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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료실]/[도서 정리]

곤잘레스, 『종교개혁사』 제5장 : 울리히 츠빙글리와 스위스 종교개혁

by [수호천사] 2021.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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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츠빙글리의 정신적 순례

  • 츠빙글리는 사제의 의무와 인문주의 연구를 병행하였다... 당시 기록에 의하면 스위스의 많은 교구 사제들은 무식했으며 전체 신약성경을 한 번도 읽어 보지 않은 사람들도 있었다. (84)

  • 그는 스위스의 가장 큰 죄악은 사회의 도덕심을 파괴하는 용병제도라고 확신했다... (86)

  • 그는 루터와 비슷한 결론에 도달했다... 그것은 루터처럼 고뇌에 찬 탐구의 결과가 아니라 인문주의자들의 방법에 따른 성경연구, 그리고 당시 기독교로 간주되던 미신과 교회 지도자들의 착취와 용병제도에 대한 분노의 결과였다. (86)

  • 카를5세와 전쟁중이던 프랑스의 프란시스 1세는 스위스 연방에게 용병을 요청... 취리히만 거부... (86)

  • 츠빙글리의 개혁이 루터에게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결과는 아니다. 그것은 루터와 같은 시기에 발생한 운동으로서, 그 후 독일에서 비슷한 운동을 발견하여 연계를 맺게 된 운동이라 할 수 있다. (87)

 

# 로마와의 결별

  • 소시지 사건... 성직자 독신제도 비판... (87)

  • 츠빙글리의 최대 목표는 성경적 신앙과 생활의 회복이었다. 그러나 이 계획의 정확한 내용에 있어서는 루터와 달랐다. 왜냐하면 루터는 성경에 상치되지 않는 한 전통적 모습을 고수하려 한 데 반해, 츠빙글리는 성경의 구체적인 보장 없는 관습들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88)

  • 성찬식도 말씀에 집중하지 못하게 한다는 이유로 자주 거행하지 못하게 했다. 츠빙글리는 일 년에 네 차례만 성찬식을 거행하되 신자들이 자리에 앉은 채 성찬을 받는 방식을 선호했다. (89)

  • 가톨릭 자치주들은 카펠에서 취리히 군을 격파했는데, 전쟁이 끝난 후 부상당한 츠빙글리는 어느 용병대장에 의해 살해되었다. 승리자들은 시신을 절단하고 불에 태웠다. (90)

  • 1차 카펠 평화조약... 프로테스탄트들은 전쟁 경비를 보상해 주기로 했고, 각 자치주들은 자기들이 원하는 종교를 선택할 권리를 갖게 되었다. (90)

  • 취리히에서 츠빙글리의 뒤를 이은 사람은 그의 제자요 동료인 불링거로서, 1575년에 사망하기까지 거의 반세기 동안 지도자로 활동했다. (90)

 

# 츠빙글리의 신학

  • 루터가 온갖 고민과 번민과 공포를 거쳐 마침내 오직 이신득의라는 성경의 메시지에서 위로를 발견한 고뇌에 찬 영혼이라 한다면, 츠빙글리는 기독교 신앙의 원천인 성경을 공부하고 연구한 인문주의자였다. (90-91)

  • 루터에게 있어서 예정론은 인간이 자신의 죄 앞에서 얼마나 무력한가를 뼈저리게 깨달았던 경험의 결과요 체험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이 이러한 존재이기 때문에 구원은 자신의 행위의 결과가 아니라 하나님 역사의 열매이다. 대조적으로 츠빙글리는 예정론을 하나님의 본성에서 비롯되는 논리적 결과로 파악하였다. 하나님은 전능하시고 전지하시므로 모든 것을 미리 알고 결정하신다는 것이 예정론을 지지하는 츠빙글리의 주요 논거였다. (91-92)

  • 츠빙글리는 그 자신도 의식하지 못한 영향력을 가진 특별한 전통에 의해 채색되어 있었으니... 기독교 신학 속에 유입된 신플라톤주의적 해석이다... 이 전통이 지닌 한 가지 요소는 물질을 경시하고 영적 실재와 대조하는 경향이라 할 수 있다... 츠빙글리는 단순하고 소박한 예배 형식을 주장하였다... 반면 루터는 물질을 방해물이 아닌 영적 생활을 위한 보조물로 파악하였다. (92)

  • 성찬... 루터는 외형적으로 인간의 예식이 거행되는 동안 내면적으로 하나님이 행동하신다고 주장하였으나, 츠빙글리는 성례전에 이러한 의미를 부여하기를 거부하였다... 성령의 자유로운 역사가 제한된다... (92)

  • 츠빙글리는 유아세례를 부인하려 하지 않았는데, 이것은 교회와 국가가 같은 시간과 공간을 차지한다는 그의 견해를 약화시킬 행동이었다. (93)

  • 1529년 헤세의 영주 필립의 중재 아래 마르부르크 회합... “우리는 서로 영이 다르다”(루터)... 성찬에 관한 이들의 상이한 견해는 사소한 문제가 아니었다. 왜냐하면 이것은 물질과 영의 관계에 관한 상반된 견해의 연장이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의 본질에 관한 이해의 차이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94)

  • 루터파와 개혁파라는 두 개의 프로테스탄트 전통... 개혁파 전통은 칼빈을 기초가 되는 신학자라고 주장하지만 그 안에는 츠빙글리의 영향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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