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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재, 『틸리히 신학 되새김』
제5부 : 역사와 하나님 나라, 그리고 영원한 생명
노트 40 : 역사적 실재란?
자연사와 인간 역사
객관적이고 가치중립적인 실증적 역사 서술이란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수많은 역사적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중에서, 특별한 일을 역사적 사건이라고 선별하여 사료적 가치로 판단하고 서술하는 행위 자체가 역사가의 역사의식이 이미 거기에 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440)
인간 역사의 특성... 1) 인간 역사의 특징은 주어진 조건과 상황을 초월하면서 자유를 가지고 목적 있는 삶,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하려는 열망에 의해 역사가 창조된다는 것이다... 2) 역사란 새로움이 창발되는 사건이다. 이전 것과는 다른 새로운 것이 창조되고 경험되는 사건이다. 3) 역사란 단절된 독립 사건이 아니라 고유성과 대치 불가능성을 지니면서도 과거라는 유산을 양분으로 하고 미래를 전망하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지속적인 삶’이며 공동체적 삶이다. 여기에서 살아 숨쉬는 전통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4) 역사를 짊어지고 가는 역사 담지자는 개인인가, 영웅인가, 계급인가, 국가인가? 의미를 추구하고 가치를 창조하려는 열망으로서 인간의 독특한 행위는 역사를 ‘뜻을 이어가고 창조해가는 일련의 집합 인격적 삶’으로 규정할 수 있다... 5) 역사의 궁극적 목적은 역사 내적인가? 역사 초월적인가? ... 종말론은 ‘내재적 초월’에 힘을 싣는다. (44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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