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실]/[논문 정리]

“16세기 종교개혁과 재세레파 운동” - 정치와 종교의 분리주의 개념 - 김기달(19

by [수호천사] 2021. 3. 2.
728x90

- 김기달(교수, 역사신학)

신학과 목회 5(1991.4), 61-92.

 

I. 서론

 

1) 종교개혁 473주년

 

  • 종교개혁 사건은 15171031일 마틴 루터라는 한 독일인 젊은 신부가 윗탠버그 성내의 교회문에 95개조의 항의문을 게시함으로써 시작되었는데 이 사건으로 말미암아 천오백년의 기독교 역사 속에서 잃어버렸던 하나님의 말씀 성경을 재발견하고 기독교회의 본질과 초대교회의 기독교의 원형을 찾게 된다는 점에서 중대한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63)

 

 

2) 기독교의 재발견

 

  • 흔히 기독교를 유대교와 회교와 함께 계시종교의 하나라고 칭한다... 계시종교는 하나님의 절대적 타력에 의존하여 믿음으로 하나님의 값없이 주는 은혜로 구원 받는 종교라 한다. (64)

  • 기독교회의 역사는 성령을 통한 영혼들의 구원과 복음의 여러민족에의 전파와 교회의 확장의 역사이기도 하고(선교사) 교리의 발달(교리사)의 역사이고 또 정치적으로 교회의 조직과 감독의 역사(교회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64)

  • 정치와 종교의 분리라는 대원리를 주었던 단체... 재세례파... (65)

 

II. 16세기 종교개혁의 개관

 

  • 기독교회 역사의 상고시대 즉 6세기까지를 하천문화의 시대라 하였고, 중세시대인 15세기까지를 지중해와 발트해 등의 내해문화의 시대라 하였고, 16세기 종교개혁 이후의 근세시대를 대양문화의 시대라 하였다. (65-66)

  • 기독교회는 종교개혁 운동을 통하여 새로운 종교를 형성한 것이 아니라 잃어버렸던 기독교의 원시적 본질과 교리와 신조와 조직을 성경에 입각하여 재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66)

 

1) 마틴 루터의 개혁운동

 

  • 독일 귀족에게 보내는 말씀”... 성직계급을 공격하고 성경의 권위의 원리를 드높였다. (68)

  • 바벨론 포수”... 로마의 예전제도를 공격하고 성찬식과 세례만의 효력을 인정하였고 이신득의의 원리를 드높였다. (68)

  •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하여”... 로마교회의 신학을 공격... 모든 신자는 그리스도에 대한 개인적인 신앙의 결과로써 자기가 사제라는 주장에 의해서 신자개위제사의 원리를 주장하였다. 루터는 로마교회의 성직제도와 예전제도와 신학을 공격하고 민족적인 종교개혁을 주창하였던 것이다. (68)

  • 루터의 종교개혁의 삼대원리는 1. 성경 권위의 원리, 2. 이신득의의 원리, 3. 신자개위제사의 원리 등으로 요약된다. (68)

 

2) 존 칼빈의 개혁활동

 

  • 1536년까지 그는 편력하는 학도... 1536년부터 사망할 때까지 제네바의 유력한 시민... (69-70)

  • 칼빈의 신학의 주요한 사상은 하나님의 완전한 지상권이다. 1) 그는 모든 인간의 전적 타락을 믿었다. 2) 무조건적 선택을 믿었다. 3) 제한속죄의 교리. 4) 불가항력적 은혜. 5) 성도의 인내... (70-71)

  • 칼빈의 신학은 성 어거스틴의 신학에 유사한 점을 가지고 있으나 그의 신학체계는 성 어거스틴에 힘 입은 것이 아니고 그의 성서연구에 힘 입은 것이다. (71)

 

3) 카톨릭의 반종교개혁

 

  • 프로테스탄티즘의 신앙부흥에서 자극받은 내부적 각성, 스페인의 이사벨라와 카디날의 키메네스의 부흥운동 그리고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익나티우스 로욜라의 제스윗 교단의 활동... (71-72)

 

4) 문예부흥과 인문주의 운동

 

  •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은 구라파 역사의 중세로부터 근세에 옮기는 사이에 일어난 두 가지의 큰 활동이다. (73)

  • 종교개혁의 사업이 강인한 독일인의 손에서 시작된 것과 같이 문예부흥의 주동자의 역할은 이태리인의 천재적 자질에 적합하였다. (73)

  • 종교개혁이 히브리적이요 영혼의 구원을 목적으로 하였다면 문예부흥은 이와는 대조적으로 헬라적 라틴적이요 이성적이요 자연적이고 학문적인 운동이요 인간발견과 현세적 생활의 합리화를 추구하는 운동이었다. (74)

 

5) 과격주의파와 재세례파운동

 

  • 토마스 뮨쩌... 말세 신앙을 강조하며 극단적 개혁운동을 주장... (75)

  • 마키엘 세르베튜스(Michael Serveto)... 과격한 자유주의 사상을 품고 니케야 회의에서 결정한 3위일체 신론을 거부함... 15531027일 화형에 처해졌다. (75-76)

  • 종교개혁 시대에 있었던 종파들 가운데 과격한 종파에 속하는 재세례파도 로마가톨릭교회와 개신교주류파들의 양쪽의 박해를 받았던 무리였다. 유아세례를 반대하고 성인 재세례를 주장하였기 때문에 재세례파라 칭하였다. 오늘의 침례교회의 근원과 다소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믿어진다. (76)

