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규무(광주대학교 교수)
1.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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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에서의 사회운동의 개념... 1) 정치적 성향이 뚜렷한 민족운동과는 구분, 2) 교육활동ㆍ의료활동 분야도 제외, 3) 시기적으로는 해방 이전까지 국한, 4) 천주교는 제외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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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5년 장로교 언더우드와 감리교 아펜젤러를 필두로 선교사들이 내한한 초기에는 직접적인 복음선교가 허용되지 않았기에 대신 그들은 교육선교ㆍ의료선교 및 사회사업에 관심을 기울였다.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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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9년 3ㆍ1운동은 민족운동뿐 아니라 사회운동에도 큰 자극을 주었다.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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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기독교사회주의... 신간회ㆍ근우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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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계의 농촌운동... 개량주의... 기독교계의 노동운동은 찾아보기 어려운데, 이는 소작문제처럼 노동문제 역시 기독교계가 관여하기를 꺼려했음을 보여준다.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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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적 신앙을 강조하며 사회문제에 관심을 보인 흥업구락부(1925)ㆍ수양동우회(1926)ㆍ기독신우회(1929)ㆍ적극신앙단(1932) 등도 기독교 사회운동단체로 볼 수 있으며, 기독교인들이 주도적 역할을 한 민립대학설립운동(1922)나 물산장려운동(1923)도 그 범주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61-62)
2. 계몽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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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에서는 1876년 개항 이후서구의 문화와 사상이 유입되는 이른바 ‘개화기’를 계몽운동기로 본다.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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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5년 언더우드와 아펜젤러의 입국으로 본격화된 기독교 선교는 한국 사회의 전통적 이념 및 관습과 갈등을 빚었다... 선교사들은 교인들의 의식과 생활을 변화시켰다... 이러한 개혁의 성격이 ‘성서적’인 것인가 ‘서구적’인 것인가의 문제가 있기는 하나, 자유ㆍ평등 및 과학성ㆍ합리성을 지향하는 ‘근대적’ 성격의 것이란 점은 분명하다.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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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밖에서 진행된 기독교계의 계몽운동... 독립협회(1896), 협성회, 서우학회(1906), 한북흥학회(1906), 서북학회(1908), 국민교육회(1904), 신민회(1907)...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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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안의 청년조직인 감리교의 엡웟청년회와 장로교의 면려청년회 역시 신앙활동분 아니라 계몽누동에도 관심을 보인다.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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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계몽운동에는 신문ㆍ잡지의 역할도 컸다.... 「독립신문」, 감리교의 「죠선크리스도인회보」(1897)와 장로교의 「그리스도신문」(1897)... 「예수교신보」(1907)로 개제... 일제강점기에 창간된 장ㆍ감 연합신문 「기독신보」(1916)... 상동청년학원에서 발간한 「가뎡잡지」(1906)...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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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계 인쇄소ㆍ출판사... 삼문출판사(1889)와 그 후신인 미이미교회출판소(1899), 조선예수교서회(1907)와 기독교창문사(1921)... (64)
3. 절제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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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제운동’(temperance movement)은 금주ㆍ단연을 비롯한 경제적 차원의 소비절약운동을 뜻하지만 공창폐지와 같은 윤리적 차원의 도덕성회복운동이기도 했다.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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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제운동은 경제적ㆍ윤리적 차원에만 머문 것이 아니라 민족적 성격도 띠고 있었다.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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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독교여자절제회에서는 기관지 「절제」를 발간하는 한편 금주ㆍ단연과 더불어 색의(色衣)입기운동도 벌였다.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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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2년 평양에서는 장로교인들을 중심으로 조선기독교절제회가 창립되었으며, 조만식(회장), 채필근(회장), 송상석(총무) 등이 임원을 맡았다.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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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창폐지운동도 절제운동의 주요 내용이었다. (66)
4. 농촌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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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사회운동에서 가장 규모와 영향이 컸던 것은 농촌운동(rural movement)이었다.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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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생활의 사회화와 질제화’... ‘이상촌운동’(김용기ㆍ조민형)...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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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농촌운동론의 내용과 성격은 합법적이고 온건한 노선을 표방했으며, ‘분배개선’보다 ‘생산증가’에 역점을 두었기에 소작문제에 대한 관심은 적었다.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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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가 1932년부터 농촌진흥운동을 벌이며 다른 계열의 농민운동ㆍ농촌운동을 여기에 흡수하려 하면서 점차 탄압이 더해졌다... 1937년 중일전쟁 이후 모든 기독교 농촌운동단체들이 해산되었다. 여기에는 농촌운동을 둘러싼 교계 내부의 알력도 작용했다. 예컨대 장로교에서는 1934년부터 김인서ㆍ채필근 등이 농촌부 해산을 주장했다. (68)
5. 사회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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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아원ㆍ보육원 등 육아시설...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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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로원...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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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민치료기관...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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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년 설립된 평양맹아학교는 장애인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의 효시로서 의미가 크다.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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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업을 위한 종합기관으로서는 1921년 설립된 감리교의 태화기독교사회관이 대표적인데, 여기서는 여성직업교육ㆍ아동보건사업ㆍ여성의식개발 등의 활동을 펼쳤다. (70)
6. 기독교 사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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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사회주의자들은 기독교가 “자본주의의 주구(走狗)요 제국주의의 수족(手足)”이라 주장하며 반기독교운동을 적극 벌였는데, 이대위처럼 “기독교사상과 사회주의가 상동(相同)하다”(「청년」, 1923.5)라고 생각한 기독교인들도 여럿이었다.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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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주의는 기독교 청년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었다. (71)
7. 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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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독교 사회운동』(전대련 노종호 엮음, 로출판, 1986)... 이만열의 “한국기독교와 사회운동”...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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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경배의 『한국기독교사회운동사』(1885-1945)(대한기독교출판사, 1987)는 한국기독교 사회운동사의 ‘집대성’이란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7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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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민의 『한국교회 사회운동사』(이레서원, 1995)... 천화숙의 『한국여성기독교 사회운동사』(혜안, 2000)...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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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말ㆍ일제하 사회운동에 기독교인들이 참여하게 되는 의식화 과정이나 사상적 영향에 대해서는 이만열의 “한말 기독교인의 민족의식 형성과정”, 『한국기독교수용사 연구』(두레시대, 1998)와 장규식의 『일제하 한국기독교민족주의 연구』(혜안, 2001)가 참고된다. 이들 연구는 한말 일제하 기독교인들의 사회의식과 민족의식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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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운동... 청년운동과 많이 겹친다... (7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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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제운동... 여성운동과 많이 겹친다... (7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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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운동...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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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업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진하다.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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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사회주의에대한 연구...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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