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재, 『틸리히 신학 되새김』
노트 39 : 프로테스탄트 원리와 칭의 신앙
칭의 신앙... 개신교가 서거나 넘어지는 핵심 교리로... “은총에 의한, 믿음을 통해 의롭게 되는 원리”이다. (425)
칭의 신앙의 내용...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 하나님만이 구원 행위를 행하시는 것이요 어떠한 인간적 주장도 가능하지 않다는 것... 특히 인간의 자기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한 어떠한 형태의 종교적 주장, 지적인 주장, 도덕적 주장, 헌신적인 일들로도 하나님과의 재연합에서는 효과를 얻을 수 없다는 깨달음이다. (425)
개신교에서는 “믿음이라는 행위”가 또 다른 공적주의 신앙으로 전락해 버린 것... (426)
루터의 본래 의도와는 상당히 동떨어지게 ‘오직 믿음만’이라는 개신교 모토는 많은 오해와 부작용을 낳았다. ‘믿음’의 본래 뜻은 실종되고 교회가 가르치는 몇 가지 주요 교리를 지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믿음이라고 잘못 받아들여졌다. 믿음만 가지면 구원받으니까 신앙의 실천과 삶의 책임성을 소홀히 하는 ‘싸구려 은총 신앙’이 개신교를 병들게 했다. 그것이 오늘날 한국 개신교의 타락과 혼란, 속화와 변질의 근본 원인이다. (428)
개신교의 원리란 무엇인가? 틸리히가 갈파했듯이 그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주권과 영광과 은총 위에 확고히 서는 것’을 의미한다. (429)
기독교... 하나님과 인간을 비롯해 모든 피조물 사이의 질적 차이를 깊이 인지하고 고백하는 종교이다. 하나님은 하나님이시고, 사람은 사람일 뿐이다. 인간의 지성, 감성, 덕성, 영성이 아무리 높고 깊고 순수할지라도 그것을 곧바로 하나님이라고 동일시하거나 일치시키지 않는다. 우리 마음 속에 이미 들어와 계시는 하나님의 자기분여(自己分與)를 인간 자신의 본질이라고 착각하지 않는다. (429)
틸리히... 중세 가톨릭 교회가 ‘도덕적 선행 공적, 영성 수도의 수행 공적’에 따라 하나님의 보상적 구원 등급이 주어진다는 주장을 하듯이, 개신교 또한 결국은 ‘신앙 행위’가 또 다른 공적 목록으로 대체되는 위험이 된다는 경고... (430-431)
어머니는 자식이 아무리 몹쓸 짓을 저지르더라도, 또 세상 사람들로부터 어떠한 비난을 받더라도 끝까지 자식을 포기하지 않는다. 죽어서 지옥불에 떨어져 죗값을 치르는 곳에 함께 가서 새사람이 되는 모습을 보길 바라며 자식을 믿어준다. 자식 또한 어머니의 절대적 신뢰를, 어머니의 무한 사랑을 믿는다. 그것이 믿음이다. (431)
믿음은 ‘잘 믿는다’ 혹은 ‘잘못 믿는다’라는 잘잘못의 문제가 아니며, 옳은 믿음과 틀린 믿음이라는 옳고 그름의 문제도 아니고, 큰 믿음과 작은 믿음이라는 양(量)의 문제도 아니다. 믿음은 진실로 믿는가, 성실하게 믿는가, 몸과 마음을 다하여 지극정성으로 믿는가의 여부가 중요할 뿐이다... (432)
십자가의 진면목은 예수의 무한한 용서, 사랑, 인간에 대한 연민과 일체감, 그가 아버지라고 불렀던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신뢰, 불의를 폭력으로가 아니라 사랑의 힘으로 무장해제시킨 역서적 승리 등에서 절정에 이른다. 그리고 기독교 신앙에 의하면 예수의 십자가에서 보여준 모든 것은 곧 하나님의 마음과 뜻의 드러남이요 행동이었다고 고백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 예수는 하나님과 뜻의 일치, 사랑의 일치, 구원 사역의 일치를 살아내신 메시아였기 때문이다. (434)
기독교와 불교의 차이와 특성... 기독교의 경우 ‘프로테스탄스 원리’라고 선언하는 두 가지 요소, 즉 창조주와 피조물의 질적 차이에 대한 신앙고백적 인간 구원에 관계되는 사안에서 하나님의 절대주권, 영광, 은총의 초대와 선물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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