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실]/[도서 정리]

[틸리히 신학 되새김] 노트 36 : 성령 현존과 세계 종교들, 동서신비주의, 영 그리스도론

by [수호천사] 2021. 3. 6.
728x90

김경재, 틸리히 신학 되새김

 

노트 36 : 성령 현존과 세계 종교들, 동서신비주의, 영 그리스도론

 

영 그리스도론... 공관복음서... 세례 시에 예수는 성령을 충만히 받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칭함과 확신을 얻고, 성령에 의해 광야에 나가 시험의 연단을 받으며, 영적 충만으로 심신이 병든 자를 치유하고, 변화산정에서(마태 17:1-8) 제자들과 함께 황홀한 신비체험을 한다. 4복음서의 출현을 계기로 헬라 교부들에 의해 로고스 기독론이 그보다 앞선 영 그리스도론을 압도해가지만, 영 그리스도론은 기독교 신앙으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참다운 인간성을 위협하는 이단적인 가현론적 기독론으로 빠져들지 않게 하는 안전핀 역할을 했다. (393-394)

 

예수가 그리스도가 되신 것은 나사렛 사람 예수 자신의 영 때문이 아니고 하나님의 영의 현존 때문... 기독교 신앙이란 단순한 예수 개인 숭배 신앙이 아니고 예수 안에 나타난 그리스도이신 예수에 대한 신앙이라는 것... (394)

 

영 그리스도론이 갖는 또 다른 의미는... 그리스도이신 예수 안에 나타난 계시 사건의 독특한 성격과 모든 역사 속에 나타난 영적 현존 사건의 진정성을 가름하는 질적 중심 사건이 된다는 기독교 신앙의 확신적 고백이다... (394)

 

기독교 공의회의 신앙고백에 의하면 성령은 생명을 주시는 영이시다.” 그렇다면 참 생명이 살고 양육되고 진리와 성실로 삶의 열매를 맺게 하는 성령의 역사와 현존이 특정 종파, 특정 경전, 특정 시공간에 갇힌다는 것은 그 발상 자체가 비신앙적이다... 영적 현존, 곧 성령의 일하심과 인간의 영에 끊임없이 영향을 주신다는 걸 인정한다면, 기독교가 전파되기 이전에 세계 각 지역에 존재했던 종교적 삶을 좀더 긍정적으로 성찰해야 할 것이다. (395-396)

 

참 영의 현존과 거짓 영 및 왜곡된 영 경험의 비진리성을 분별하는 기준... 1) 황홀한 영 체험이 참된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라면 그 영 체험을 하는 개인과 공동체는 모든 억압으로부터의 자유, 인간성의 고양, 정의로움의 추구, 사랑과 자비의 봉사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선한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선한 나무가 아니다.... 성령의 열매... 2) 예수 그리스도의 교훈과 삶과 그것들의 결승점인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드러난 진리 계시를 판별 기준으로 삼는다...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396)

 

틸리히... 초대 그리스도론 형성 과정에서 공관복음서가 증언하는 영 그리스도론이 시기적으로나 제자들의 증언으로나 제1차적 그리스도론이고, 4복음서와 헬라 교부들의 로고스 그리스도론을 후차적 그리스도론이라고 강조하는 것은 의미가 크다. 그러나 두 가지 그리스도론은 알고 보면 동전의 앞뒷면과 같다. (397-398)

 

오늘날의 한국 기독교는 어떠한가? 깊이 생각하고 철저하게 사유하면서 명상하는 것이 비신앙적이라 매도하는 반지성주의가 횡행하는 형국이 아닐까? 입으로는 하나님 신앙을 부르짖지만 머리와 마음으로는 교리적 기독교 신관을 자신의 부와 안전을 지키기 위한 방패막이로 활용하는 것은 아닐까? 종교개혁의 정신의 본질이 하나님으로 하여금 하나님 되게 하라!’는 것이며, 우상을 파괴하고 진정한 자유인이 되어 정의와 사랑을 실천하면서 봉사의 삶을 사는 데 있다면, 위에서 말한 불교 유마경의 보디사트바 정신(타자의 고난은 곧 나의 고난이요, 나의 책임이 그 일부라는 깨달음... 유마경의 표현에 의하면 중생(衆生)의 병()은 무명(無明)에서 오고 보살의 병은 대비(大悲)에서 온다.”)을 깊이 음미해야 할 것이다. 자기와 자기 교회이 부귀 행복은 하나님의 축복이라고 하면서 가난하고 고통받는 동족의 아픔을 외면한다면, 이는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과는 너무나 다르다. 또한 복음의 본질과도 상관없는 이기적 기복 신앙에 불과하다. (399-40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