기 I : 하디스는 진짜인가? / 490
다시 묻기 II : 계시의 두 번째 원천? / 493
4. 네 개의 중요한 법률 학파 / 496
말리크파와 하나피파 / 496
고전적인 종합 : 알 샤피이 / 498
전통주의 원칙의 관철 / 501
‘적법 결단의 문’은 닫혔는가? - 이븐 한발 / 505
다시 묻기 : 개혁은 결국 경직된 전통으로 변해버렸는가? / 507
5. 두 번째 신학 논쟁 : 계시와 이성 / 510
이성의 새로운 비중 / 511
합리적 신학의 시초 : 와실과 아므르 / 514
칼리파와 충돌? / 517
합리적 신학의 패러다임 / 519
특성이 없는 하느님? - 자흠 이븐 사프완 / 521
하느님에게는 특성이 있다 : 아부 알 후다일의 합리적 신학 사상 / 524
다시 묻기 : 인간 이미지에 끼친 영향은? / 527
6. 국가와 신학 / 529
제4차 내전, 그것이 신학에 끼친 영향 / 530
이슬람의 교학권 : 알 마문과 무타질라파 / 532
다시 묻기 : 종교 재판(신앙 조사)는 예언자의 뜻과 부합하는가? / 535
무타질라파의 권력, 그리고 권력 박탈 / 537
이성의 신학이 지양되어 전통의 신학이 되다 : 알 아사리 / 541
7. 제국의 해체 / 547
제도의 위기 / 547
세계 제국의 종말 / 552
고전적 세계 종교 패러다임 = 희망의 이미지 : 범이슬람주의 / 553
4장. 울라마와 수피의 패러다임 / 557
1. 제국의 몰락 이후 수많은 국가의 탄생 / 558
동쪽과 서쪽의 지역화 / 560
이슬람과 그리스도교의 세 번째 대격돌 : 십자군 전쟁 / 562
제국 이후의 시대 : 대립 칼리파들 / 567
이슬람 제국을 상속한 투르크인 : 칼리파 대신 술탄 / 571
몽골 침략의 참혹한 결과 / 574
2. 울라마 : 법률 학파에서 대중 운동으로 / 577
울라마의 기능 : 지도력 훈련, 공동체 형성, 네트워킹 / 578
새로운 조직 형태 : 미드라사 / 580
여러 가지 대중 운동, 그리고 당파 간의 불화 / 582
다시 묻기 : 법의 이슬람에 대한 대안? / 584
3. 수피즘 : 신비주의자의 형제단 / 589
신비주의는 초기 이슬람의 일부인가? - 맨 처음에는 금욕주의 / 590
신비주의는 이슬람적이지 않은가? - 인격적인 하느님 경험 / 594
신비주의의 목표 – 하느님 안에서의 지속적인 삶 : 무하시비와 주나이드 / 600
신비주의에 경계가 있는가? - 알 할라즈를 둘러싼 갈등 / 604
4. 대중 운동 차원으로 확대된 수피즘 / 609
수피 공동체의 규율 / 609
그리스도교 수도회 공동체와의 공통점 / 613
사회봉사 활동, 선교, 전쟁 / 614
여성을 위한 진보는 없었다 / 616
수피즘의 어두운 면들 / 619
다시 묻기 : 이성의 종교 대신 마음의 종교 / 623
5. 규범적 신학 / 625
신학의 오랜 길 / 626
샤리아 이슬람과 수피 이슬람의 종합 : 알 가잘리 / 629
근본적인 확실성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 데카르트의 선구자? / 631
신학, 철학, 비교(秘敎) - 어떤 삶의 길을 걸을 것인가? / 637
위기, 그리고 신비주의로의 전환 / 641
6. 신학 대전 / 645
두 사람의 대가 : 알 가잘리와 토마스 아퀴나스 / 646
두 사람 생애에 나타난 유사성 / 648
두 사람의 저작에 나타난 유사성 / 650
문체, 방법, 관심의 차이 / 652
전체적 구조의 차이 / 655
변함없는 근본적 차이 / 657
다시 묻기 : 신학의 경직 혹은 신학의 갱신? / 660
7. 아랍 철학의 발전과 쇠망 / 664
독자적인 이슬람 철학이 존재할 수 있는가? / 664
아랍 철학의 시작 : 알 킨디, 알 라지, 알 파라비 / 668
