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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권정(1996). 1920~30년대 기독교인들의 사회주의 인식. 한국기독교와 역사(5), 78-116.
1. 머리말
- 기독교와 사회주의 양자는 19세기와 20세기에 와서야 한국에 수용된 외래의 종교와 사상... 남한 천만여 명의 기독교 신자... 북한의 천만여 명의 사회주의자... 양자의 이해와 화해는 7천만 민족의 진로가 결정될 수 있는 주요한 문제... (78)
- 3ㆍ1운동 이후 사회주의가 국내의 지식인들에게 민족해방운동의 방법론으로 수용되는 과정에서 이미 (기독교와 사회주의) 양자의 관계가 성립되었던 역사적 경험... (78)
- 1920~30년대 시기의 기독교인들이 사회주의에 대해 갖고 있던 인식... (79)
- 1) 사회주의에 대해 낙관적인 자세였다는 견해... 2) 사회주의에 대해 ‘전투적’ 자세로 인식하였다는 견해... 3) 갈등관계였으나 ‘적대적’ㆍ‘전투적’인 것은 아니었다는 견해 (79)
2. 1920~30년대의 역사적 상황
- 초기 기독교 수용과정... 기독교로 개종하였던 상당수의 기독교인들이 시대적인 과제로 제기되던 반침략에 맞선 ‘自主’와 반봉건에 대항하는 ‘近代化’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고 있었다. (80)
- 기독교인들은 독립협회나 만민공동회 때부터 정치 운동과 관련을 갖기 시작... 1905년 이후의 애국계몽운동기에는 민족의식을 강조하는 구국운동과 국권회복운동에 선구적 역할을 하기도 함... (80-81)
- 3ㆍ1운동 이후 1920~30년대 기독교계가 일반사회의 매서운 비판을 당하기 시작... (81)
- 일반사회의 비판적 인식의 배경... 1) 일제의 기독교 분열정책에 편승한 외국 선교사들의 친일화 및 타협화의 경향이 눈에 띄게 나타남... 감리교회 웰치 감독... “조선인은 독립사상을 포기하였다고 단언하고 조선은 점차 안정하여 물질적으로 향상하는 중이요 지금은 그전의 평화를 회복하였다”는 발언(동아일보, 1924년 3월 19일)... 1920년대 초반부터 외국인 선교사들의 비행 및 추문과 관련된 사건들이 발생... 2) 기독교계에는 초월적 신비주의 부흥운동이란 새로운 신앙양태들이 등장... ‘미신적’... 종교척 가치를 ‘신자증가’에 한정... 기독교가 담당해야 할 ‘사회적 역할’을 소홀히 함... 3) 1920~30년대 기독교 공동체의 지도자들은 대체로 ‘순수 종교화’하는 작업에 열중하고 ‘민족공동체’의 정치ㆍ사회적 문제를 외면하는 ‘비정치화’의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3ㆍ1운동 이후 대체로 기독교 민족운동을 거부하는 지도자들... 3ㆍ1운동에 적극 참여하였던 기독교 지도자들 중 많은 수가 ‘비정치적’ 지도자가 되어버림... 현실 안주... (81-83)
- 1920년대 이후 민족운동의 한 흐름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사회주의자들이 ‘기독교’를 지목하여 배척운동을 전개하기 시작... (84)
- ‘반종교의 논리’... 기독교를 ‘제국주의 수족’, ‘자본주의 주구’, ‘羊而狼心(양이랑심)의 기독교’ 등으로 주장... 성탄절을 ‘반기독교데이’... 김익두와 같은 부흥사들을 ‘고등무당’이라고 비판... 반기독교운동은 신간회 창립과정에서 퇴조하였다가, 1920년대 말부터 사회주의자들의 좌경화된 인식이 고조되고 신간회 해소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면서 재개... (84)
- 기독교계에 큰 위기의식... 일반사회의 반기독교적 분위기와 사회주의자들의 격렬한 반기독교운동에 ‘거개가 교회출신인 이전의 신자들’이 참여하고 있었다는 점... 기독교계의 내적 동요... 교회에서 떨어져 나간 청년들이 지도력을 발휘... (84-85)
- 기독교에 ‘새로운 변증학’의 확립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대가 도래... (85)
3. 사회주의 인식구조
