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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료실]/[논문 정리]

“종교와 민족적 시대정신의 조류 - 한국기독교를 중심으로” - 임용선(2016)

by [수호천사] 2021.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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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선(2016). 종교와 민족적 시대정신의 조류. 종교문화학보, 13, 63-134.

 

I. 들어가는 말

 

  • 헬조선의 가장 큰 문제는 청년취업문제 (65)
  • 종교와 민족적 시대정신을 아우르는 총체적인 연구의 필요 (66)

 

II. 일제강점기 기독교의 민족주의

 

1. 기독교의 민족운동

 

  • 신용하... “기독교는 초기에 주로 개화운동에 관련되다가 1896~1898년의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의를 기점으로 하여 열강들의 이권 침탈과 침략위협에 대항하여 민족운동을 전개하였다. 여기에서부터 민족운동을 담당하는 한국기독교의 전통이 수립되었다.” (67)
  • 기독교와 민족운동이 연결될 수 있었던 것은 우리나라가 서구기독교 국가의 지배를 받은 것이 아니라 비기독교 국가인 일본에 의해 식민지 국가로 전락되었다는 사실에서 드러난다... 이만열... (67)
  • 기독교의 민족운동이 본격화된 시기는 1905년 을사보호조약 체결부터... ‘1907년 대부흥운동‘100만인 구령운동’... 1907년 대부흥운동은 절망에 처한 한국인에게 큰 힘과 용기를 가져다 주어 한국 전역에 성령의 바람을 불어 넣는 계기가 됨... 1909년 백만인구령운동... (68-69)
  • 이 부흥운동의 진정한 시작은 정치적 중립의 표방과 교회의 비정치적 신앙의 다짐에서 비롯되었으며, 부흥회에서는 정치적 활동의 회개보다는 도덕적, 종교적, 인간적 차원의 죄를 통회하는 것에 집중하였다. (69)
  • 신민회... 회원의 대다수는 서북지방의 기독교인들... 105인 사건... (70)
  • 기독교는 신앙수호의 차원에서 31운동에 적극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 (71)

 

2. 3ㆍ1운동과 기독교

 

  • 25만의 교세 기독교의 활약상... 31운동의 참여도... 입감자 수... 천도교 1,363(15%), 유교 55(0.6%), 불교 41(0.5%), 기독교 2,039(22.5%), 기타 57(0.8%), 무종교 5,486(66.6%)... (72)
  • 기독교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신앙적 동기에서 정치적인 항일운동을 결단한 것... (73)
  • 천도교 측에서 최남선을 통하여 기독교와 거사를 함께하자는 제의를 받고 이승훈이 상경하여 이 문제를 협의하여 결국 천도교 측화 합하게 된 것... (76)
  • 31운동을 처음으로 계획하고 주도한 층은 민족종교인 천도교... 민경배... 초기의 소극적 모습을 부각... 그러나 후기에 가서는 타종교보다 힘 있는 역할을 감당해 냈음을 나타냄... (78-79)
  • 기독교 복음을 받아들인 제1세대가 은퇴하기도 전에 일어난 민족적 수난과 투쟁에 적극 참여함으로 기독교는 민족주의종교로 정착할 수 있었고, 그러한 참여가 내면적 신앙체험에 근거한 종교적 결단에 의한 것이었기에 기독교 신앙의 내면적 성숙도 이룩할 수 있었다. (79-80)

 

3. 신사참배 문제와 기독교

 

  • 일본의 신사참배 강요... 학교... “신사참배는 종교의식이 아니라 국민의례이며, 예배행위가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천황의 시민이 되게 하는 데 있다”... (81-82)
  • 천주교... 일본이 독일, 이탈리아와 삼국동맹을 맺은 후 가톨릭이 변화를 가져온 것... (82)
  • 미국 남북장로회와 호주장로회 선교사들... 주기철, 박관준, 손양원, 이기선, 채정민... (83)
  • 감리교회 이영한 목사... 성결교회 박봉진 목사... ‘최권능으로 알려진 최봉석 목사... 전택규 목사의 순교... (84)
  • 신사참배 거부운동이 과연 민족운동이라고 할 수 있느냐에 대한 논란... 신사참배 거부 운동자들이 대부분 창씨개명을 하였으며 동방요배와 묵도에 대해서는 순수 국가적인 행사로 인정하며 용인하기도 하였다. (84)
  • 주기철 목사의 부인 오정모 사모는 해방 후 북한 당국의 주기철 목사에 대한 항일투사 칭호를 거부... (84)