역사적 의미가 있는 아랍 철학의 정점 : 이븐 시나 / 670
아랍ㆍ이슬람 철학의 마침표 : 이블 루시드 / 673
알 안달루스 : 아랍화한 그리스도교 / 676
알 안달루스 : 무슬림과 유대인의 풍요로운 공생 / 679
하나의 지배적인 종교 – 두 개의 인정받는 소수 집단 / 682
번영과 쇠망의 순환으로서의 역사 : 이븐 칼둔 / 685
8. 중세 이슬람의 위기 / 687
그리스도교ㆍ서유럽 철학의 시작 / 688
르네상스 대신 중세의 지속 / 693
전통주의의 승리 : 알 마와르디, 이븐 타이미야 / 696
다시 묻기 : 자유, 이성, 인간의 존엄성 / 700
5장. 이슬람 근대화 패러다임 / 704
1. 유럽 근대화와의 대결 / 705
침체 현상의 책임은 이슬람에게 있는가? / 705
인도, 아프리카, 서남아시아로 팽창하는 이슬람 / 711
다양한 사회적 구조 / 713
이슬람에는 종교 개혁이 없었는가? / 715
2. 세 이슬람 제국 : 무굴, 사파비, 오스만 / 718
인도의 무굴 제국 : 아크바르의 통합 종교 / 719
‘재(再)이슬람화’와 몰락 / 724
페르시아 사파비 제국 : 최초의 시아파 국가 / 726
시아파의 경건성과 정치 / 727
투르크 오스만 제국 : 새로운 무슬림 세계 권력 / 729
남동아시아 이슬람과의 차이 / 732
3. 이슬람 세계에 대한 유럽의 도전 / 733
근대화의 동력 I : 자연철학과 철학의 혁명 / 735
이슬람의 패러다임 전환? / 737
근대화의 동력 II : 문화와 신학의 혁명 / 740
이슬람의 계몽주의? / 742
근대화의 동력 III : 정치와 민주주의 혁명 / 744
이슬람과 프랑스 혁명 / 746
근대화의 동력 IV : 기술과 산업의 혁명
이슬람의 개혁? / 749
유럽식 근대에 대한 재질문 / 751
4. 개혁과 반동 사이에서 / 753
개혁을 지지하는 울라마 : 이슬람 개혁주의 / 753
개혁에 대한 반대 : 이슬람 전통주의 / 756
새로운 엘리트 : 이슬람 근대주의 / 759
유럽 제국주의 : 대결과 공격의 패러다임 / 763
세속적 국가주의 : 오스만 제국의 몰락 / 766
아랍의 르네상스? / 770
제IV부. 현재의 도전
1장. 여러 가지 패러다임의 경쟁 / 779
1. 세속화의 길 / 780
터키의 세속주의 :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 780
샤리아에 대한 급진적 거부 / 783
2. 이슬람주의의 길 / 786
봉건적ㆍ아랍적 이슬람주의 :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와합 운동 / 788
급진적인 정치적ㆍ사회적 이슬람주의 : 호메이니의 이슬람 혁명 / 792
3. 사회주의의 길 / 797
아랍 사회주의 : 이집트 / 797
범아랍주의 : 시리아 / 801
공격적 국가주의 : 이라크 / 805
2장. 무슬림들은 어떤 이슬람을 원하는가? / 815
1. 경쟁하는 패러다임들의 동시성 / 816
선택 I : 범이슬람주의? / 817
선택 II : 범아랍주의? / 819
선택 III : 이슬람주의? / 821
선택 IV : 사회주의? / 826
선택 V : 세속주의? / 828
2.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슬람 / 831
전통주의자, 세속주의자, 개혁가들에게 던지는 질문 / 831
지식 격차에 급격한 증대 / 834
교육적 부진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837
3장. 근동 분쟁과 새로운 패러다임 / 841
