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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료실]/[도서 정리]

[틸리히 신학 되새김] 노트 12 : 창조주 하나님 신앙

by [수호천사] 2021.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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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재, 틸리히 신학 되새김

 

노트 12 : 창조주 하나님 신앙

 

창조론은 과거 한 때에 일어났던 창조 사건을 이야기하려는 것이 아니다. 창조론은 기본적으로 하나님과 우주 세계의 관계를 말하려는 것이며, 인간의 유한성의 의미를 그 피조성에서 찾고 긍정하려는 신앙고백적 담론이다. (151-152)

 

  • 1) 그리스도인이 창조주 신앙을 고백한다는 것은 무엇보다 인간 자신이 스스로 자존하는 무한자가 아니라 유한한 존재요, 상대적인 존재요, 불안정한 존재임을 고백하는 것이다...

  • 2) 창조주 신앙고백을 한다는 것은 철저한 유일신 신앙의 특징으로서 하나님만이 모든 것의 원인이요, 존재 근거이며, 하나님과 대등한 어떤 궁극적 실재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 3) 창조주 신앙고백 곧 기독교 창조론이 말하려는 진정한 의도는 우주가 어떻게 발생하고 존재하게 되었는가를 묻는 형이상학적 질문에 대답하려는 것이 아니라 보다 실존적인 물음에 대한 답을 찾으려는 것이다...

  • 4) 은하계 등 대우주를 포함하여 모든 존재하는 것은 시작할 때가 있고 끝날 때가 있으며’, 그것들이 반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재 세계에서 반복이란 것은 없고 생명체는 나선형의 순환 운동을 하면서 새로움과 아름다움을 향해 나아간다는 창조적 진화또는 진화적 창조를 긍정하도록 도와준다. 다시 말해서 창조 신앙은 의미 창조 과정으로서 목적 지향적 실재관을 부여한다. (152-155)

 

철저한 유일신론적 창조주 신앙이 극명하게 드러난 교리가 성 어거스틴에 의해 보다 철저하게 정립된 무로부터의 창조교리이다.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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