 

III. 해방 전후 시대의 민중운동

 

1. 김교신의 ‘조선산 기독교’

 

  • 김교신(1901~1945)은 함경남도 함흥 출생... 신앙과 민족을 결합시킨 항일의 한 모형... 성서조선간행... 참 한국의 나다나엘, 우리 민족의 예레미야, 참다운 애국자, 유일의 선생님, 참 교사, 눈물을 마시고 살아간 분, 일생을 산 제물로 바치신 분... 그의 죽음은 비스가 산상 모세의 죽음으로 민족을 위한 거룩한 희생물로, 신조선의 정초식으로 평가된다. (85-86)
  • 김치 기독교’... “조선 공산당은 다른 나라 공산당보다 특이한 것이 있다는 기록에 관심이 갔으며, “기독교도 조선 공산당처럼 다른 나라 기독교와 다른 어떤 특이한 조선 기독교가 생겨야 되지 않겠는가?”... ‘조선 김치 냄새나는 기독교’... ‘조선산 기독교’ (85-86)
  • 조선산’... ‘조선 위의 성서라는 의미인 조선적 기독교를 거부하고 성서 위의 조선기독교적 조선의 의미 (87)
  • 김교신은 민족이 성서적 진리로 구현되어야 하듯이, 기독교도 민족을 통해 반성적으로 구현되어야 한다고 생각... (89)

 

2. 함석헌의 ‘씨ᄋᆞᆯ’사상

 

  • 함석훈... 우치무라 간조에게 수학... 기독교적 민중론... <뜻으로 본 한국역사>... 함석헌의 민중개념의 핵심은 바로 고난이며, 민중과 고난은 동일시된다... 역사 속에서 고난받는 민중은 십자가 고난을 받은 그리스도에 동참함으로써 세상의 구원에 합류한다고 보는 것이다. (91-92)
  • 다석 유영모의 고전 풀이... ‘씨ᄋᆞᆯ에 철학적ㆍ종교적ㆍ정치사적 의미를 부여한 이는 함석헌이다... (92)
  • 씨ᄋᆞᆯ의 어휘... ‘은 극대 혹은 초월적인 하늘을 표시... ‘은 극소 혹은 내재적인 하늘 곧 자아를 표시하는 것이며... ‘은 활동하는 생명의 표시... ‘씨ᄋᆞᆯ이라는 말이 점차로 민중으로 일반화되었다... (92-93)
  • 씨ᄋᆞᆯ은 같이 울고 같이 느껴주는 전체를 개체 안에 감지하는 생명철학 사상... ‘씨ᄋᆞᆯ사상의 핵심은 갈릴리 예수의 생명체험 바로 그 자체... 학자의 서재가 아니라 쓰라린 역사의 한복판, 삶의 일터에서 삶의 고난 현실을 온몸으로 극복해 내려고 힘쓴 실천적, 생명 철학 사상... (93)
  • 함석헌은 개인적 영웅주의와 집단적 국가주의를 거부하고 민중의 자리와 내면에서, 그리고 민중전체의 자리에서 민중을 보았다... 민중을 다스리는 것이 정치가 아니고 오히려 민중이 정부를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 (94)
  • 함석헌에게 민중은 역사 속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존재로만 머물지 않고 민중이 역사 그 자체다. 민중은 역사의 중심이며 역사 자체가 민중 속에 있다... (94-95)
  • 민중이 자라나는 역사에서 주인 노릇을 하려면 역사의 뜻을 깨달아야 하는데, 그것은 곧 과거, 현재, 미래를 하나로 꿰뚫어 보는 것이다. 역사를 꿰뚫어 보려면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 생각함으로써 운명적인 삶에서 스스로 하는주체적인 삶으로 바뀐다. (95)
  • 스스로 하는 존재인 민중... 신적 불씨를 지닌 사람... (96)
  • 왜 민중은 주체로서 구실을 못했는가? 인간의 본질이 크게 고장나 있었기 때문... 인격이 모순과 분열 속에 있었기 때문... 회개는 참된 자기에게 돌아가 자기 안에서 자기를 찾는 일이므로, 생각하는 것이기도 하다... (96)
  • 민중이 역사를 평화롭게 구원할 그리스도... (97)