1. 분쟁의 원인 / 841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땅 위에 세워진 이스라엘 / 842
아랍 세계의 딜레마 : 비유대교적인 이스라엘, 혹은 비민주적인 이스라엘 / 847
2. 끝없는 비극? / 852
과거의 패러다임 고수 / 852
이렇게 될 수도 있다 / 855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회 / 858
4장. 새로운 신학적 대화 모델 / 863
1. 과거의 방법 / 864
전통적인 논쟁 / 864
양측의 방어 전략 / 866
2. 예수에 대한 대화 / 870
꾸란의 예수 : 하느님의 아들이 아닌, 하느님의 사자 / 870
예수가 하느님의 아들이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 / 874
무함마드는 무엇을 알고 있었는가? / 878
꾸란의 그리스도와 유대 그리스도교의 그리스도 사이의 유사성 / 882
십자가에 대한 고찰 / 885
이슬람 전승에 나타난 예수 : 완전히 융화된 예수 / 889
예수에 대한 ‘삼자 간 대화’는 너무 지나친 요구인가? 아니면 절호의 기회인가? / 891
5장. 사변적인 물음 / 896
1. 유일신 신앙과 삼위일체 / 896
그리스도교의 삼위일체 교리에 맞선 무슬림의 한 하느님 신앙 / 897
꾸란이 비판은 정당한가? / 900
하느님 안에 구분이 있는가? / 903
2. 성서에 대한 재고 / 906
아버지, 아들, 영에 대하여 성서적으로 어떻게 말할 것인가? / 906
그리스도와 삼위일체 : 성서에서 교리로 / 908
종교 간 대화의 상황 / 915
시대적 단계와 언어적 체계 / 917
6장. 성서 비평에서 꾸란 비평으로? / 919
1. 문자 그대로의 계시인가? / 920
성서 – 한 말씀 한 말씀이 영감에 의한 것인가? / 920
꾸란 – 역사적 우연성에 관한 물음 / 922
2. 비평적 주석 / 924
꾸란 주석 – 여러 단계와 여러 문제 / 924
근대적 꾸란 주석의 출발 / 927
다양한 모델과 형식 / 929
서구 꾸란 주석의 인식과 가설 / 932
무슬림 꾸란 주석의 새로운 통찰 / 936
3. 시대를 의식하는 꾸란 의해 / 937
역사비평적 꾸란 해석학 / 938
역사인간학적 꾸란 해석학 / 939
다원주의적ㆍ정치적 꾸란 해석학 / 942
오늘날 우리 시대에 민감한 꾸란 이해란 무엇인가? / 945
제V부. 미래의 가능성
1장. 이슬람의 갱신 / 952
1. 기본정책 / 953
부흥의 요인 / 953
갱신? 근원으로 돌아가기 / 955
이슬람 – 미래의 ‘제3세력’? / 957
2. 실현을 위한 모델 / 959
터키 – 이슬람 민주주의의 실험실? / 960
선구적 무슬림 사상가 / 965
온건한 이슬람주의자들과의 비판적 대화 / 968
2장. 이슬람 법질서의 미래 / 973
1. 전통적인 법체계에 대한 도전 / 974
예언자적 종교들 안에서 일어난 법제화 / 974
종교 개혁 보충하기 / 978
샤리아의 재도입? 나이지리아의 시험 사례 / 980
2. 근대적 법률 체계의 도전 / 983
인권 – 그리스도교와 유대교의 시험 사례 / 984
인권 – 이슬람의 시험 사례 / 987
인권의 토대를 이슬람에서 찾는다? / 989
3. 종교와 여성, 그 긴장 관계 / 990
그리스도교와 유대교에서 여성은 평등한 권리를 누렸는가? / 991
이슬람에서 여성의 동등권? / 995
여성의 권리를 위해 싸우는 무슬림 여성들 / 997
4. 결코 피해갈 수 없는 개혁 / 1005
소수 집단 보호? / 1005
다시 묻기 : 샤리아 – 절대적인 법전? / 1008
근대적 샤리아를 위하여 / 1011
총체적 윤리의 틀 : 권리와 의무 / 1013
