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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료실]/[도서 정리]

김흥수ㆍ서정민, 『한국기독교사 탐구』 [10] 한국기독교와 이단 종파 - 탁지일

by [수호천사] 2021.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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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탁지일(부산장신대학교 교수)

 

1. 기독교 역사와 이단

 

  • 초대교회의 이단 논쟁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이었다. 예수의 인성과 신성에 관한 논쟁이 주를 이루었다...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 (169)

  • 중세교회의 이단 논쟁은 교회의 권위와 관련되어 있다. 중세 유럽사회에서 기독교는 종교(religion)일 뿐만 아니라, 문화(culture)인 동시에 삶의 공동체(community)였다. 기독교인이 된다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연적인 운명이었다... 종교개혁의 이단 논쟁은 성서의 가르침을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170)

  • 신대륙 정착 초기에는 미국 동부지역에서 몰몬교 등의 이단들이 주로 생겨났으나, 서부개척이 이루어지면서는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한 미국 서부지역에서 이단들이 집중적으로 발흥한다. 식민개척지의 진취성과 불확실성은 식민지의 개척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종교에 대해 쉽게 관심을 갖고 수용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제공했다... 이러한 미국교회의 교파주의 선교는 한국교회의 교파주의 형성뿐만 아니라 한국이단의 발흥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특정 교파가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기 어려운 다양한 교파주의의 형성과 함께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으로 이어지는 사회적 불안정성은 한국이단들의 형성과 성장에 비옥한 토양을 제공하게 된다. (171)

  • 이단의 발흥기와 교회의 성장기는 일치한다. 교회가 박해를 경험할 때는 교회의 성장과 신앙의 성숙을 이루지만, 교회가 성장할 때는 신아의 변질과 이단의 발흥을 경험한다. (171)

  • 한국 이단들의 세 유형... 1) 외국에서 들어온 이단들... 재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안식교, 1904년 전래)... 워치타워성서책자협회(여호와의증인, 1912년 전래)...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몰몬교, 1950년 전래)... 2) 한국에서 자행한 이단들... 문선명의 통일교(1954년 설립)... 박태선의 천부교(1955년 설립)... 3) 2세대 이단들... 안상홍의 하나님의 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는 안식교로부터, 이만희의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은 박태선으로부터, 정명석의 기독교복음선교회(JMS)는 통일교로부터 영향을 받음... (171-172)

  • 비성경적이고 비상식적인 이단도 문제이지만, 교회 내의 극단적 열광주의도 경계해야 한다. (172)

 

2. 일제강점기하 이단

 

  • 일제의 통치 원칙... 조선통치의 최고방침(1910)교육칙어(1912)에 따르면 일제 조선통치의 목적은 천황중심의 내선일체인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173)

  • 조선총독부는 1935년 무라야마 치준(村三智順)으로 하여금 조선의 유사종교라는 자료집을 발간... 한국에서 발생한 모든 종교들과 특히 일제의 통치에 협조적이지 못한 새로운 종교단체를 유사종교로 분류하면서, 그 부정적인 면을 부각시켜 종교탄압을 위한 구실로 사용한다. (173)

  • 기독교 소종파운동들 중 민족주의적 성향을 가졌던 박동기의 시온산제국과 이순화의 정도교... 박해... (174)

  • 반선교사적인 정서를 나타내면서 소위 조선적 기독교를 지향하던 최중진의 자유교, 이만집의 자치운동, 김장호의 조선기독교회 등이 경우에는 오히려 일제의 관심과 지원을 받게 된다. (174)

  • 일제하 이단운동은 구원에 대한 성적(性的) 접근이 두드러진다.... 김백문... (174)

  • 김백문은 문선명과 박태선 등 수많은 기독교이단운동에 직간접적으로 교리적 영향을 준다. 김백문의 성신신학(1954), 기독교근본원리(1958), 신앙인격론(1970)에 나타난 주장은 문선명의 원리강론과 유사한 것을 보여준다. (174-175)

  • 이단... 성적 타락의 회복은 교주와의 성적 관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이 이들의 감춰진 주장이다. (175)

  • 김백문의 영향을 받은 문선명 계열의 이단단체들은 교주를 재림주로... 박태선 계열은 보혜사 성령으로 신격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176)