 

3. 서남동의 민중신학

 

  • 1970년대 중반에 성서신학자 안병무, 조직신학자 서남동, 현영학, 서광선 그리고 문익환을 중심으로 국내의 군사독재 정권하에서 인권운동과 맞물려 형성되고 발전되었다. (97)
  • 민중신학’... 1979년 한국에서 열린 아시아기독교협의회에서 처음 사용... 고난받고 투쟁하는 민중의 주체적 역량과 위대한 삶을 발견하고 증언하는 데 집중... 민중의 주체적 역량을 신뢰함과 동시에 민중의 고난을 증언하는 신학으로 출발... (97-98)
  • 민중의 눈으로 세계와 역사를 보고, 더 나아가 성서를 보는 해석학적 관점에 도달함으로써 신학하는 방법의 혁명적 전환을 이룩한데 그 독특성이 있다. (98)
  • 서남동... ‘서구신학의 안테나’... 1974년이후... (99-100)
  • 서남동의 민중신학의 특징(김경재)... 1) 성서와 사회현실을 사회경제사적 시각으로 분석하고 이해... 2) 구원을 죽은 후에 천국 가는 영혼의 구원으로 이야기하기 보다는 오늘의 구원에 관심을 갖는 이론과 실천... 3) 민중은 억압받고 빼앗기는 소극적인 서민대중이 아니라 더 적극적으로 민중은 역사의 주체이고 사회를 실질적으로 변혁시킬 수 있는 집단적 인격체라고 본다는 것... 4) ‘믿는다는 종교적 언어는 신앙의 대상에 대한 역사적-인격적 앎이요, 그에 대한 종교적 관심을 가지고 신앙 대상의 원형적 삶을 닮으려는 행위요 따른 행위이다... 5) 죄의 본질을 개인의 도덕적 차원에서 보다 더 근원적인 죄, 곧 사회 집단적 죄의 현실과 사회 집단적 회개를 촉구하는 맥락에서 본다... 민중신학은 불의한 법질서와 사회구조악을 혁파해야 하며, 그렇게 하는 것이 선이요, 정의가 된다... 6) 신약성서의 본래 전통은 메시아 왕국 곧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대망하는 신앙이라는 것을 강조... (100-102)
  • 1983민중신학의 탐구... ‘방외인으로서 신학을 한 것이 민중신학이라고 함... ‘방외인이란 안에 있는 사람이 아니라 밖에 있는 사람, 중심부가 아니라 주변에 있고, 체제나 조직의 변두리에서 떠도는 사람, 누구의 보호도 받지 못하는 불안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102)
  • 한의 신학’... 민중과 한을 연결시킴... ‘반신학혹은 탈신학’ (103)
  • 한국교회가 한의 사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 (103)
  • 박재순... “...서구신학의 보수적이고 좁은 테두리를 벗어나 민중의 현장으로 들어가 아주 참신하고 자유로운 신학적 사고를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당시의 민중신학이 지나치게 그때의 정치, 경제, 사회적 현실과의 결부에만 집착함으로써 기독교 전체 맥락이 주어지는 거대한 잠재력을 보지 못했다.” (103-104)

 

IV. 한국교회의 사회참여 운동

 

1. 한국교회와 민주화운동

 

