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은수(전주대학교 교수)
1.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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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가티스탄... 분당샘물교회...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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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제2위의 기독교 선교국가... (243)
2. 1945년 해방 이전의 해외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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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리교 홍승하 선교사... 장로교 이기풍 목사(제주도)... 감리교 이화춘 목사(북간도)... 장로교 한석진 목사(일본), 최관홀 목사(시베리아)... 장로교 김영제 목사(북간도)... 감리교 손정도 목사(만주)... (243-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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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독교의 해외선교의 또 다른 특징은 연합선교, 즉 에큐메니칼 협력선교가 이루어졌다는 사실이다.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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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년 에든버러에서 개최된 세계 최초의 에큐메니칼 선교대회에서 한국인으로 유일하게 참여한 윤치호는 해외선교기금을 분배할 때에 한국 현지 지도자들과 의논해야 한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선교를 위한 협력정신을 강조하였다.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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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8년 예루살렘 국제선교협의회... ‘적극신앙단’...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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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8년 인도의 탐바람 대회에는 일본 제국주의의 신사참배 강요와 탄압으로 대회조차 참석하지 못했고 한국교회는 큰 시련과 아픔을 겪었다... (246)
3. 1945년 해방 이후의 해외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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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사 통계... 한국교회는 양적인 성장과 파송선교사에 걸맞는 질적 성숙의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선교에 근거한 교회론의 확립과 그리스도가 사도들에게 명령한 사도적 교회의 본질을 회복해야 할 것이다. (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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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는 효과적인 세계선교를 위해 선교자원과 사역의 새로운 배치와 함께 중복과 낭비를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선교 협력과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구축해야 할 것이다. (248)
4. 한국기독교 해외선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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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의 가장 대표적인 선교정책은 삼자원리, 즉 자립, 자전, 자치이다. 이 원리가 한국에는 네비우스에 의해 소개되었기 때문에 ‘네비우스 선교정책’이라고도 한다.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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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역자를 양성할 때, 선교사들이 내적 규정을 만들어 지적 수준을 크게 떨어뜨렸고, 이는 한국선교사들이 해외에서 무인가 신학교를 설립하여 지적 수준이 떨어지는 현지사역자들을 양산하는 현실과 그 맥을 같이 한다.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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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선교’ 정책... 허드슨 테일러는 그 당시 4억 인구의 중국 전역을 바라보며 뛰어난 조직력과 친호력으로 1865년 독창적인 ‘중국내지선교회’를 출범시켜 ‘믿음선교’를 실천하였다.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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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선교’ 정책의 문제점... 1) 선교열정은 있으나 신학적 훈련과 지식이 빈약하다... 2) 현지 사역자를 훈련시켜 지도자로 세우는 일에 소홀하다... 3) 교회성장 선교정책이다(맥가브란의 선교정책)... (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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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성장 선교정책... 맥가브란... ‘동질집단원리’, ‘추수신학’... 종족(people) 개념이 확산되면서 1974년 스위스의 로잔에서 개최된 ‘세계복음화 국제대회’에서 랄프 윈터는 ‘미전도종족선교운동’을 주장하였다. (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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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가브란의 풀러신학대학 후임자인 와그너는 능력전도에 관한 이론을 발전시켰는데, 이 운동은 존 윔버의 포도원교회를 통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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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교회협의회(WCC)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하나님의 선교 신학에 근거한 에큐메니칼 선교의 주요 정책은 1) 토착화선교로서 선교지 교회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2) 통전전 선교로서 지역사회와 이웃을 섬기는 사회봉사를 통한 사회복지선교이다. 3) 대화의 선교... 기독교 정체성의 상실과 상대주의를 피하는 대화, 즉 개종의 수단이나 편안한 담소가 아닌 신앙고백이 있는 진정한 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254-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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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한 신앙고백이 없는 정치참여와 사회봉사는 이념적 유토피아 건설과 휴머니즘적 활동에 지나지 않는다.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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