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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료실]/[도서 정리]

로저 E. 올슨, 『이야기로 읽는 기독교 신학』 [제9부] 제33장 : 전통적인 범주를 고수하는 보수주의 신학

by [수호천사] 2021.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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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본주의는 전통적인 개신교 신학을 순수하게 보전하며 현대사상에 편승한 자유주의를 물리치는 반면, 결국 개신교 신학의 새로운 형태로서 합리주의적, 분리주의적, 그리고 절대주의 신학의 형태를 발전시키는 것으로 끝나고 말았다. 다시 말해 완성된 근본주의 신학은 절대적 체계를 발전시키려는 경향이 있었다. (646)

 

# 근본주의 – 용어와 분류

  • 진정한 근본주의는 특히 20세기의 정통 개신교의 신앙형식이며... 자유주의와 모더니즘 신학에 대한 반발로 정의될 수 있다. (646)

  • 개신교 자유주의 신학이 근대성을 요구하는 최고의 지식이라면, 근대성과 자유주의 신학에 반대하는 근본주의 신학의 본질은 정통 개신교가 요구하는 최고의 지식으로 묘사될 것이다. (646)

  • 근본주의 운동은 자유주의 사상의 상대로서 그것과 연결되어 있다. 자유주의 신학이 없었다면 정통 개신교는 그대로 있었을 것이다. (647)

  • 역사적 근본주의는 성경의 모든 주장과 태도에 대한 문자적 주해이며, 비성경적인 모든 주장과 태도에 대한 전투적 폭로이다.” (647)

 

# 근본주의의 배경과 선구자

  • 프란시스 투레딘(1623-1687)... 구약의 히브리어 본문에 부기된 모음의 점들까지도 신의 능력으로 영감을 받은 것이기 때문에 틀림이 없다고 말한다! ... 구약의 마소라 문헌이 영감을 받아 기록되었으며, 옛 히브리어 필사본에 의한 수정이 필요 없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648)

  • 프린스턴 신학 학파” ... 아치발트 알렉산더, 찰스 핫지, 아치발트 알렉산더 핫지, 벤저민 브레킨리지 워필드... (648)

  • 찰스 핫지... 투레딘의 조직신학... 토마스 레이드(1710-1796)가 주장하는 스코틀랜드의 상식적 실재론을 발견... (데이비드 흄과 달리 관념적이지도, 회의적이지도 않은 방향에서 존 로크의 경험주의를 보다 더 발전시킨 것)... 레이드의 스코클랜드식 상식적 실재론은 핫지를 통하여 프린스턴 신학의 정통철학이 되었고, 나중에 근본주의자들도 그것을 채용하였다. (649)

  • 자연과학이 자연의 자료를 모으고 조직하는 것처럼, 성경을 근거로 한 신적 게시의 자료를 모으고 조직하는 것이 신학의 고유한 방법이라고 설명하였다... 축자적으로 영감을 받아 기록된 무오의 성경에 굳게 바탕을 둔 보수적인 개혁주의 신학의 체계를 제시하였다... (649)

  • 핫지는 슐라이에르마허의 사상이 치명적으로 기독교 신앙의 영향력을 상실시킨다고 여기고 개탄하였다. 기독교 신앙의 교리적인 내용을 공허하게 하며, 신비적인 직관으로 축소시키는 슐라이에르마의 주관주의적 신학을 비난하였다. (650)

  • 핫지의 신학은 17, 18세기의 개신교 스콜라주의 초기로의 회복이다. 핫지와 다른 프린스턴 신학자들의 신학적 접근의 의도는 정통 개신교로부터 물려받은 영원한 진리를 보전하고 방어하며, 신학적 혁신 또는 실험을 피하는 것이었다. (651)

  • 벤저민 브레킨리지 워필드... 성경의 신적 영감과 무오성에 대한 스승(핫지)의 강조를 계승하고 확대하였다. “고등비평에 저항... (651)

  • 핫지와 위필드가 다윈의 진화론을 정통 개신교를 위협하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다. (651-652)

 

# 근본주의자의 운동

  • 근본주의는 1910년경에 시작되었다. 근본적인 것들이라는 총서의 출판이 그 운동의 결정적인 촉매... 성경의 무오성, 삼위일체,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인간의 죄와 타락, 그리스도의 대리속죄, 몸의 부활, 승천 등과 함께 그리스도가 가시적인 몸으로 재림하시어, 최후 부활과 심판 이전 천년 동안 지상에서 지배하며, 통치하러 오신다는 신앙이 근본적인 것들로서 일부기독교인들의 주장으로부터 제안되엇다. (652-653)

  • 1919년초에 근본주의 내부에는 종파적 분열의 경향이 일어나고 있었다... (653)