- 기독교인의 종교에 대한 자유개념은 일제의 식민지 정치권력과 사회주의 세력과의 관계라고 하는 축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86)
- 식민지 상황 아래에서의 종교... 종교가 곧 정치집단은 아니지만 언론ㆍ집회ㆍ결사의 자유가 식민지 권력에 의해 완전히 차단된 채 있던 상황에서 한국인들에게 종교공동체는 거의 유일한 합법적인 조직이었고, 그러한 관계로 종교공동체가 자연스럽게 정치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3ㆍ1운동 이후 일제의 식민지배정책의 변화와 함게 종교공동체들은 ‘우후죽순’처럼 등장한 새로운 사회단체와 조직들에게 그들의 정치적 역할을 넘겨주는 형편... 그러나 여전히 무시될 수 없는 ‘사회집단’으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었다. (86)
- 일제는 종교공동체에 포함된 민족주의자와 민족의식을 그것으로부터 분리시키기 위해 끊임없는 회유와 탄압을 가해왔다... 식민지 권력과의 관계에서 종교자유의 추구가 주요한 문제로 등장... (86)
- 1930년대 중반 이후 기독교계가 신사참배문제를 둘러싸고 일제의 식민지권력과 직접적인 대결구도로 들어가기 이전까지 1920~30년대 기독교인들에게 더욱 큰 문제는 사회주의 세력이었다. (87)
- 사회주의 세력... 1) 종교를 ‘미신’으로 규정하고 종교 발생 자체를 ‘인간의 허무’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 인식론에 입각... 2) 사회주의를 대중들에게 인식시키자면 대중의 생활 속에 현존하는 일체의 비과학적ㆍ미신적 내지 종교적 요소들을 청산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차원에서 종교를 배척하는 운동을 전개... 3) 사회주의자들은 ‘종교’를 통해 형성된 정치적이고 사회적 실체인 ‘종교세력’과의 통일전선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통일전선에 배제된 종교세력에 대해서는 격렬한 공격을 퍼부었다. 기독교를 자본주의의 수족이며 제국주의의 주구로 규정했던 사회주의자들은 기독교를 지목하여 비판... (87)
- 기독교인들은 기독교를 ‘이념’뿐만 아니라 ‘신앙’의 대상으로 받아들임... 사회주의의 유물론 및 무신론 사상과 함께 사회주의자들이 종교를 억압하고 신앙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이해하거나 받아들일 수는 없었을 것... 사회주의 이념이 아무리 기독교적 가치에 유사하더라도 종교자유를 억압하고 이를 무시하는 이론과 태도에 대해 ‘종교적 정체성’이라는 측면에서 강력하게 반발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 (87)
- 기독교인들은 사회개혁과 개인개혁은 불가분의 관계이며... 사회개혁 이전에 개인이 먼저 개혁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기독교적 사랑에서 출발하 인본주의ㆍ인도주의가 이상적 사회의 원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 (88)
- 기독교인들은 사회경제운동을 전개하면서도 국가나 사회의 근거로 ‘민주주의’를 지향하고 있었다... 민주주의가 제대로 시행되기 위해서 민중의 교육정도가 중요...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강조... 평등하다는 신앙... 자본주의에 대해 우호적... (89)
- 1920~30년대 기독교인들의 인식구조는 기독교계내의 내세지향적인 초월적인 움직임과 이에 대한 사회적인 비판, 그리고 점점 심화되는 식민지적 억압구조와 일정한 긴장관계를 맺고, 기독교적 복음을 근본원리로 하면서 정치사상으로 근대 자유민주주의사상을, 사회경제적으로 ‘건전한’ 자본주의제도를 지향하는 것이었다. (90)
4. 사회주의 인식의 내용과 그 변화
1) 제1기(1920~1924년)
- 1917년 러시아 볼세비키혁명 이후... 3ㆍ1운동 이후 일제의 ‘문화정치’라는 변화로 지식인들에게 확산되었다. 특히 청년ㆍ지식인들... “입으로 사회주의를 말하지 아니하면 시대에 쳐진 청년같이 생각”하게 될 정도... (90)
