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실]/[도서 정리]

조지프 S. 나이, 『리더십 에센셜』 2장 : 파워와 리더십

by [수호천사] 2021. 2. 25.
728x90
  • 사전적 정의를 보면, 파워란 자기가 원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다. (57)

  •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 1) 위협을 가해 강제적으로 하도록 하거나, 2) 보상을 통해 유인하거나, 3) 자신에게 끌리도록 만드는 것... (58)

  • 파워는 항상 관계의 맥락에 의존한다. (58)

 

[1] 유혹의 힘, 소프트 파워

  • 하드 파워는 유인(당근)과 위협(채찍)에 의존한다. (60)

  • 물질적인 인센티브를 사용하여 조작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매력적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바를 달성하는 것을 우리는 소프트 파워라고 한다. 소프트 파워는 다른 사람을 강제하기보다는 유인해야 한다. (60)

  • 소프트 파워는 설득이나 주장을 통해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는 능력 그 이상을 의미한다. 소프트 파워는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친화하게 만드는 능력이다... 행동과학적 용어로, 소프트 파워는 곧 친화력을 말한다. (63)

 

[2] 순종적인 양떼의 힘, 추종자의 파워

  • 전쟁이나 경제적 공황과 같은 사회 위기 상황에서는 일시적으로 수많은 추종자들이 리더에게 권력을 이양하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 그것을 되찾기는 매우 어렵다. 히틀러도 1933년 독일에서 선거에 의해 권력을 장악했으며, 나중에 강압을 사용하여 자기 파워를 견고하게 만들었다. (66)

  •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리더인 동시에 추종자이며, 그 카테고리가 매우 유동적이다. 우리의 목표가 변하듯이 추종자로서 우리의 행동도 변한다. (68)

  • 추종자 없는 리더는 존재하지 않으며, 추종자는 종종 집단 활동을 주도한다. 야사에 의하면 프랑스 혁명가 콩트 드 미라보는 군중들이 먼저 가고 내가 그 뒤를 따르기만 하면, 나는 리더가 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69)

  • 훌륭한 리더는 보통 자기 추종자들이 어디로 가는지 직관적으로 알고 그들을 따라가는 자들이다. (70)

  • 추종자들은 주도권을 갖지 못했을 때조차 리더의 활동을 제한하는 제약 조건을 설정할 파워는 갖고 있다. (70)

  • 대부분의 경우 리더와 부하 간의 파워 관계는 일방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다. (71)

 

[3] 하드 파워와 소프트 파워

  • 왜 사람들이 리더를 따르고 복종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위대한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베버는 권위 또는 합법적 권력의 세 가지 이상적인 유형을 제시했다. (72)

  • 공식적 권위가 없는 리더는 소프트 파워에 의존하는 경향이 더 높은 반면에, 공식적 권위를 지닌 리더는 소프트 파워와 하드 파워의 자원을 적절하게 혼합하여 사용한다. (73)

  • 권위와 조직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하드 파워와 소프트 파워 자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한다... 헤이피츠의 지적... “미국 대통령의 공식적인 파워는 4년 임기 동안 거의 변화가 없지만, 실제 통솔하는 파워는 지지율, 신망, 도덕적 명성 등의 비공식적 권위가 차고 기움에 따라 매주 변한다.” (73)

  • 애덤 스미스는 거의 200년 전에 그의 저서 도덕적 감성이론에서 언급하기를, “우리는 종종 강한 자들의 오만과 우매를 비난하기보다 가난한 자들과 약자들의 순수함을 경멸하는 경우를 발견하게 된다고 했다. (76)

  • 오사마 빈 라덴.. “사람들은 강한 말과 약한 말을 들었을 때, 본능적으로 강한 말을 좋아한다” (76)

  • 비록 어떤 연구에서는 폭력이 조직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기도 하지만 스탠퍼드 대학교의 심리학자인 로드릭 크레이머는 비전을 갖고 사호적 제약을 무시하는 폭력가들도 위대한 협박자로서 종종 성공을 거둔다고 주장했다. (77)

  • 마키아벨리는 군주는 사랑의 대상보다는 공포의 대상이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77)

  • 하드 파워와 소프트 파워를 효과적인 전략과 결합할 줄 아는 능력이야말로 스파트 파워... (80)

  • 소프트 파워는 하드 파워를 행사하는 쪽보다는 희생자에 대해 더 많은 선택권과 여지를 허용해주는 수단을 사용하는 편이다. 소프트 파워의 경우에는 추종자의 견해와 선택이 더 중요하다. (81)

 

[4] 평평한 세계와 파워

  • 글로벌화는 단순히 말하면 대륙 간 거리를 상호의존적인 네트워크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인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일이다. (82)

  • 네트워크는 리더가 업무를 달성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적 자본을 형성한다. 네트워크는 관계이며, 여러 형태의 네트워크가 서로 다른 형태의 파워를 만들어낸다. (83)

  • 오늘날 정보사회에서는 네트워크에서 정보 흐름을 통제할 수 있느냐의 여부가 리더에게 중요한 파워를 제공해준다. (83)

  • 앞으로 리더는 파워에 대한 네트워크의 관계를 이해하고, 전략을 어떻게 채택하며, 강한 연계와 약한 연계로부터 편익을 얻는 팀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84)

  • 리더십의 상황에서 또 다른 중요한 변화는 바로 정보혁명이다. (86)

  • 새로운 시대 새로운 스타일의 공공 리더십의 용구... 영웅 이후의 리더십은 최고위층의 몇몇 개인의 영웅적 행동에 대한 의존도가 더 낮아지며, 오히려 전체 조직으로 배분되는 협동적 리더십이 더 중요하게 된다”... (86)

  • 참여적이고 통합적인 리더십이 요구되는 정보혁명과 민주화 시대에는 여성 스타일의 리더십이 보다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길이 되어가고 있다. (91)

  • 리더십을 명령 지휘 계통의 영웅 이론의 시각에서 보기보다는 전체 조직, 집단, 테느퉈크를 통해 참여를 촉구하고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92)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