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프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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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은 카스티야보다 훨씬 앞선 13세기에 무어인들을 몰아내고 영토를 회복했다... 15세기 전반기에 항해왕 헨리는 아프리카 서부 해안 탐험을 장려했다. 그의 지원을 받은 포르투갈 선원들은 14차례의 시도 후에 케이프 보자도르를 통과하여 시에라 레온에 도착했다.... 유럽과 극동 사이의 직통 육로를 장악하고 있는 무슬림들을 피하여 아프리카를 통과하거나 해로로 아프리카를 돌아 동양에 도달하고자 하는 희망이었다... 에티오피아와 동맹... 노예교역... (325-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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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87년 최초의 포르투갈 탐험대가 희망봉을 통과했다. 10년 후 바스코 다 가마가 인도와 직접 교역하는 것이 가능함을 증명했다.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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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고강을 다스리는 ‘마니콩고’ 은징가 아 은쿠우... 포르투갈과 동맹을 맺기로 결정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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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2년 마니콩고 알바로는 포르투갈의 속국임을 선언... (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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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고 남쪽 앙골라... 모잠비크... (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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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회 출신 곤살로 데 실베이라... 짐바브웨... 순교... (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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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은 극동에 눈을 돌려 아프리카 식민지에 거의 관심을 갖지 않았다. (329)
# 해 돋는 곳을 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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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은 정복보다는 교역 정책을 택했다... 해군기지 건설... (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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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회 프란시스 사비에르와 인도... (33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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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회 프란시스 사비에르와 일본...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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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회 프란시스 사비에르... 중국에 들어갈 수 없었다. 당시 중국 정부는 외국 세력을 혐오했기 때문이다... 그는 중국 변방의 한 섬에서 사망했다. (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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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의 보호 아래 있었으나 이탈리아 출신인 젊은 세대의 예수회 수도사들은 기독교가 포르투갈 정부 및 문화와 동일시되는 데 의문을 던졌다. (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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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베르토 디 노빌리(인도)... (334-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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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테오리치(중국)... (334-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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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회 선교사들은 유교가 진정한 의미에서 종교가 아니며, 공자의 가르침 안에 복음의 접촉점으로 사용될 수 있는 요소들이 있음을 주장했다. 또한 조상숭배가 진정한 의미의 예배가 아니라 조상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는 사회적 관습에 불과하다고 설명한다. (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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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크호 수도사들과 프란치스코회 수도사들... 조상숭배가 우상숭배라고 주장했다. (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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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서는 인간의 불의와 억압에 대한 심판이 없는 설교가 과연 복음일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즉 카스트 제도를 인정하는 기독교 신앙이 진정 기독교일 수 있는가 하는 문제였다. (338)
# 브라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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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탕수수 재배... 인디언들을 노예화... 1548년 포르투갈 왕은 현지의 질서를 회복하고 자신의 수입을 증가시키기 위해 브라질을 왕실 직속 식민지로 선포했다... 초대 총독 마노엘 다 노브레가... 안토니오 비에이라... (339-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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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종교... 포르투갈인들의 압제로부터 구원해줄 구세주에 관한 소문... “산토”... 흔히 “산티나데”라 불린 이 새 종교는 포르투갈인들의 보호를 받는 인디언들과 포르투갈의 영역 너머에서 자유를 누리는 인디언들 사이에 기반을 잡았으며, 이 두 집단을 연결하는 역할을 했다. 흑인 노예들도 자기들의 고유 종교와 기독교를 혼합한 각종 사교들을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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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인들의 진출... (34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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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은 농업과 광업을 위한 식민지가 되었는데, 이곳에서는 아프리카 출신 노예들이 노동력을 제공했다. (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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