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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료실]/[도서 정리]

[틸리히 신학 되새김] 노트 1 : 궁극적 관심

by [수호천사] 2021.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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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재, 틸리히 신학 되새김

 

노트 1 : 궁극적 관심

 

  • 틸리히는 궁극적 관심의 성격을 네 가지로 제시하면서 사이비 종교들과 궁극 이전의 신학적 관심으로부터 진정한 종교-신학적 입장을 지켜내려고 한다. 그가 제시한 네 가지 필요충분조건은 궁극적, 무조건적 혹은 무제약적, 총체적, 무한적이다. (25)

  • 궁극적... ‘마음, 목숨, , 힘을 다하여사랑하고 관심하는 태도가 궁극적이라는 관형사가 의미하는 자세이다. (26)

  • 무조건적, 무제약적이어야 한다는 것은 종교적 관심이 개인의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혹은 필요에 따라 초능력자 혹은 초월적 존재와 주고받는 상거래 행위가 아니라는 것을 뜻한다. (27)

  • 총체적이라는 것은 종교란 삶의 특정 영역에만 적용되는 게 아니라는 뜻이다. 종교는 삶 전체의 깊이의 차원에 영향을 미친다. (27)

  • 무한적이라는 것은 그 관심의 다함없는 열정과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한결같이 이어지는 지속성과 성실성을 강조하는 관형사다. (27)

  • 틸리히가 왜 종교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궁극적 관심, 그리고 그것에 붙잡힌 상태라고 했을까? 1) 전통적인 종교학적 개념 규정이 현대인에게는 너무 관념적이고 비실존적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그는 종교가 신적 존재와 같은 초자연적 실재와의 교섭 관계나 영혼의 사후 세계, 또 영혼 구원의 문제나 형이상학적 문제라고 주장하는 일반적 접근 방법이 문제라고 보았다... 일상생활에서 찾는 것... 2) 자격 미달의 준궁극적 관심혹은 사이비 궁극적 관심들이 현대인들을 그것들의 노예로 삼는다는 것을 폭로하고 경종을 울렸다... (2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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