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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료실]/[도서 정리]

곤잘레스, 『초대교회사』 제2부 제15장 : 수도원 운동

by [수호천사] 2021.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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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스탄틴 시대를 가이사랴의 유세비우스와는 달리 기독교 신앙과 생활의 타락이라고 비판 (231)

  • 많은 사람들은 수도생활에서 해답을 찾았다. 즉 모든 재산을 버리고 인간 사회에서 벗어나 유혹에 넘어가기 쉬운 육체와 정욕을 절제하는 생활이었다. (233)

 

# 수도원운동의 기원 [233]

  • 오리겐은 생존을 위해 필요한 최저 수준의 생활을 하며 극단적인 금욕주의를 실행했다. (234)

  • 수도운동의 근원 교회 내에서는 결혼하지 않는 이들이 주님을 보다 자유롭게 섬길 수 있다는 바울의 말씀에서 그 근거를 찾았다... 몇몇 고전 철학파들은 몸을 영혼의 감옥 혹은 무덤이므로 몸의 제한성을 초월해야 참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고 가르쳤다. (234)

  • 스토아학파에서는 진정한 지혜의 가장 큰 적이 정념이므로 지혜자들은 영을 완전케 하는 것과 정념을 다스리는 데 헌신한다고 했다. (234)

  • 325, 니케아 공의회... 박해 때에 신앙을 지키고 독신생활을 함으로써 널리 존경받은 파프누티우스는 성직자 독신제도에 반대했다. (235-236)

 

# 사막의 최초 수도사들 [236]

  • 수도사”(monk)라는 단어의 어원은 헬라어로 고독”(solitary)을 의미하는 모나코스(monachos)이다. 초기 수도사들의 강력한 동기는 고독추구였다. (236)

  • 후일 홀로 거주하는 수도사를 의미하게 된 은자”(anchorite)sms 원래 도망자”(fugitive) 혹은 피신한 사람”(withdrawn)이라는 의미였다. (236)

  • 초기 기독교 수도원운동이 국가가 부과하는 어려운 일들, 특히 세금 부과를 피해 마을을 버리고 떠난 사람들의 비슷한 운동과 제휴되었음을 보여주는 암시들이 있다. (236)

  • 사막의 최초의 수도사가 누구였는지는 알 수 없다. 최초의 수도사라고 일컬어지는 폴과 안토니의 명성은 이들에 관한 전기를 남긴 유명한 두 기독교 저술가들, 즉 제롬과 아타나시우스 덕분이었다. (237)

  • 제롬이 쓴 폴의 전기 (237)

  • 아타나시우스에 의한 안토니 전기 (237)

  • 세월이 흐르면서 만흔 수도사들은 자기들의 생활이 대부분의 감독들과 교회 지도자들의 생활보다 성결했으므로, 공식적 교회 지도자들이 아니라 자기들이 올바른 교리를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결국 5세기의 이러한 경향은 폭도로 변한 수도사들이 폭력을 사용하여 자기들이 정통 교리라 생각한 이론을 교회에 강요하는 데까지 이른다. (242)

 

# 파코미우스와 공주수도생활 [242]

  • 공주수도”(cenobitic) - “공동생활을 의미하는 두 개의 헬라어 단어에서 유래된 것이다. (242)

  • 파코미우스는 공주수도원운동의 창시자는 아니지만 그 운동을 조직하고 발달에 기여한 인물이다. (243)

  • 파코미우스의 여동생 메리도 여성들을 위해 비슷한 공동체를 세웠다. (244)

  • 파코미우스 공동체들의 경제생활은 다양했다. 모두가 가난하게 살았으나 파코미우스는 일부 은자들처럼 극단적 빈곤을 강요하지 않았다. (245)

  • 파코미우스의 공동체 입문에 관하여 놀라운 사실은 지원자들의 대부분이 기독교 기본 교리를 교육받은 후 다시 세례를 받아야 했다는 점이다. (247)

  • 이집트 사막으로 도망친 사람들의 대다수가 콥트인들, 즉 고대 이집트인드의 후손으로서 당시 이집트 사회의 가장 낮은 계층에 속한 사람들이다. (247)

 

# 수도원 이상의 전파 [247]

  • 수도원운동의 이상을 전파하는 데 가장 큰 공헌을 한 것은 이집트사막의 생활을 답습한 은자들이 아니라 수도원운동에서 교회에 공헌할 수 있는 장점과 가치를 발견한 감독들과 신학자들이었다. (248)

  • 아타나시우스, 성 안토니의 생애(248)

  • 제롬은 은자 폴의 생애를 집필, 파코미우스의 규율집을 라틴어로 번역했고, 스스로 수도사가 되었다. (248)

  • 대 바실이라고 알려진 가이사랴의 바실은 격렬한 신학적 논쟁들에 관여하면서도 가난한 자들을 돌보고 경건을 훈련하는 수도원들을 세웠다. (249)

  • 힙포의 감독 어거스틴의 회심은 아타나시우스의 성 안토니의 생애를 읽은 것이 일말의 동기가 되었다. 그는 교회에서 적극적 역할을 담당할 때가지 수도사로서 살았다. 그는 감독이 된 에도 동역자들을 조직하여 반 수도적 공동체를 구성함으로써 그후 어거스틴의 규율집이라 불린 규칙들을 형성하는 영감을 제공했다. (249)

  • 거룩한 감독이 수도원 이상의 대중화에 기여한 방식의 뛰어난 모범을 제공한 것은 투르의 마르틴이다. 술피티우스 세베루스가 저술한 성 마르틴의 생애는 수세기 동안 서유럽에서 가장 널리 읽혀진 책이었으며, 서방 수도원 운동의 모습을 결정짓는 중요한 영향력들 중 하나였다. (249)

  • 처음에 감독들의 세속성과 사치에 대한 저항으로 발생한 수도원운동이 결국 성직제도가 추구해야할 이상으로 남게 되었다... 처음 이 운동에 참여한 인물들은 자신의 구원을 찾기 위해 사막으로 피신했는데, 세월이 흐르면서 특히 서방에서 수도원운동이 교회의 구제와 선교를 담당하는 도구가 되었다. (252)

  • 기독교적 삶의 이상이 개인적인 가난과 공동소유에 속한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 (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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