  • 1920년대 초... 그레셤 메이첸(1881-1937)...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워필드의 지도를 받았다... 정통 개신교와 성경의 절대무오성에 대한 열렬한 옹호자였지만, 그는 반() 진화론과 전천년설에 동의하지 않았다... 1929반항이라는 이유로 자신의 교파로부터 출교되었다... (654-655)

  • 1925년에 근본주의의 전환이 시작... 네브레스카 주의 정치가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1860-1925)... 그는 대통령 후보였으며, 대통령 윌슨의 국무장관... 1925년 미국시민자유연합은 테네지 주의 법을 어기고 진화론을 가르쳤다는 이유로 체포된 고등학교 생물 교사 존 스코프스의 재판에 개입하였다. 미국시민자유연합은 스코프스를 옹호하기 위해 유명한 변호사이며 불가지론자인 클라렌스 달로우를 고용하였다... 심리공판은 스코프스의 유죄로 판결이 났지만, 반면 근본주의의 수치이기도 하였다. 증거에 대한 달로우의 질문에 브라이언의 대답들은 당황스러울 정도로 소박하였다... 진화론에 반대하는 브라이언과 소집된 근본주의의 단체를 전근대적이며, 문화의 시계를 과학 이전의 시대로 되돌려 놓으려는 몽매한 바보처럼 보이게 하였다. 공판이 끝난 후 5일째 되는 날 브라이언은 굴욕 속에 사망하였고, 마침내 반진화론의 법률은 고등법원에 의하여 기각 당하였다. (655)

  • 1925년 이후, 특히 경쟁적인 교파와 신학교를 세우기 위해 메이첸이 1929년에 장로교회와 프린스턴을 떠난 후, 근본주의는 오랫동안 후퇴할 수밖에 없었다... 근본주의 지도자들은 전략뿐만 아니라, 사소한 교리적인 문제와 세심한 생활방식의 문제, 그리고 교회정치와 분리의 정도에 대한 문제로 서로 언쟁을 벌였다... 1940-50년대에 근본주의자들과 다른 극단적인 근본주의자들은 떠오르는 별이었던 젊은 빌리 그레이엄과 그의 부흥운동을 거부하였다. 왜냐하면 그레이엄이 비근본주의의 개신교 성직자들과 로마 가톨릭과 친밀한 관계를 가졌기 때문이다. (656)

  • 미국기독교협의회(ACCC)... 복음주의국가협회(NAE)... (656)

  • 자기 확신에 차 있는 근본주의자들은 로마 가톨릭, 나아가 온건한 비근본주의자들과의 어떤 친교도 거절하였던 반면, 복음주의자들은 의도적으로 더욱 더 사회정치적으로, 심지어 복음주의적인 노력에서도 그들과 대화하며 협력하였다. (657)

 

# 신학에서 근본주의의 공통적인 특색

  • 1925년 이전에 근본주의는 실질적으로 프린스턴 신학과 그 영향 아래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해석되고 있는 것처럼 정통 개신교의 주장과 옹호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1925년 이후에 이 운동은 단 한명의 탁월한 신학자도 없었고, 점차 진화론, 공산주의, 세계교회주의에 반대하는 운동으로서 정통 개신교의 주변적 문제, 그리고 세대주의(전천년설의 종말론에 대한 명칭), 분리주의에 찬성하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657)

  • 초기 근본주의(1925년 이전)1) 근대신학의 질병들이 성경의 초자연적인 축자영감과 절대무오성을 믿는 강한 신앙을 저버리는 데서 유래한다는 믿음에 의하여 특징지어진다... 2) 자유주의 모더니즘 개신교 신학에 대한 전면적인 투쟁... 3) 정통 개신교라고 불리는 교리적 명제들의 정합적 체계를 진정한 기독교 신앙과 동일시 하는 것이었다. (657-658)

  • 많은 경건주의자들의 모토가 만일 너의 마음이 따뜻하다면, 나와 함께 하자는 것이었다면, 근본주의자들은 만일 너의 믿음이 틀림없다면, 나와 함께 하자라고 말하였을 것이다. (658)

 

# 근본주의의 유산

  • 근본주의의 성격은 전면적으로 모더니즘에 대항하여 정통 개신교의 고전적인 교의들과 견해들을 옹호하는 개신교도, 그리고 진정한 성경적 기독교 신앙을 성경의 초자연적인 축자영감과 무오성 그리고 문자적인 성경 해석학을 믿는 개신교도를 포괄하는 것이라고 말한다면, 미국 기독교에서 지금까지 강력한 힘이 되어 왔고 지금도 그렇다. (659)

  • 어디를 가나 초기 근본주의 정신은 살아 있으며, 신학자들은 대개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자세하고 명확하게, 수정할 필요가 없는 교리적인 명제들(정통 개신교)의 체계로 생각하고 있다. (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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