- 기독교의 제도나 조직에 대해 냉소적인 태도를 지녔던 기독청년들에게 사회주의사상이 퍼지면서 기독청년들은 기독교의 교리와 조직을 비난... 목사를 비방하거나 기독청년ㆍ전도사 등이 사회주의를 지지ㆍ주장함으로써 교회에서 쫓겨나는 일도 발생... (91)
- 1923년 3월에 일어난 중국의 반기독교운동이 동아일보, 개벽, 신생활 등의 언론에 소개... 1923년에 개최된 청년당대회에서 민족주의 진영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종교는 미신과 허위’라는 반종교강력을 채택하고 국내에서의 반종교운동을 공식화하였다. (91)
- YMCA의 학생부 간사... 이대위... 당시 사상적 동향의 큰 축을 기독교와 사회주의로 인식하고 기독교와 사회주의의 연대를 강력히 주장... (92)
- 유경상도... 기독교와 사회주의와의 유사성과 그 연대를 주장... 박제호는 사회주의가 인간성의 회복이며 인간존엄이라고 주장... (92)
-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한 러시아에 대한 인식... 러시아의 희랍정교회가 압제자의 편에 서서 민중들을 탄압했기 때문... (92)
- 기독신보 사설(1924년 10월 15일)... “기독교회와 사회”... 사회주의를 긍정적으로 평가... (93)
- <신생활>은 기독교 일부 세력과 초기 사회주의간의 연합적 성격을 띠며 탄생... 조선 ‘최초의 사회주의재판’을 일으키는 ‘신생활필화사건’의 모체가 되었던 잡지... 창립자이자 사장이었던 기독교인 박희도... YMCA 학생부 간사의 신분으로 33인의 서명자 중 한사람... 박희도 함께 필진으로 참여하는 김원벽ㆍ강매등 역시 3ㆍ1운동 당시 박희도와 함께 서울지역의 만세운동을 주도했던 기독교인... 김명식ㆍ정백ㆍ신일용ㆍ이성태ㆍ신백우 등과 함께 국내에 사회주의를 비롯한 새로운 사상을 소개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활동... (93)
- 송창근은 무산자들의 산고를 부르짖게 됨은 결국 잘살아 보겠다는 세계인들의 욕망에서 비롯된 것으로 돈을 얻기 위하여 사회운동을 추구하는 방법에는 동의하지 못하겠다고 하였으며, 사회주의자들은 신앙이나 도덕, 일정의 정신문제는 모두 정신상태, 즉 물질상태만 개선되면 되리라고 하여 개인의 힘과 정신의 힘을 너무 무시한다고 비판... (94)
- 이 시기 사회주의에 대한 비판은 전체적으로 사회주의 본질에 대한 부정이라기보다는 사회주의 건설의 폭력적 방식에 대한 비판이 주종을 이루고 있었다. 이는 사회주의 정신에 대해서는 대체로 동의하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었던 것과 연결... (94)
- 인식의 큰 흐름은 기독교와 사회주의를 ‘가치균등’하게 비교하고 기독교와 사회주의 양자가 그 지향하는 목적과 방향에서 일치한다고 보는 태도를 견지하고 있었다... 아직 사회주의자들의 반기독교운동을 경험하지 못했다거나 사회주의에 대한 이해나 판단에 있어서 미숙하였다는 점이 그 배경... 그러나 새로운 사상의 수용기에 사회주의 안에서 기독교와의 유사성을 찾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노력에서 기인한 것이 더욱 큰 배경... (94-95)
2) 제2기(1925~1928년)
- 1925년에 들어서면서 상당수의 사회주의자들이 ‘반제국주의’ㆍ‘반자본주의’를 표방하면서 기독교를 배척하고 나섰다. 1925년 4월 사회주의 세력의 하나인 화요파가 ‘전조선민중운동자대회’를 통해 조선공산당과 고려공산청년회의 결성을 계획... 반종교의 강령이 채택... ‘제국주의’와 ‘자본주의’라는 차원에서 ‘기독교’를 배척할 것을 결의... (95)
- 1925년 10월 25~26일... 한양청년동맹이 열 에정이었던 ‘반기독교대회’와 ‘반기독교강연회’... 제2회 조선주일학교대회에 대항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계획... 경찰에 의해 강제로 금지... 사회주의자들은 한국의 기독교가 ‘제국주의’를 유지하고 옹호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것이 일제와 기독교가 밀착된 증거라고 공격... (95)