  • 교회와 국가 즉 정치와 종료의 분리를 주장하고 세속권세로부터의 교회의 절대적인 자유의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 이들의 선배는 종교개혁 전부터 독일과 화란을 위시하여 이태리와 프랑스에까지 산재한 신앙적 소단체였던 것이다. (76)

 

III. 재세례파의 운동과 그 미국에서의 영향

 

1) 재세레파의 특징

 

  • 1) 교회와 국가의 분리의 원칙을 믿었다. 2) 성서의 축자적인 해석을 주장하였다. 3) 절대적인 평화주의와 무저항주의 내지는 전쟁반대주의자들이었다. 4) 신자의 세례를 주장하였다... 정부는 이 불완전한 세상에서 필요하나 신자는 거기에 참여해서는 안되며 무력이나 강제를 써도 안된다. 이것들은 후에 침례교회, 회중교회, 퀘이커 등의 각이한 여러 교파들의 대표적인 이념이 되었으며 영국교회 발전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일부다처제... 기독교 공산주의 공동체... (77)

  • 쯔빙글리에 실망한 그레벨과 만쯔... 12310월에 성상과 미사를 즉각 없애도록 요구하였다. (77)

  • 휴프마이어(Balthasar Hubmaier, 1480-1528)... (77)

 

2) 정교분리의 원리

 

  • 재세례파 운동자들이 그토록 혹심하게 로마교회와 개신교 복음주의적 집단으로부터 박해를 받은 원인도 사실은 그들의 정치와 종교의 분리를 주장하였기 때문이라 해도 결코 틀린 것은 아니다. (79)

  • 그들이 주장하는 자유교회의 개념은 국가를 무시하거나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이 세상 나라 즉 국가의 권세와 장차 이 땅에 임재하는 하나님의 나라 즉 교회의 권세의 본질을 구별하였고 따라서 이 양자의 혼합 내지는 동일시 또는 오염 당함을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던 것이다. (80)

  • 미국의 탄생... 헌법에 정교분리의 원리를 명문으로 채택... (80)

 

3) 평화주의

 

  • 평화주의와 무저항주의와 순교적인 정신... (81)

  • 이들은 쯔빙글리와의 교리 논쟁에서 끝내 의견을 달리하여 하나의 분파를 형성하였다. 그렇다면 쯔빙글리와 의견을 달리하였던 주요사항(교리)은 무엇인가? 1) 국가와 교회의 분리, 2) 예배의식의 통일, 3) 유아세례문제... (82)

  • 1차 세계대전이후 평화주의 정신을 재세례파에서 발견... (83)

 

4) 일부다처제

 

  • 몬타누스파, 마르시온파, 노바티우스파도 이 계통이었다. 여러 형태의 수도원 제도도 이와 유사한 신념에서 비롯되었다. (83)

  • 평화주의와 공산주의와 유무상통하는 공동체의 형성... (83)

  • 일부다처의 풍속... 몰몬교도... (84)

  • 뮨스터 사건...(84)

 

5) 원시공산주의

 

  • 기독교의 초대교회인들이 가졌던 생활양식을 문자 그대로 모방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사상... 구약의 족장시대... 일부다처제... (84)

 

6) 반삼위일체적 경향

 

  • 세르베투스의 글에서 유래... (85)

  • 반삼위일체론적인 신앙은 종교개혁시대에 소시누스파에게서와 미국의 유니테리안주의와 오늘의 자유주의적인 신앙형태와 연결되는 것이다. (86)

 

7) 종말사상

 

  • 중세말 흑사병처럼 유행되었던 말세사상이 일반 대중들의 마음을 현혹시키고도 남음이 있었다. (86)

 

8) 성서의 권위

 

  • 문자주의적 해석방법... (87)

  • 신자 개개인의 궁극적 생활목표가 완전성화(Sanctification)에 있으며 그것이 이 지상생활에서 실제로 가능하다고 믿었다... “보이지 않는 교회”... 유아세례 반대... (87)

  • 화란에서는 메논 시몬즈의 지도하에 발달하였다. 영국의 침례교회의 기원 역시 재세례파와 관계되었다. 미국의 펜실바니아 지방에 메논파의 자손이 금일에도 남아 있다. (88)

  • 재세례파가 주장하는 정치와 종교의 분리사상은 미국에서 여러 교파들에게 공감을 얻고 미국혁명(독립)과 더불어 건국된 미합중국의 정치적 종교적 선구자들의 공로에 힘입은 바 크다... (88)

 

IV. 결론

 

1) 재세례파의 성서적 근본주의

 

  • 문자주의... 정교분리... (89)

  • 종교개혁의 승리는 미국에서 이루어지고 미국의 민주주의가 신앙의 자유와 정교의 분리정신을 그 중요한 요소로 인정한다면 옛날 재세례파의 신념과 주장은 미국에서 승리하였고 오늘과 미래에 전세계에 영향을 줄 것이다. (90)

 

2) 세속주의 배격과 순교정신

 

  • 30년 전쟁(1618-1648)... 어떤 기록에는30년 전쟁후에 구라파의 인구가 75프로정도 감소하였다고 한다. (90)

  • 재세례파의 특징 가운데 한 가지 큰 요소는 그들의 세속주의 배격과 순교적인 투철한 정신이었다. (90)

  • 그들은 성서가 신앙과 실천의 궁극적이며 무오한 권위라고 주장하였다. 그들의 다수는 성서에 문자그대로의 해석을 주었다. 그들의 다수는 교회와 국가의 완전 분리를 주장하고 국가교회라는 것에는 전혀 무관하였다. (9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