3장. 이슬람 국가 질서와 정치의 미래 / 1018
1. 국가와 종교 – 하나인가 따로인가? / 1019
삼중적 비교 / 1019
종교와 국가 : 유대교의 경우 / 1020
나자렛 예수는 종교와 국가의 분리를 주장했는가? / 1025
예언자 무함마드의 상이한 콘텍스트 / 1028
그리스도교와 이슬람에서 국가와 종교 / 1029
2. 세숙주의가 아닌 세속성 / 1032
공격적 그리스도교, 공격적 이슬람의보편성 주장 포기 / 1033
이슬람과 그리스도교를 위한 미래의 전망 / 1034
다시 묻기 : 종교의 자유 – 개종까지도 포함하는가? / 1036
3. 종교, 폭력, ‘거룩한 전쟁’ / 1039
유일신 종교의 유난스러운 폭력성? / 1040
야훼의 거룩한 전쟁? / 1042
십자가의 표상 안에 있는 폭력 / 1046
무슬림의 ‘거룩한 전쟁’ / 1050
4. 전쟁이냐 평화냐? / 1053
이슬람의 영역 – 전쟁의 영역 / 1053
다시 묻기 : 지하드 이념의 급진화? / 1055
평화 만들기의 해석학 / 1058
평화 만들기의 교육학 / 1060
평화 만들기의 실학 / 1061
4장. 이슬람 경제 질서의 미래 / 1064
1. 이슬람이 해결책인가? / 1064
해적들의 활동과 좋은 이웃관계 사이의 지중해 / 1065
경제적 후진성의 원인은? 1066
이자 금지 – 당위와 실재 / 1068
2. 이슬람 전통의 재발견 / 1072
이슬람의 은행 제도 / 1072
이슬람 재단 / 1075
3. 경제와 윤리 / 1076
이슬람에 충실한 경제 활동의 윤리적 원칙 / 1076
윤리적 틀의 필요성 / 1080
이슬람 경제 원칙의 교량 역할 / 1082
5장. 이슬람 생활 질서의 미래 / 1085
1. 옷이 사람을 만든다? / 1086
그리스도교회와 베일의 문제 / 1086
무슬림 여성의 두건 규정 – 꾸란에는 없는 규정 / 1089
두건 논쟁의 핵심은 무엇인가? 1092
2. 이슬람주의와 세속주의 사이의 외줄타기 / 1095
이슬람주의적 근본주의 /1095
세속주의의 근본주의 / 1097
이슬람주의도 세속주의도 아닌 다른 길 / 1100
3. ‘충돌’ 대신 대화 /1103
금지 대신 이해 / 1104
이데올로기적 해법이 아니라 실용적인 해법 / 1108
독일의 법적 상황에 대한 간단한 보충 설명 / 1110
4. 모스크를 둘러싼 논쟁 / 1113
모스크 / 1114
미나레트 / 1117
기도 부름 / 1118
다시 묻기 : 법률적 입장 혹은 대화? / 1120
무슬림, 그리스도인, 유대인이 함께 기도한다? / 1122
에큐메니칼 기도 / 1124
에필로그 : 희망의 이미지, 이슬람
1. 적대자 이미지에서 희망의 이미지로 / 1127
이슬람의 운명적 문제 / 1128
시대에 알맞은 이슬람 / 1131
2. 계몽된 종교성 / 1134
현대의 종교 이해 – 종교에 대한 섬세한 분석 / 1135
이슬람 – 그저 하나의 부분 체제? / 1136
민주주의의 기본 토대인 윤리 – 이슬람 세계에서도 / 1138
삶에 도움을 주는 종교, 이슬람 / 1141
이슬람과 세계 문제 : 시험 사례 – 인구 폭발 문제 / 1143
3. 문명 간의 대화를 위한 이슬람의 공헌 / 1146
미래로 나아가는 다리 / 1146
공동의 윤리적 기준과 보편적인 인간적 가치 / 1148
세계 윤리와 이슬람 / 1149
이슬람과 서구의 상호 이해를 위한 토대 / 1152
맺음말 / 1156
약어표 / 1158
주 / 1160
찾아보기 / 1245
도표와 지도 / 질문 목록 / 1258
감사의 글 /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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