 

3. 한국전쟁과 이단

 

  • 해방후 한국전쟁을 전후하여 한국교회의 이단운동을 본격화된다. 특히 피난지 부산은 이단운동의 요람이 된다. (176)

  • 문선명과 통일교... (176)

  • 박태선의 천부교... (177)

  • 한국전쟁은 이단발흥의 좋은 배경이 되었다. 한국전쟁 당시 삶의 절박함, 가치관의 혼란, 현재와 미래에 대한 실존적인 불안감은 한국기독교 성장의 중요한 동력이 되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기복적인 기독교이단운동 발흥의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다. (177)

 

4. 현대사회와 이단

 

  • 한국이단들은 한국사회의 불안정성과 불확실성을 자신들의 세력 확장을 위한 도구로 효과적으로 이용해 오고 있다. (177)

  • 한국이단들은... 1) 자신들의 한국인 지도자가 바로 재림 그리스도 혹은 보혜사 성령인 것을 주장하고, 2) 한국어로 된 자신들의 계시와 경전을 통해 불완전한 성서의 가르침이 완성될 수 있으며, 3) 오직 자신들에게 속한 대부분 한국인들은 144,000명만이 구원받고, 4) 자신들이 영향력을 갖는 지상천국이 한국에 건설되며, 5) 성서에서 말한 동방이 바로 한국이라는 대동소이한 주장을 한다. (177-178)

  • 신천지 이만희... (178-179)

 

5. 한국기독교 이단연구사

 

  • 무라야마 치준, 조선의 유사종교... 일제강점기하 일본인에 의해 저술... 한국 신흥종교운동연구의 첫 출발점이 된다. (180)

  • 전북대학교 철학과 교수였던 이강오(1920-1996)... 일제가 한국의 건전한 신흥종교마저도 유사종교로 지칭하여 부당하게 탄압하였다고 지적... 전북을 중심으로 지역 신흥종교들에 대한 연구에 평생을 바침... 한국신흥종교총감이라는 책을 발간함으로써 한국 신흥종교 연구의 한 획을 그었다. 이 책은 신흥종교운동 유형분류와 개념화에 있어서 유럽과 북미의 종교사회학자들이 한 세기에 걸쳐 연구해온 논의의 수준을 넘어서는 탁월함을 보여주고 있다. (180-181)

  • 이강오는 신흥종교운동 단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말세의 구세주 또는 재림예수라고 주장하는 창교주나 지도자 200여 명을 만났으나 그중 이미 150명이 죽었다고 밝히면서, 이들 단체의 혹세무민의 성격을 강조한다... 1)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등의 혼란에서 비롯된 위기의식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구세주나 지도자의 출현을 요구하게 되었고, 2) 당시 기성종교인 유교와 불교가 부패하여 종교의 기능을 잃어버렸으며, 3) 종교와 사상의 자유로운 신장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181)

  • 이강오는 신흥종교운동들의 유형을 창교형, 개조형, 분파형, 조합형, 기업형/위조형으로 분류하는데, 이러한 이강오의 분류법은 놀랍게도 서양의 연구결과를 넘어서는 훨씬 다양하고 정확한 분류법인 것을 발견할 수 있다. (182)

  • 탁명환은 이강오의 영향을 받아 한국의 신흥종교운동에 대한 연구를 본격화했으며, 그중에서도 기독교계의 신흥종교운동 단체들에게 주로 관심을 가졌다. (182)

  • 탁명환의 활동... 1) 탁명환의 종교문제연구의 처음 시작에서 볼 수 있듯이 그의 관심은 초기에는 순수한 신흥종교운동에 대한 관심과 연구였다... 2) ‘반사회적 범죄적 신흥종교운동연구라는 새로운 분야로 폭을 넓히고 1970년 신흥종교문제연구소를 설립... 3) 교리적 이단성을 밝히는 기독교이단연구활동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183)

  • 1990년대 이후... 이단연구는 조심스러운 상황이 되었다... 때로는 이단을 규정하는 교단 자체의 문제로 인해 이단규정은 그 공신력을 상실하는 경우도 생겨나게 되었다.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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