  • 419혁명은 한국기독교계의 역사현실에 대한 인식의 높이와 깊이를 새롭게 해 주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104)
  • 815... 해방된 조국에서 친일파를 제거하고 식민 잔재를 청산하는 일은 역사적 당위였다. 그러나 우리 민족과 교회, 그 어느 쪽도 친일세력을 제거하거나 잠재우지 못함으로써 식민지적 상황은 그 이후의 한국사회와 교회현실에 영속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끼쳐왔다... 반민주적, 반통일적 논리와 형태... (104-105)
  • 19601월말 당시 11명의 국무위원 중 독립운동자 출신은 한사람도 없고 모두가 일제 때 군수, 판사 등 공직자 출신이거나 군출신이었다(서중석)... (105)
  • 한국교회가 해방 후 친일 혹은 부일 기독교 지도자들을 제거하지 못한 것은 한국교회의 혼란과 분열의 근본적 원인이었고 또 정치권력에 대해서도 정당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105)
  • 이승만 정권의 기독교적 성격... 기독교의 지지... 이승만 정권의 권력의 축을 형성했던 다수의 기독교지도자들은 1960년의 선거에서 부정선거에 앞장서기도 했다. (106-107)
  • 419혁명은 우리 사회의 민주의식 혹은 정치츼식의 발전일 뿐만 아니라 교회의 사회참여와 그 대응에 있어서 실로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분기점이 되었다. (107)
  • 교회와 박정희 정권과의 최초의 분명한 대립은 1965년의 한일국교정상화문제였다... (109)
  • 한국교회의 민주화운동이 보다 구체화되기 시작한 때와 사회참여와 민주화운동에서 보수와 진보의 경계선이 보다 분명히 나타나기 시작한 때는 박정희 정권의 3선개헌 시도 때부터였다... 김재준, 박형규, 함석헌 등 진보적 인사들은 19688‘3선개헌 저지 범국민투쟁위원회를 조직... 보수측 인사들은 교회는 정치적 문제에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정작은 3선개헌을 지지... (110)
  • 한국교회의 민주화운동이 보다 급진적인 방향으로 전개된 것은 소위 10월 유신 이후... (110-111)
  • 1980530일에 발표된 국보위는 전두환정권의 축을 제공한 입법기관... 종교담당 정진경 목사... 조향록 목사는 입법에 관여... 198086일 조찬기도회... 조향록, 정진경, 강신명, 김지길 목사 등이 순서 담당... 한경직 목사는 설교... 전두환 군부에 대한 한국기독교의 지지의 의미로 호도됨... (112)

 

2. 한국교회와 통일운동

 

  • 1980년대 전반기까지 한국교의 관심사가 민주화... 1980년대 후반에 와서 민족문제에 대한 교회의 가장 큰 관심사는 통일문제... (113)
  • 급진적 운동권에서는 선 통일 후 민주를 말하기도 했으나, 기독교계는 대체로 선 민주 후 통일론을 지지하였다. (114-115)
  • 74공동성명 발표는 교회가 분단체제에 순응하여 통일문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반성과 함께 통일문제에 대한 교회의 관심을 환기시켜주는 역할을 했다. (115)
  • 1980년대 이후 남북한의 유엔 동시가입과 함께 탈냉전, 중국과 구소련의 개방 등 세계정세의 변화와 소위 북방외교라는 이름의 대 공산권과의 적극적 외교노력 등 일련의 국내 상황의 변화는 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115)
  • 19805월 광주민주화운동... 한국교회는 분단이라는 엄격한 현실이 인권, 자유, 그리고 민주화를 제한한다는 놀라운 사실을 깨달았다... 통일 없이 진정한 민주주의가 이루어질 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115-116)
  • 통일신학이 진보적인 교회 지도자들 가운데서 논의됨...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1988229민족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 기독교 선언을 채택... 통일 문제에 대한 기독교계의 관심과 통일론을 보여주는 중요한 문서... 기독교계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 전체에 통일논의를 보다 구체화하는 계기를 만들었다는 긍정적인 점... 보수주의 교회들의 반발... (116-117)
  • 한국복음주의협의회가 ‘KNCC 통일론에 대한 복음주의의 입장을 발표... 1) 평화운동을 정치적인 운동으로 인식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 2) 북한교회의 실정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3) 한국교회의 선교적 전통과 활동을 민족해방운동의 일환으로 보는 것은 잘못이다. 4)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한국교회 전체를 대표ㆍ대변하는 듯한 자세를 취하는 것은 옳지 않다. 5) 미군철수 등은 결과적으로 국제여론을 북한에 유리하게 해준다. 6) 민주주의ㆍ공산주의 이데올로기를 동등하게 평가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117)
  • 198877... ‘77선언이라는 정부의 통일 정책 공표 (118)
  • 198811글리온 선언’... 분단이후 최초의 남북 교회 인사들이 대화... (118)
  • 문익환 목사의 방북... 그의 김일성 알현과 그에게 보낸 경외심 어린 언행은 보수적인 교회들로 하여금 통일 노력을 더욱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계기를 주고 말았다. (118)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를 중심한 통일논의... 복음주의적 교회가 배제된 통일논의나 남북교회 간 교류는 진정한 의미에서 남북교회의 교류와 통일 운동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점... 한국의 복음주의 교회와 지도자들이 오늘의 한국의 분단된 현실에 대한 이해와 평화 통일에 대한 보다 구체화된 노력 없이 냉전이데올로기에 매몰되어 통일문제에 대한 방관자적 태도를 견지해 온 점에 대해서 겸허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 [방해나 하지 말았으면...] (120)