- 반기독교운동... 1925년 말부터 1926년 중반까지 전국에 걸쳐 절정을 이루며 발생... 그러나 기독교 민족주의자들과의 ‘민족협동전선론’을 염두에 두고 있었음... ‘민족협동전선론’이 구체화되는 1926년 중반이 되면 사회주의자들의 반기독교운동도 퇴조... (96)
- 기독교 공동체의 지도자들과 보수적 평신도들... 기독교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되었다고 봄... 사회주의자들이 기독교에 대한 비판을 하기 전에 먼저 기독교를 보다 철저하게 이해하여야 할 것을 주장하고 사회주의자들이 기독교를 제대로 알지도 못한 채 반대와 파괴를 일삼고 있다고 비판... (96)
- 교회 밖에서 활동하던 사람들... YMCAㆍYWCA 등과 같은 사회단체에서 활동하던 인물들... 반기독교운동이 “기독교회의 폐해를 제거하고 기독교인들의 신앙을 올바로 가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하여 기독교계에 일정 정도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인식을 드러냄... (97)
- YMCA 총무 신흥우... 반기독교운동의 실제적 원인으로 기독교계의 ‘민중에 대한 경시’를 지적... 기독교계의 반성을 촉구... (97)
- 1920년대 중반에 발생한 반기독교운동의 여파는 YMCA에서 농촌사업을 추진하고 장로교ㆍ감리교에서 농촌운동을 착수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쳤다. (98)
- 1925년 12월 28일부터 29일까지 서울에서 ‘조선 기독교계 대표자 협의회’... 한국인 30명, 선교사 30명... 4개 분과... 좌익계열의 반종교ㆍ반기독교적 공격에 맞서 한국교회는 교회 청년들로 하여금 불신자 학생과 청년들을 지도할 만한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기독교 서적 및 해설책의 출판ㆍ보급해야 한다고 결의... (98)
- 1926년 6월 미감리회 조선연회에서 배형식 목사는 ‘교회형편조사위원회’의 보고를 통하여 요청함... (98-99)
- 사회주의의 빠른 확산과 반기독교운동에 대해 교회 차원에서 이를 ‘적대적’ 또는 ‘전투적’으로 인식하고나 물리적인 방법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였던 것이 아니라 사상적 측면에서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연구하여 극복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 (99)
- 이 시기 기독교인들은 이전의 사회주의와의 일치점 내지 유사성을 직접적으로 찾기보다는 기독교 사회운동의 방법론에 대한 논의들을 전개하여 기독교와 사회주의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기독교 속에서 사회주의적 요소를 발견하고자 하는 인식이 등장하기 시작... (99)
- <기독신보>... “어찌하여 목적이 동일한 기독교를 반대하는가?”(1925년 11월 11일자, 12월 9일자)... (99)
- 1920년대 중반경부터 일본의 대표적인 기독교사회주의자 가가와 도요히코의 <애와 노동>, <기독교사회주의론> 등의 글이 번역되어 <기독신보>, <청년>, <진생>, <신생> 등의 기독교 언론매체에 게재되기 시작... 당시의 기독교 사회운동 방법론이 논의되는 데 영향을 미쳤다. (100)
- 강명석ㆍ김강 등을 중심으로 “공상적 경제사상”, “기독교사사연구” 등과 같은 사회경제적 ‘공산적 기독교’의 지향을 담은 글이 자주 게재... 강명석... 공상적 사회주의자 생시몽을 통해 사회주의의 ‘절대평등’의 개념을 비판... (101)
- 1920년대 중반 이후 당시 세계 기독교계에 유행하고 있던 ‘사회복음주의’가 한국기독교계에도 수용되고 있었다... 1928년 ‘예루살렘대회’에 조선측 대표 김활란... (101)
- 이 시기 기독교 사회운동이 논의되는 데 있어서 ‘민중’의 개념이 등장... 김창제의 ‘민중의 종교’... (102)
