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덕만(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
1. 개관
-
한국의 20세기는 일제의 식민화 과정과 함께 시작하였다... 이 시기이 한국기독교는 ‘민족복음화’라는 자신의 본래적 목적과 ‘민족해방’이라는 민족의 공통 과제를 동시에 성취해야 하는 이중의 부담을 안게 되었다... (217)
-
1) 독립협회, YMCA, 시민회 등을 통해 나타난 기독교인들의 민족ㆍ사회운동... 2) 학교와 병원을 통해 진행된 간접적 전도방법... 190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부흥ㆍ전도운동... (217-218)
-
2차대전 이후... 한국기독교는 북한기독교인들의 월남, 전쟁기간과 재건과정의 사회사업, 그리고 부흥운동을 통해 성장했다. (218)
-
1960년대부터 1980년대말까지... 한국기독교는 분단과 통일, 독재와 경제성장이란 새로운 사회적 현실 속에서 자신의 성장을 도모함과 동시에 민족의 시대적 과제에 동참해야 하는 이중적 부담을 안게 되었다... 진보진영은 현장으로... 보수진영은 사회현실에 침묵하거나 암묵적 동의를 보냈고, 자신들의 일차적 관심을 전도와 교회성장에 두었다. (219)
-
1990년대 공산권의 붕괴와 냉전의 해체... 이 시대 한국기독교의 화두는 성장이었으며, 그것은 대대적인 전도 및 선교활동과 교회건축으로 구체화되었다... (219-220)
-
교회의 과도한 자본주의화에 대한 반성과 함께, ‘청빈, 공동체, 제자도’에 관한 새로운 관심이 일고 있다. 감정주의적 오순절 신앙의 대안으로 침묵기도와 성례전을 중심으로 한 영성운동이 확산되고 있으며, 배타적ㆍ교조적 포교활동 대신 삶을 통한 실천적 선교 개념이 중시되기 시작했다. (220)
2. 교세성장운동
-
1885년 언더우드와 아펜젤러에 의해 공식적 선교가 시작된 이후, 해방 전까지의 시기... 초기한국교회는 민족운동의 요새로 기능했다... 이 시기 교세성장의 주된 매체는 부흥운동과 전도운동이었다... (221-222)
-
1945년부터 1990년까지는 한국기독교의 경이적인 성장기... 이 시기 기독교가 급성장한 사회적 배경은 일차적으로 해방 전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혼란이 한국인들의 종교적 관심을 유발ㆍ촉진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급격한 근대화 과정은 도시를 중심으로 한 교회성장의 직간접적 배경과 원인이 되었다... (222-223)
-
1970년대를 기점으로 1980년대까지 초대형 집회가 연속적으로 개최됨... (224)
-
이 시기의 양적 성장을 신학적으로 정당화했던 교회성장학의 역할이다. 미국 플러신학교의 맥가브란과 와그너의 영향 속에 탄생되었던 교회성장학은 김선도, 조용기 목사를 통해 한국에 소개ㆍ적용되었으며, 성령의 역사와 목사의 카리스마에 의존하던 전통적 목회에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전략들을 도입하도록 유도했다. (225)
-
1990년대 이후... 한국기독교의 교인수가 급격히 줄어든 이유? 가장 근원적인 문제는 교회의 세속화이다... (227)
3. 파라처치운동
-
한국기독교회의 성장이 지역교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지만, 지역교회 밖에 위치한 단체들, 즉 파라처치(parachurch)들이 담당한 역할과 공헌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228)
-
학원선교단체... (228-230)
-
1960년대 국가적 차원의 경제개발 정책에 따라 산업선교, 도시빈민선교, 농민선교가 교단별로 추진되었다. (230)
-
파라처치운동의 또 다른 중심축은 해외선교단체들이다... (231)
-
최근에 들어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파라처치 그룹으로 사회봉사활동을 목적으로 한 NGO 단체들이 있다. (232)
4. 대형교회의 등장
-
영락교회의 급성장은 분단과 전쟁을 통해 남하한 피난민들과 한경직 목사의 지도력, 그리고 교회의 다양한 사역 등을 통해 가능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233)
-
순복음교회와 조용기 목사... (233-234)
-
광림교회... 소망교회... 사랑의교회... 온누리교회... 명성교회... (234)
-
이동원 목사의 지구촌교회... (235)
-
대형교회의 출현은 우호적인 사회적 환경과 함께 담임목사의 탁월한 목회에 더 큰 영향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다... (236)
-
영락교회는 해방과 전쟁을 경험하면서, 반공중심의 한국사회에 적합한 목회이념과 사역을 전개했다... 순복음교회는 서울의 빈민촌에서 가난하고 병든 자들을 중심으로 목회하면서, 긍정적 사고의 설교, 신유와 방언중심의 오순절적 목회를 추구했다... 곽선희, 옥한흠 목사가 지성적 설교와 제자양육을 사역의 핵심으로 선택했던 것 또한 목회환경과 필요에 대한 탁월한 안목이었음이 현실로 입증되었다. (236)
-
대형교회의 출현은 여러 가지 심각한 부작용도 양산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한국교회의 양극화 현상을 심화시킨 것이다. (237)
-
더 이상 교회성장은 성령의 역사나 예전의 순수한 방법에 의지할 수 없게 되었다. 대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벤치마킹함으로써, 교회성장은 세속적 비니지스와 변별력을 상실하고 말았다.. (237-238)
-
대형교회의 독주는 한국교회를 특정이념, 특정계급의 이익을 대표하는 집단으로 변질시키고 있다. (238)
5. 연구사
-
한국기독교의 성장과 관련해서 교회사가들보다 종교사회학자들이 훨씬 심도 있고 빈번하게 연구해 왔다... (239)
-
교회성장의 요인들에 대한 세부적 분석은 다양한 관점과 방법론에 의해 시도되고 있다... 부흥운동의 관점... 성령운동의 상관관계를 오순절적 관점에서 분석... 도시화의 산물... 교회성장학... 대형집회의 관련성... (239)
-
파라처치에 대한 연구... 기독교 NGO... 연구... (240)
'[기타 자료실] > [도서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흥수ㆍ서정민, 『한국기독교사 탐구』 [15] 한국기독교와 민주화운동 - 정병준 (0) | 2021.02.25 |
---|---|
김흥수ㆍ서정민, 『한국기독교사 탐구』 [14] 한국기독교와 해외선교 - 김은수 (0) | 2021.02.25 |
김흥수ㆍ서정민, 『한국기독교사 탐구』 [12] 한국기독교와 북한교회 - 유관지 (0) | 2021.02.25 |
김흥수ㆍ서정민, 『한국기독교사 탐구』 [11] 한국기독교의 신학 - 백용기 (0) | 2021.02.25 |
김흥수ㆍ서정민, 『한국기독교사 탐구』 [10] 한국기독교와 이단 종파 - 탁지일 (0) | 2021.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