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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신교의 종교개혁을 미완성으로 보거나 또는 궤도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고, 그것을 완성 또는 올바른 궤도로 올려놓으려는 노력... (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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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를 포함한 모든 문제들에서 이성의 권위를 강조하였으며, 당파적인 투쟁과 미신 그리고 불합리하고 독단적인 권위를 극복하는 합리적이며 보편적인 종교를 꿈꾸고, 기독교 신앙을 평화와 계몽 그리고 관용의 새로운 시대로 이끌어 가려고 하였다... 자연종교 또는 이신론... (607)
# 이신론의 정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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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로 17, 18세기의 지도적인 이신론자들은 “상류계층”에 속해 있었으며, 자신들을 기독교인으로 생각하였다. 그들은 기적들과 특별계시에 대하여 회의적인 태도를 취하는 경향을 가지기는 하였지만, 초자연적인 모든 것을 공개적으로 부인하지는 않았다. (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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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신론자들은 후기 종교개혁 시기에 있었던 유럽과 미국의 종교적 사상가들이었으며, 기독교에서조차 신앙과 특별계시보다 자연종교와 인간의 이성을 부각시킨 자들이다... 이신론자들은 종교에 대하여 새롭고 합리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만일 어떤 것이 사물의 본질에 근거하지 않고, 또한 올바른 이성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사람과 같은 지적 존재에 의하여 결코 진리로서 받아들여질 수 없다.” 이 원리는 일반적으로 계몽주의의 보편적인 동기를 표현한다. (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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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신론은 순수하게 자연적인 이성의 종교로서 기독교를 최고의, 최선의 표현이 되도록 증명하려는 노력이었다... 대부분의 이신론자들이 무시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삼위일체이다. (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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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신론자들이 자연적 이성의 종교를 추구하는 촉진제... 17세기의 종파투쟁... 계몽주의... (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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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주의... 1) 인간성과 세계에 관한 진리를 발견하기 위한 “이성”의 힘에 대한 강조.. 2) 과거의 존경할 만한 제도들과 전통들에 대한 회의... 3) 중세 사상을 지배하였던 지식으로부터 벗어나 지식에 접근하는 실용적인 대안을 지성인들에게 제공하는 과학적 사고방식의 출현... (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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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 데카르트... 아이작 뉴턴... (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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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내가 이해할 수 있는 것만 믿을 것이다”, “신앙은 이해 다음에 온다.” (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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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신론자들은 기독교가 계몽주의 사상에 의하여 사용된 “판단의 기준”에서 철저히 합리적임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결국 무의미하게 되고, 소멸할 것이라고 확신하였다. 또한 그들은 기독교가 그 본질에서 보편적이며, 합리적이며, 자연적인 종교임을 보여줄 수 없다면, 계속 분열할 것이라고 확신하였다. (611)
# 이신론의 선구자들과 지지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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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의 두 사상가... 존 톨랜드... 메듀 틴달... (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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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신론의 선구자... 체르베리의 허버트 경... 존 로크... (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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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르베리의 허버트 경(1583-1648)... 『진리에 관하여』라는 책에서 특별계시를 믿는 맹목적인 신앙과 교리를 둘러싼 종파투쟁 그리고 다른 생활의 영역과 마찬가지로 종교에서 불합리한 모든 것을 공격하였다. (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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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버트 경의 다섯 가지 “종교의 공통개념” ... 1) 최고의 하나님이 계신다... 2) 탁월하신 하나님은 반드시 경배를 받으셔야 한다... 3) 올바른 능력들의 형태로서... 정의된 경건과 덕의 관계는 항상 종교적인 관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그렇게 주장되어 왔다. 4) 사람들의 정신은 항상 그들의 약함으로 인해 두려움으로 가득 찼다. 악덕과 범죄는 그들에게 분명히 있어 온 것이다. 그들은 회개로 속죄하여야 한다. 5) 현세의 삶이 끝난 후에는 상급 또는 형벌이 있다... (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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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로크(1632-1704)... 경험주의 학파... “기독교 신앙의 합리성”(1695)... 합리적인 판단으로 기독교의 기본적인 신앙을 정당화하려고 시도... “하나님이 계시하신 것은 무엇이든지 참되며, 우리의 신앙의 대상임에 틀림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하나님에 의하여 계시된 것으로 생각되는 것, 그것은 이성에 의하여 판단되어져야만 한다.” (613-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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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톨랜드... 『기독교 신앙은 신비가 아니다』... 순수이성에 반대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모든 사람들이 접근하기 쉬운 자연종교는 진정한 기독교 신앙으로 여겨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주권을 가진 이성이 기독교의 권위에서 성령의 증거를 대신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성의 자연종교는 기독교 신앙을 포함하여 실재하는 모든 종교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톨랜드의 종교에 관한 논의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조차 종교와 사회개혁자로서밖에는 주목을 받지 못한다... (616-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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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튜 틴달(1657-1733)... “이신론자들 중의 가장 학식이 있는 자”... 그에게 진정한 기독교 신앙은 희미한 유신론적 배경에 대립하는 이성적, 윤리적 체계 이외에 다른 것이 아니었다... 벤저민 프랭클린, 토마스 제퍼슨과 같은 미국의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617-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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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페인... 반(反) 기독교적 자연종교... (618)
# 이신론의 공통개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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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진정한 기독교 신앙은 합리적이며, 보편적으로 접근 가능한 자연종교 그리고 도덕성과 일치하며, 믿음이나 도덕적 규범이 그것과 일치되지 않는 한, 그것을 믿거나 추종해서는 안된다... 삼위일체 무시... 2) 참된 기독교를 포함하여 참된 종교는 일차적으로 사회와 개인의 도덕성에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3) 지적이며 개화된 사람들은 초자연적인 계시와 기적에 관한 모든 주장에 대하여 회의적이어야 한다... (618-620)
# 이신론의 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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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적인 이신론자들이 품은 최초의 이상은 기독교 신앙을 순수 이성의 보편적인 자연종교로 전환시키는 것이었다. (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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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테리언파... (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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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이신론자들은... 아무 교파에도 가입하지 않고 독립적인 종교를 모색하는 사람들이거나, 아니면 전통적인 기독교 교리와 관례를 따지지 않고 조용히 기성교회에 계속 출석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러면서 자연종교는 조용히 미국의 종교와 정치 속으로 스며들어 갔으며, 이신론자와 자연종교의 하나님은 미국에서 시민 종교의 “하나님”이 되었다. (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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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사회적 기풍은 이신론과 경건주의 두 사조에 의하여 깊이 영향을 받고 있다. 적어도 이신론자가 아닌 정치가는 거부된다. 그리고 너무 고적으로 경건주의자인 정치가는 비판받는다. (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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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의 개신교 신학... (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