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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료실]/[도서 정리]

곤잘레스, 『종교개혁사』 제1장 : 개혁의 부름

by [수호천사] 2021.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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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세기가 끝나면서... 교황청은 아비뇽에서 프랑스의 이익 추구를 위한 도구가 되었고, 그 후 서유럽을 두 명 혹은 세 명의 교황을 섬기도록 갈라놓은 대분열에 의해서 더욱 악화되었다. (13)

  • 교황직은 십자가의 복음보다는 르네상스의 영광에 심취된 자들의 수중에 들어갔다. 이 교황들은 전쟁, 음모, 뇌물, 부도덕 등에 의해 옛 로마의 영광을 회복하거나 능가하려 했다. (13)

  • 공의회 우위설... but 공의회에 참석한 일부 성직자들이 당시의 부패를 통해 이익을 얻고 있었다. (14)

  • 공의회 운동의 쇠퇴... 개혁을 공의회가 이룩할 수 있다는 희망이 사라짐... 5차 라테란 공의회(1512-1517)는 그것을 보여주는 표식... (14)

  • 교회가 도덕적 차원에서만 개혁을 필요로 한 것이 아니었다. 사려 깊은 신자들은 교회의 가르침도 잘못되어 있다고 확신하기 시작했다. (15)

  • 콘스탄티노플 함락 이후 새로운 철학 사조가 소개됨... (15)

  • 한스 뵘이 주도한 종말론 운동... (16)

  • 전통적인 봉건제도는 종말을 맺고 있었다. (17)

  • 라틴어는 종교와 학문 영역에서만 사용되고, 다양한 민족어가 그 자리를 대체함... (18)

  • 15세기에 스페인에서 종교재판의 권력과 활동이 절정에 달했다... 도미니크회 토르케마다... 유대교 박해... (18)

  • 그라나다를 함락한 카스티야... 무어인... 무슬림에 대한 강재 개종... (19-20)

  • 옛 세계가 사라지고 새 세계가 태어나고 있었다. 교회도 새 시대의 압력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새로운 인간관이 형성되듯이 새로운 기독교관이 나타나야 했다. (21)

  • 중세시대가 끝나갈 때쯤 많은 개혁 주창자들은 교회의 가장 큰 폐해가 곧 암흑시대라고 불릴 시대의 반계몽주의라고 확신하였다. 이들은 인쇄기, 비잔틴 학자들이 유입, 그리고 고전 예술과 학문 유산의 재발견 등을 통해 학문과 교육을 발전시켜 교회개혁을 이룰 수 있다고 확신했다... 16세기 인문주의자들 (22)

  • 에라스무스... 사제와 의사의 딸 사이에서 태어난 사생아였으며 평생 자신의 출생을 부끄럽게 여겼다... 기독교 병사 편람에서 기독교적 삶이라고 여기는 것과 그리스도의 군사가 사용할 수 있는 자원에 대해 군사적 비유를 사용하여 설명하였다. (24)

  • 에라스무스는 젊은 시절 공동생활 형제단에서 공부했는데, 그들의 근대 경건운동은 그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24)

  • 에라스무스는 순종을 교리보다 중요시했다. 그는 교리를 중요하다고 생각했으며, 성육신과 삼위일체 등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는 전통적인 기독교 정통교리를 고수했다. 그러나 그는 의가 정설(orthodoxy)보다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으며, 교묘한 신학 토론에는 뛰어나지만 생활은 엉망인 수도자들을 종종 공격했다. (25)

  • 참 기독교인들의 생활은 내면적인 것이다... 세례에 대해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내면이 더러운 사람의 몸에 성수를 뿌리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25-26)

  • 에라스무스가 추구한 것은 관습의 개혁, 예절과 중용의 실천, 학문과 명상에 의해 형성된 내적 경건, 그리고 이것들을 장려하는 교회였다. (26)

  • 그의 추종자들은 유럽의 가장 강력한 나라의 궁정에서 비서나 교사의 직분을 맡고 있었다. 그가 주창한 교회의 개혁이 실현된 것 같았다... 이때 종교개혁이 일어났다... 종교개혁 시대에 관용과 중용을 지킨다는 것은 어려운 문제였다... 사람들이 엄격한 불관용을 요구하는 동안 그는 서재에서 중용과 관용, 원래 인문주의자들이 계획했던 대로의 개혁, 고대 스토아 철학자들과 플라톤주의자들의 가치관을 요구했다. (26)

  • 나는 불화를 혐오한다. 왜냐하면 이는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본성의 비밀한 경향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지금 논쟁하고 있는 어느 편을 억압하려면 큰 손해를 보아야 한다. 루터가 요구하는 많은 개혁 조처들이 시급히 필요하다. 이제 늙은 나의 한 가지 소원은 내 노력의 결실을 즐기는 것이다. 그러나 양측 모두 나를 비난하고 강압하려 한다. 어떤 이들은 내가 루터를 공격하지 않으므로 내가 그와 한편이라고 하며, 루터교도들은 나를 복음을 저버린 겁쟁이라고 선언했다.”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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