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재, 『틸리히 신학 되새김』
노트 24 : 교회 공의회의 기독론 신조가 지닌 의미와 한계
기독론 논쟁의 핵심은 예수 안에 있는 신성과 인간성의 관계에 대한 문제이다... 전통적 기독론 담론의 결정적 부적합성은 ‘본질’(nature)이라는 어휘를 사용했다는 점에 있다. ‘본질’ 개념을 인간성에 적용할 때는 그 개념이 모호해지고, 하나님에게 적용하려 할 때는 원천적 오류를 범하게 된다. (266)
틸리히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호칭을 ‘그리스도인 예수’(Jesus as Christ)로 자각하면서 불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역사적 인물인 나사렛 예수가 메시아, 곧 그리스도가 되셨기에 ‘예수 그리스도’라고 불러야 한다는 것이다. (268)
하르낙... 1) 기독교의 확장 과정에서 형성된 초기 교회 공의회의 기독론 결정들은 그 공의회 이후 발전한 기독교 정통 교리의 규범이 되었고 중세와 종교개혁을 거쳐 20세기에 이르기까지 기독론의 교리는 새롭게 추가할 마한 것이 없을 만큼 정통적 교회들의 신앙고백을 규정하는 표준이 되었다. 2) 기독교 복음 메시지가 헬라철학적 개념을 빌려 기독론의 교리로 확정된 것은 헬레니즘 문화권 안에서 교회가 생존하고 확장해 나가기 위한 불가피한 결과였다. 하지만 예수의 복음 그 자체와 공의회에서 결정한 교리들을 동일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68)
틸리히... 생동하는 복음을 3-5세기 교리적 개념 안에 유폐시키는 것은 잘못되었다는 견해... (269)
틸히히는... 공의회에서 주역을 담당했던 교부들이 주로 헬라 철학에 정통했기 때문에... ‘본질’(헬라어-우시아)이라는 형이상학적 개념을 차용했는데, 바로 거기에 문제가 있다고 보았다. 헬라 형이상학적 개념 어휘로서의 본질은 신, 인간, 혹은 어떤 사물을 그것 되게 하는 불변적이고 항구적인 속성이나 특성을 의미한다. 틸리히는 예수가 참다운 인간성을 지닌 분이라는 점에서는 동의하지만 인간성이 불변적이고 항구적인 실체처럼 존재한다고 생각한 헬라 교부들의 생각은 잘못되었다고 보았다... 인간은 끊임없이 가치와 의미를 지향하고 선택하고 결단하면서 자기를 형성해가는 ‘되어감의 존재’이며, 형성적 존재이고, 실존적 상황과 조건에 둘러싸여 응답하고 반응하는 존재이다. (269)
틸리히는 초대 교부들과 후대 그리스도인들이 예수 그리스도는 신성을 지녔다고 생각할 때, 신성을 신이 지닌 변하지 않는 실체 혹은 속성을 의미한다고 가볍게 생각하는 사고 습관에 대해 비판한다. 예를 들어 흔히들 신적 속성이 전지전능, 무소부재, 시공초월, 인과율 초월이라고 생각하다면 역사적 인물인 예수는 그런 의미에서 신성을 지니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틸리히에 의하면, 하나님은 실존과 본질의 분리가 없는 분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실존적 현존이 곧 그의 본질로서 존재 자체의 드러남이기 때문이다. (269-270)
틸리히는 복음의 본질을 굳게 지키고 이교 사상의 범람으로부터 교회를 지키려는 열정을 받아들여야 하지만 그 방법론은 새로운 신학적 패러다임으로 재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것이 바로 프로테스탄트 신학의 과제라고 본 것이다. (271)
예수는 자신을 하나님이라고 생각하는 신성모독죄를 절대로 범하지 않았다... (막 10:18, 요 14:28)... 그는 하나님의 뜻에 철저히 순명함으로써 자기를 투명하게 비우고 하나님만을 드러나게 했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272)
동시에 그(예수)는 “아버지와 나는 하나다. 나를 본 자는 하나님을 본 것이다”(요 14:9-11)라고 대담하게 선언한다. 다만 그 하나 됨이 형이상적 ‘본질’의 동질성 때문이 아니라 뜻의 일치, 사역의 일치, 상호내주의 경험에 기초한 것이다. (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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