- 기독교계 외부에서는 사회주의 세력과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의 협동전선이 모색... 여기에 기독교인들이 참여... 1926년 3월의 협동전선 논의 속에 천도교인과 더불어 기독교인 박동완과 유억겸이 참여... 1927년 신간회 창립 당시 간부 총 51명 중 12명이 기독교인... (102)
- 연희전문의 경제학 교수... ‘조선사정연구회’ 및 ‘신간회’에서 큰 역할을 담당했던 조병옥의 인식... 보편적인 ‘평화’의 정신이 일제의 억압구조 아래 무참하게 유린당할 때에 이에 대항할 수 있는 ‘정의’를 강조하여 기독교인으로서 정치적인 민족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독교적 근거와 논리를 마련하였던 것이다. (103)
- 이 시기 기독교인들의 사회주의 인식은 철저하게 기독교 자체 내에서 사회주의적 요소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도출되고 있다... 성경 속에서 보이는 사회주의적 경향들을 설명하고 기독교에 사회주의적 근거가 있음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104)
- 평양 숭실대학의 교수... 채필근... 기독교와 사회주의 양자가 상대에 대한 이해가 없음을 비판... 기독교와 사회주의 양자에 대한 깊은 관심과 폭넓은 이해가 반드시 필요함을 강조... (104)
- 사회주의자들의 반기독교운동의 영향과 기독교 내부 비판 등의 대내외적 자극에 영향을 받고 식민지 민족현실에 더욱 철저한 인식을 갖게 되었으며, ‘기독교사회주의’, ‘사회복음주의’, ‘민중종교론’ 등 기독교 사회운동의 지향점들에 대해 활발한 의견들이 주장되면서 사회주의 사상을 극복하려는 움직임들이 적극적으로 나타났다. (105)
3) 제3기(1929~1930년대 초)
- 제6차 코민테른에서 제기된 ‘계급 대 계급’ 전술을 사회주의자들이 받아들이고, 1929년 11월 광주학생운동 이후 사회주의자들에게 형성되었던 ‘혁명적 시기론’이 결합... 사회주의자들은 모든 종교단체를 ‘민족개량주의 단체’로 규정하고 배척운동... 천도교에 대한 대대적 배척... (105)
- 이 시기는 사회주의자들의 반기독교운동의 재개 속에서 기독교회와 교인들이 사회주의를 인식하는 데 다음과 같은 점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1) 소련의 반종교운동 과정 중에 탄압받는 교회의 소식... 2) 국외 지역에서 기독교회와 기독교인들의 피해상황... (106)
- 이시기에는 반기독교운동에 대해 종교학과 신학을 체계적으로 전공한 신학자들이 종교적 측면에서 사회주의의 무신론에 대해 집중적으로 반박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들은 주로 사회주의를 종교론 측면에서 인식하고 이를 비판... 무신론에 대한 철저한 반박론... (107)
- 박형론... 맑스주의의 종교론은 ‘기괴한 예언’으로 파악, 사회주의자들의 ‘무신론’ 주장을 ‘죄악’으로 규정하여 한국교회에는 무신론을 대비하는 ‘변증신학’의 필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종교학적으로 무신론을 반박... (107)
- 이 시기에 재개된 반기독교운동에 대해 이전에 부분적 타당성을 긍정하던 기독교인들마저 부정적인 태도로 변화... 흥업구락부 계열의 신흥우... 윤치호... 전영택... 최석주... (107-108)
- 기독교인들은 다음과 같이 계급혁명ㆍ계급투쟁을 인식... 1) 계급혁명을 감정적ㆍ이기적인 계급전쟁으로 인식... 2) 물질적ㆍ외부적 개혁으로써만 계급혁명ㆍ계급투쟁을 일으킨다고 인식... 3) 계급혁명ㆍ계급투쟁은 폭력적으로 일체의 사유재산을 빼앗아 일괄적으로 평균분배한다고 비판... (108-109)
- 사회주의를 적극적으로 소개하여 교회의 ‘자기 갱신’의 작업 속에 반영하려고 했던 흐름들... 김준성...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를 다른 것으로 이해... 하경덕... (109)