 

3. 한국교회와 시민운동

 

  • 만민공동회... (120)
  • YMCA 운동은 가장 주된 시민운동으로서 한국교회가 처음부터 시민사회의 일원임을 입증한 것... (121)
  • 미군정이라는 특수 상황은 기독교 단체들과 기독교인들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작용했으며, 교회나 기독교인들이 참여하는 시민운동이 영향력을 발휘했다고 할 수 있다. (121-122)
  • 한국기독학생총연맹(KSCF)... (122)
  • 광주민주화운동의 영향과 마르크스주의의 영향 아래 1980년대 이후의 민주화운동은... 민중민주운동으로 변화되었다. (122)
  • 1987년의 민주화운동 이후 정치적 공간이 어느정도 열리면서 발생한 시민운동의 분화과정에서 노동자, 농민, 빈민 등 민중운동이 저항적 시민운동을 주도해 갔으나, 1989년 경실련을 필두로 하여 1990년대 들어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등 이슈에 따른 다양한 시민운동단체들이 결성되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122-123)

 

V. 나가는 말

 

  • 한국교회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한국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칠 수밖에 없었다. 그 가운데서도 빼놓을 수 없는 것은 한국교회가 민족운동에 적극 참여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123)
  • 일제하에서 한국교회 민족운동은 31운동을 기점으로 하여 직접적인 정치투쟁 보다는 넓은 의미의 문화적 문화운동에 더 많이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정치운동에 참여하는 경우에도 31운동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평화적이고 비폭력적인 성격을 띤 저항의 형태를 보여줌... (124)
  • 교회의 모습은 때로는 타협과 곡학아세(曲學阿世), 때로는 예언자적 비판과 투쟁으로 대응... 이들 과정에서 한국교회는 진보ㆍ보수 등의 파당, 그리고 교파주의 등의 부정적 유산을 남기기도 하였다... (125)
  • 일련의 민주화 과정 속에서 기독교인들은 과거의 반공 이데올로기에 근거한 보수적 경향에서 대사회적인 책임의식을 조금씩 갖게 되어 통일, 환경, 여성,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시민운동에 참여하기 시작... (125)
  • 지금 한국교회는 성장주의의 유혹과 사회봉사라고 하는 갈림길에 서 있다... 복음전도와 사회적 책임이 함께 가는 통전적 선교의 전통을 되살릴 필요가 있다. 통전적 선교는 인간의 구원 문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을 포함하는 복음으로서의 선교를 말한다. (126)
  • 한국교회도 성장주의의 유혹을 뒤로하고 세상의 낮은 자리에서 고통하고 신음하는 자들의 진정한 친구가 되어주고 그들에게 희망의 빛을 비추어주는 종교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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