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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기 기독교인들의 사회적 계층 [160]
- 기독교인들 중 박식한 학자들은 일반적이 아니라 예외적이었다. 오리겐이 『켈수스에 대항하여』라는 저술에서 반박 못함. (160)
- 처음 3세기 동안 기독교인들의 다수가 하류층 출신 (161)
- 평신도 층을 기반으로 저술들과 전설들이 등장 : 외경에 속한 복음서들과 여러 사도들의 “행전” 및 동정녀 마리아의 “행전” - 베드로행전, 예수가 아브가르 왕에게 보낸 편지, 마리아와 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가 주고 받은 서신, 바돌로매 복음 (161)
- 유명한 변증가들이 기독교 신앙과 제국의 정책들 사이에 근본적 충돌이 없다는 점을 애써 주장하고 있었던 반면, 일부 평범한 신자들은 제국의 목표들과 하나님의 목적 사이에는 서로 피할 수 없는 충돌이 존재한다는 점을 깊이 의식하고 있었다는 점을 시사해주는 자료들이 남아 있다. (162)
# 기독교 예배 [162]
- 사도행전 : 초대교회 성찬, 주의 만찬 – 예배의식의 주된 목적은 신실한 자들에게 회개를 촉구하거나 그들의 죄의 심각함을 의식하려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고 약속된 모든 신자들의 부활을 기억하기 위함이었다. (163)
- 초기 성찬 예배는 성금요일의 사건들이 아니라 부활절의 사건들에 초점을 두었다. (163)
- 초기 성찬 예배의 가장 특출한 특징은 그것이 축하의 모임이었다는 것이다. 그 예배의 분위기는 슬픔과 회개가 아니라 기쁨과 감사였다. 처음에는 성찬이 식사의 일부였다. (164)
- 2세기 초에 박해의 공포 때문에, 애찬에 대한 소문을 없애기 위해서, 또는 단지 신자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공동식사가 폐지됨 (164)
- 저스틴의 예배에 대한 언급 (164-165)
- 2세기 이후 성찬예배는 2부로 나뉘어 드려짐 (165)
- 초기 기독교의 또 하나의 관습은 신자의 무덤에 모여 성찬식을 거행하는 것이었다. (카타콤) (166)
- 지하묘지 : 1) 교회가 정부의 인정을 받지 못하여 재산을 소유할 수 없었지만 장례 협회들은 허락되었는데, 이들은 자체의 묘지를 소유할 수 있었다. 일부 도시의 기독교인들이 그러한 장례 협회들을 조직했으므로, 그들이 자기 소유의 공동묘지에서 모인 것을 이해할 수 있다. 2) 많은 신앙의 영웅들이 그곳에 묻혔고, 기독교인들은 성찬이 그들과 예수 그리스도를 결합해주며, 믿음의 조상들과도 연결해 준다고 믿었다. (167)
- 죽은 자들도 교회의 일부이므로 성찬예식을 통하여 산 자와 죽은 자들이 한 몸임을 확인하는 것 (167)
- “분병”의 시초, “양절판” (168)
- 부활주일 (168)
- 부활절에는 새로운 개종자들에게 세례를 베풀어 회중에 받아들였다. (168)
- 예수님의 탄생과 관련된 가장 오래된 축일은 1월 6일 주현절이었다. - 크리스마스 (169)
- 세례도 기독교 예배의 또 하나의 큰 사건이다. 이미 언급했듯이 세례를 받아야 성찬에 참여할 수 있었다. (169)
- 3세기 초 세례준비기간 실시 : 3년 (170)
- 『12사도의 교훈』과 세례식 물 (170)
- 유아세례 (170)
# 교회의 조직 [171]
- 2세기 초의 교회에 감독, 장로, 집사의 직분이 있었다. (171)
- 교회는 2세기 말부터 3세기 초에 걸쳐 발생한 이단들에 대응하여 감독들의 권위와 사도전승 이론을 강조했다. 교회 내에 이방인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단의 위험도 커졌으며, 이 때문에 감독들의 권위를 강화할 수밖에 없었다. (171)
- 초대교회의 여인들의 역할 (171)
- 신약시대 : 빌립에게는 “예언하던”, 즉 설교하던 네 명의 딸이 있었다. 뵈뵈는 겐그리아 교회의 여집사였으며, 유니아는 사도들과 동등하게 이름이 기록되었다. (171)
- 2세기 이단들에 대항하기 위해 교회가 권위를 중앙집권화하면서, 그 과정의 결과로 여인들이 교회 지도층에서 이탈된 것으로 보인다. (172)
- 초대교회와 ‘과부’와 여성 수도원운동 (172)
- 결혼식 (172)
# 선교방법 [173]
- “순교자”라는 말은 “증인”을 의미했다. (174)
- 기적을 행한 이 : 그레고리 타우마투르구스 (174)
- “pagan”이라는 단어는 원래 종로와 관계가 없었고 무례한 농촌 사람들을 언급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대부분의 도시 거주자들이 기독교인들이 된 후 지방에 존재하던 고대 종교들에게 paganism이라는 별명이 붙여졌다. (175)
# 기독교 예술의 시작 [175]
- 물고기는 가장 처음에 등장한 기독교의 상징들 중 하나였다. (176)
- 고대 교회는 만왕의 왕이 상속자로 입양되었다는 사실에서 큰 기쁨을 발견한 평범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176-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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