- 기독교인들의 사회주의에 대한 비판적 인식... 1932년 7월 조선예수교연합공의회... 12개의 ‘사회신조’... 이 시기가 되면 1920년대 이래 지속된 기독교계 내부에서의 사회주의에 대한 논의들이 정리되고 있는 것으로, 이는 1930년대 중반이 되면 기독교계에서의 사회주의에 관한 인식이 거의 일단락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109-110)
- 가독교계 자체내의 변화된 역사적 조건... 1920년대 후반에서 1930년대가 되면 한국의 기독교 성격이 유산자 중심으로 변화... 미국에서 형성된 보수적 신학이 한국의 기독교계에 영향이 나타남... ‘지식계급’으로 표현될 수 있는 기독교 지도자들의 ‘계급적 성향’이 기독교계로 하여금 독립운동을 비롯한 정치적ㆍ사회적 문제 등에 완전히 등을 돌리게 만드는데 그 원인이 되었다는 점... (110-111)
- 종교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현실인식의 차이와 종교세력에 대한 ‘민족개량주의’라는 사회주의자들의 공격은 사회주의를 부정적으로 인식케 하는 원인이 되었다. (111)
- 기독교인들의 사회경제적 운동은 민족주의 세력의 실력양성운동과 그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사회주의자들의 ‘계급 대 계급’에 입각한 프롤레타리아 중심의 혁명노선과 폭력혁명을 부르짖는 노선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 사회주의자들이 모든 종교세력에 대한 무차별적인 ‘민족개량주의’로 공격하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독교인들은 사회주의 세력과의 연대와 제휴의 가능성보다는 현실적인 사회운동으로서 농촌을 살리는 ‘농촌운동’에 더욱 매진하였던 것... 기독교인들은 사회주의자들이 열악한 농촌의 현실을 무시한 채 자신들의 사상적 이념만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고 판단하기에 이르렀고, 이러한 인식은 기독교인들이 사회주의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는 원인이 되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112)
- 1935년 코민테른 제7차대회에서 파시즘과 제국주의 침략전쟁에 맞선 반파시즘ㆍ반제통일전선의 실현이 제기되고 이어서 러시아에서 종교에 대한 유화정책이 실시... ‘민족연합전선’을 지향... (112)
- 1930년대 중반 이후 국내의 사회주의자들은 코민테른의 ‘민족문제’를 둘러싼 ‘통일전선’의 변화에 따라 ‘파시즘’에 맞서 민족주의자들에 대한 광범위한 제휴를 상정하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그들은 소련의 종교 정책의 변화에서 나오는 ‘종교에 대한 유화정책’을 적극 수용하여 기독교를 포함한 여타의 종교에 대한 유연한 입장을 드러냈다. (113)
5. 맺음말
- 1920~30년대 기독교인들에게는 기독교계 대내외적인 기독교 비판에 직면하면서 사회주의를 인식하지 않을 수 없었던 ‘역사적 상황’이 형성되어 있었다. (114)
- 1920~30년대 기독교인들은 기독교계내의 내세지향적인 움직임과 이에 대한 사회적인 비판, 그리고 점점 심화되는 식민지적 억압구조와 일정한 긴장관계를 맺으면서 사회주의를 인식하지 않을 수 없었던 ‘역사적 상황’ 속에 처해 있었다. (114)
- 1920~30년대 기독교인들의 인식구조로 기독교계의 대내외적인 충격과 함께 기독교인들의 지향의 논리와 관점들은 사회주의를 인식하는 주요한 틀이 되고 있다. (114)
- 기독교인들의 사회주의 인식은... 제1기(1920~1924)... 제2기(1925~1928)... 제3기(1929~1039년대 초)의 시기에 따라 변화하고 있었다. (114-115)
- 사회주의자들이 전개했던 반기독교운동은 기독교인들에게 사회주의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는 기독교인들의 사회주의 인식에 있어 전환점의 계기가 되고 있었다. (115-116)
- ‘적대적 반공의식’에 사로잡혀 있지 않았다...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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